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9-21 17:54

일본, 경제 장기침체로 연안 해운시황 악화

일본 연안해운은 구조조정사업인 잠정조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일본경제의 장기 침체, 산업구조 전환에 따른 수요감소로 해운시황이 악화되고 있다. KMI 조계석 박사는 최근 일본 내항해운조합총연합회가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안해운은 일본산업사회의 대동맥, 생활물자의 가격안정, 친 환경적 운송수단, 국민의 안보확보 등 4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일본 내항해운조합총연합회는 국민경제연구협회에 의뢰해 지난 6월 12일 ‘일본 연안해운이 지향해야 할 21세기 장래상'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연안해운의 목표, 당면과제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일본 연안해운, '산업구조 전환' 필요한 시점

일본 연안화물선업은 톤- km기준으로 전국 화물운송의 41%를 차지하는 국가기간 운송수단으로 일본의 경제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있으나 일본경제의 장기침체, 산업구조 전환에 의한 연안해운 수요 감소, 화주기업의 물류합리화 진전에 의한 수요감퇴 효과가 현재화 되고 있다.
따라서 잠정조치사업으로 연안선박의 해체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선복과잉 현상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해운시황 또한 극도로 악화되고, 운임과 용선료가 운항원가 수준 이하까지 하락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운항사업자의 34.8%, 용선사업자의 64.7%가 적자경영에 허덕이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
이에 따라 일본의 연안해운은 선복조정사업의 해소, 시장메커니즘의 변화, 선원의 고령화 등 사업환경의 큰 변화 속에서 산업구조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에 있다. 일본은 비전 형성과정에서 연안해운 사업자, 학자, 화주, 관계기관으로 구성된 ‘비전연구회'를 설치하여 추진했다. 비전의 구성은 ‘비전책정의 배경' ‘연안해운의 미래상' ‘연안해운의 과제와 방향'으로 되어 있다.
일본에서 연안해운은 4가지 중요한 산업과 일본의 생활을 지원하는 기간 수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일본 산업사회의 대동맥 - 기간 산업화물의 중심수송수단3 ▲생활물자의 가격 안정 - 해륙일관운송을 분담하는 운송수단 ▲환경 친화적인 운송 - 환경부담을 경감시키는 운송수단 ▲국민의 안전 확보 - 해양국 일본의 안전보장 확보 등이다.
연안해운의 우위성은 대량운송, 저원가 운송으로 인한 경제성에 있다. 평균선형의 대형화와 운송의 효율화로 경제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환경부담을 경감시켜 주고 조선산업 등 연관산업 효과가 상당하여 운송시간의 단축, 시장구조의 개선, 일관운송방식의 채택으로 발전가능성은 크게 개선될 것이다.
운송시간의 단축을 위해서는 선박항해 속력의 고속화와 더불어 하역시간의 단축이 절실하며 이를 위해서는 컨테이너선과 R0-R0선의 투입 및 연안해운시장의 IT활용이 필요하다. 또 항만과 연계된 배후도로, 운송망 등 인프라 확보가 중요하다. 이에 업계는 하주산업의 하청의식을 탈피하고 독립적인 물류사업자로서 물류혁신과 합리적 경영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새로운 선복수급 균형방식의 개발

연안해운의 경영은 지금까지의 화주기업과의 계열화, 전문화에서 특정기업에서 의존하는 않는 방향으로 전환한다. 즉 화물 또는 지역별로 전문화를 지향한다.
화주기업은 기업의 사업영역을 넘어 물류의 공동화나 물류규격의 통일화 이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편 계열 해운기업도 복수 화주의 운송을 실현한다면 원가절감이 더 한층 가능해진다. 따라서 특정화주에 의존하는 경영체제에서 탈피, 독립적인 물류업체로 거듭나야 한다.
화물의 전문화를 통하여 지역을 확대하는 방안과 지역의 전문화를 통하여 대상화물의 종류를 확대할 수 있다. 나아가 경영의 전문화, 광역화, 다각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지역간 협업화와 관련산업과의 제휴체제를 형성함으로써 경영기반의 강화와 집약화를 기대할 수 있다.
연안해운은 저원가 운송, 대량운송을 경쟁수단으로 하여 해륙접속의 개선, 운송시간의 단축으로 전과정의 운송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다. 또 환경보호 차원에서 도로운송에서 연안운송으로 운송수단 전환 요구가 일어나고 있는 지금의 기회는 확대발전의 전환기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화물운송의 틈새시장 개발전략 등으로 21세기 연안해운의 새로운 발전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으며 연안해운 업체간 업무제휴, 선박 공동관리회사 설립 등 협업화와 공동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이는 경영기반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저원가 운송을 통한 새로운 화물개척, 육상운송과의 제휴, 우수선원 확보 등으로 혁신에 의한 수익확보가 필요하다.
한편 30노트 초고속선의 투입으로 택배시장과의 연계개발이 가능하다. 다양한 규모의 연안선을 적정하게 반영할 수 있는 연안해운시장의 형성이 절실하며 용선선박의 재용선 등 자유로운 해운거래 관행, 선박금융의 원활화, 공유선 방식의 활성화, 선박의 증권화 등 새로운 금융방식의 도입도 검토해야 한다.
공동계선이나 공동해체와 같은 방식의 활용 등 단기적 선복 과잉대책사업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운임과 용선료의 변동에 대한 보험신설이 요청된다.
화주계열에서 탈피, 화주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화주기업의 공동물류 규격에 일치시킴으로써 저원가 물류체계를 형성해야 한다. 화주, 하역업자 뿐 아니라 트럭운송업자, 조선업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해운산업의 집적화를 달성한다.
선원을 해운기술자로 인식전환, 대형선에 의한 인력절약, 연안해운의 시각에서 선원교육, 운임과 용선료의 적정화 등이 필요하다.
친환경 선박과 같은 환경부담을 줄일 수 있는 선박을 개발 보급하고 이러한 환경투자 비용이 회수될 수 있도록 운임과 용선료에 반영한다. 도로운송에서 연안운송으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정비하고 친환경 선박에 대한 연료비를 정부에서 지원한다. 그리고 환경세를 도입하여 환경원가의 부담을 적정화한다.
한편 재활용이나 폐기물처리 시스템 등 정맥물류와 같은 새로운 화물시장을 개척한다.
재해발생시의 구제와 복구활동에 지원체제를 갖추고 국가의 안전을 지키는 감시협력과 안전보장의 역할에 호소한다.

연안해운업계 조직의 변혁 추진돼야

일본 연안해운업계는 비전의 추진방안으로 첫째 연안해운업계 조직의 변혁, 둘째,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 개발 협력, 셋째, 연안해운의 명확한 주장, 넷째, 화주기업과 관련 기업과의 이해 촉진, 다섯째, 국민이해의 확보 등을 제시했다.

▲연안해운업계의 조직 변혁 - 연안해운업계는 국민과 관련 업계에 호소하고 연안해운시장의 구조개선, 각 사업자의 적극적인 사업기회 개발을 위한 환경조성과 이를 위한 관련 업체 단체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지역단위 해운조합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전국조직을 활성화한다.
▲신기술 신시스템 개발 협력 - 연안해운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신기술과 실험선박의 실용화에 협력한다. 또 사업자로서 신기술, 신시스템의 실현을 위해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한다.
▲연안해운의 명확한 주장 - 연안운송으로의 전환 촉진대책, 공유선 제도의 내실화 등을 추구한다. 그리고 승선 선원수 관련 규정의 개정, IT와 선박관련 신기술 개발 지원, 국민이해를 위해 해상운송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한다.
▲화주기업과 관련 업계의 이해 촉구 - 먼저 화주산업과의 정보력의 격차를 시정한다. 화주에 대해 적절한 해운거래질서 형성에 협력을 요청한다. 그리고 금융계, 항만관리, 하역조선, 트럭운송사업자 등 관련 업계와의 이해와 협력을 강화한다.
▲국민이해의 길 추구 - 물류가 발생되고 있는 제조업체 등 기업들과 공동단체들의 이해를 촉구한다. 운송수단 전환정책을 적극화하면서 연안해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씻어내고 연안해운에 대한 관심을 확신시킬 수 있는 연안해운과 국민과의 교류사업을 폭넓게 전개한다.

일본은 연안해운업계의 경쟁력 강화와 체질개선을 위해 1998년부터 잠정조치사업(노후 비경제선의 신경제선으로의 대체사업)을 대대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연안해운 장기비전은 일본 사업구조의 전환, 경제침체 장기화, 화주기업의 물류합리화, 세계화와 규제완화 등 국내외적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추진된 것이다. 화주의존체제에서 벗어나 연안해운업계의 자립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영역을 개척하여 연안해운을 활성화한다는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 연안해운업계는 이미 2000년에 ‘연안해운의 당면과제와 21세기 발전전략'이라는 연구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행동 없는 비전은 아무 의미가 없다. 연안해운의 21세기 발전전략을 추구하는데 일본의 장기 비전에서 제시한 추진방향을 감안하여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한다면 정책개발과 추진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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