2001-12-14 13:30

현 해운업계 총체적 위기를 제 2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국내 해운업계가 총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해양부는 물론이고 행자부, 기획예산처 등이 해운물류분야에 더욱 관심을 갖고 지원체제를 형성해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
올들어 해운업계는 IMF시대보다도 훨씬 어려운 여건하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국가경제의 침체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물론 수출입화물이 둔화되고 경쟁은 심화돼 업계 내부적인 요소들로 인해 경영난을 초래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지만 해운물류업계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개방화라는 명분하에 소홀해지고 관련당국인 해양부의 입김이 경제부처중 약하다보니 힘겨운 업계의 사정을 알면서도 제대로 지원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국적외항선사들은 부채비율 200% 한도에 묶여 IMF이후 선박발주나 자사선 확보를 염두에 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다 항로의 개방화와 자율화가 본격화되면서 선복이 급증한데다 기준미달선이 활개를 치면서 특히 근해항로 운임을 바닥권으로 끌어 내려 정상적인 운항을 하고 있는 국적외항선들에게 상당한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해운업 파악못한 정책부재가 골치

이같은 상황하에서 신조를 했던 선사는 선박가격이 곤두박질치면서 금융부담만 안게 돼 애로를 겪고 있고 조양상선의 경우 부채비율을 맞추기위해 부정기선박등을 모두 팔아 용선체제로 갖다가 결국 파산을 맞아 국적외항선사들의 새해 사업계획이 아직도 제대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긴축경영만 하자니 회사가 위축되고 선박운항의 효율적인 서비스가 제고되지 않아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사업확장을 꾀해보려 노력은 하고 있지만 경기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단안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현재로선 최대한 인건비 등 비용을 줄이고 선복교환등을 통해 효율적이고 수익성있는 체제를 유지하는데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적외항업계는 한마디로 근해항로선사는 물론이고 원양선사를 중심으로한 대형국적선사들도 선복과잉, 운임바닥권, 환율 문제등으로 적자에 허덕이고 있어 해양부를 비롯한 관련부처가 조속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현 근해선사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는 기준미달선을 색출하기 위한 해양부의 항만국통제 검사요원의 태부족으로 위험한 노후선박들이 근해항로를 활개치며 운항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무엇보다 화급한 실정이다.
이에 해양부는 행정자치부에 항만국통제 검사원을 비롯한 25명의 인원을 충원해 줄 것을 요망하고 있는데, 선박안전차원에서 항만국통제 검사원의 충원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태부족한 현재의 검사원들은 각 지방청 선원선박과에 적을 두고 내부 업무를 병행하고 있어 이들이 기준미달선을 찾아내고 선박안전운항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매우 시급하다는 것이다.
한편 현대상선은 현대그룹의 지주회사로서 또한 금강산 관광사업 그리고 하이닉스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다행히도 금강산사업이 현대아산으로 넘어가 다소 숨통이 트이고 있다. 내년 1월부터 관광객의 급감으로 현대아산이 금강산 관광선을 취항을 중단할 것으로 보여 그동안 현대상선의 애로가 어느정도였는지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고 관계자들은 밝혔다.
국적선사와 함께 우리나라 수출입 물량을 수송하고 있는 해운대리점업이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국제해운대리점과 지방해운대리점이 통합돼 앞으로 해운대리점업계의 향배가 큰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는 것. 협회의 통합문제부터 해운대리점체제가 확연히 바뀌면서 오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방안들이 관계당국, 단체 그리고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현재 원론적으로는 두 협회가 합치는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회장단 회의등이 아직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내년으로 이 문제는 넘어갈 공산이 크다.

해운부대업체 환경변화에 적극 대처토록

해운대리점사들도 9.11 미 테러사태와 미국과 일본, 독일 등 주요 국가들의 경기가 침체되면서 물량감소와 운임하락으로 경영상 애로가 커 긴축경영체제로 이 위기를 넘길 태세다. IMF시절만 하더라도 효자산업으로 일컬어졌던 해운업계가 올해는 처절한 정도로 해운회사마다 허리를 쪼매며 경영에 임하고 있어 한편으론 이해도 가지만 내년 월드컵경기 등 호재들도 있어 사업확장에 대한 무작정의 기피는 재고돼야 한다는 소리도 높다.
국내 최대 벌크선사인 범양상선의 경우 법정관리하에서 M&A가 추진되기도 했지만 지속되는 구조조정과 재무구조 개선에 진력한 결과 올해도 짭짤한 장사를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복합운송업계는 특히 1600여개업체들이 난립돼 있어 현 불황기의 어려움을 가장 피부로 느끼고 있으나 워낙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다보니 폐업과 휴업 그리고 개점휴업상태로 있는 회사들이 속출하고 있어 문제다.
이에 한국복합운송협회는 "글로벌 경쟁시대를 대비한 국제복합운송사업의 육성방안"을 용역을 줘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어 주목된다.
물론 이런 어려운 상황하에서도 전문화된 서비스와 탄탄한 재무구조로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삼고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업체들도 일부 있어 이들 회사에 대한 관심이 높다.
아무튼 동북아 물류거점을 표방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국가차원에서 해운물류업계의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점을 감안하여 정부는 해운물류업계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정책수립에 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외국 언론에서 보는 우리나라 해운업계의 시각은 고의적이든 우연이든 대부분 국내 해운기업들의 어려운 사정이 부풀려 보도되고 있어 이를 불식하기 위해서도 정부나 업계 모두 팔을 걷어올리고 한국해운의 저력을 보여주어야 할 때라고 전문가들은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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