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3 09:00

기고/ 우리나라의 스마트 그린 물류 현황 및 발전 방향

이헌수 항공대 명예교수(한국물류산업정책연구원장)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불확실성이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정보화에 기반을 둔 스마트 물류 및 그린 물류 시스템 확보의 시급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정부의 법제도 정비, 지원사업 활성화, 민관의 긴밀한 협력 등이 필요하다. 

정보화의 측면에서는 ① 국가 차원의 통합 물류정보 체계 구축 ② 운송수단 간 및 물류 시스템 간 물류정보 통합 ③ 글로벌 물류 포털 및 수출입 물류 플랫폼 강화 ④ 공항만 및 물류 거점시설 정보 통합 ⑤ 정보화 및 표준화 기반 통합 물류 관리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 

스마트 그린 물류의 측면에서는 ① 스마트 그린 항만, 공항, 물류거점 시설 개발 ② 미래형 첨단 물류 기술 개발 및 신개념 운송·물류 시스템의 도입 및 확산 ③ 개방형 사물 인터넷(open IoT) 기반의 물류-유통-제조 생태계 활성화 ④ 첨단기술 기반의 지능형 유통물류 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

본 칼럼에서는 우리나라의 스마트 그린 물류 현황 및 발전 방향을 살펴보았다.

물류 정보화 현황 및 발전 방향

첫째, 국가 차원의 통합 물류정보 체계 구축, 운송수단 간 및 물류 시스템 간 정보 통합과 관련하여, 국가물류 통합정보센터가 다음과 같은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① 통합정보센터는 물류 빅데이터 허브로서, 육해공 물류정보를 수집, 분석, 통합하여, 사용자 중심의 실제적이고 다양한 물류정보를 제공하는 중앙 플랫폼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② 통합정보센터의 목적은 “이용자를 찾아가는 통합 물류정보 인프라”라는 비전 하에, 새로운 차원의 물류정보를, 산업 등 여러 부문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③ 기능 및 특징으로는 단위 물류 정보망 간 연계 체계 확립, 물류, 무역, 유통 등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물류통계의 분석 및 가공, 다차원 물류정보 분석 시스템, 그래픽 기반의 통합 정보 이용 환경 등을 들 수 있다.
④ 연계되는 정보에는 물류통계 정보, 육해공 물류정보, 운송수단별 정보 등이 포함된다.
⑤ 시설 정보에는 창고, 물류단지, 내륙물류기지 관련 정보가 포함된다. ⑥ 물류통계에는 해운, 항공, 내륙, 생활물류(택배 등), 전자상거래, 관련 산업 및 기업, 창고, 물류비, 운임 등이 포함된다.

또한, 물류정보 플랫폼의 기능에는 ① 국가 물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을 통한 국가 물류 지도 보급 ② 방대한 원천으로부터 수집되는 물류정보의 축적·가공·분석·관리·제공 등을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 ③ 스마트 물류 표준모델 구축 및 확산 ④ 중소기업을 위한 최적 물류 솔루션 개발 및 보급 등이 포함된다(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2021~2030).

둘째, 글로벌 물류 포털 및 수출입 물류 플랫폼 강화와 관련하여, 글로벌 물류 포털은 국내 및 글로벌 물류정보를 수집, 통합하여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우리 물류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부 기능에는 ① 수출입, 컨테이너, 통관 프로세스 등 관련 정보 제공 ② 대시보드 기반의 국내외 경제 현황, 원자재 가격, 물동량, 운임, 항만 혼잡지수 등 관련 통계 정보 제공 ③ 실시간 화물 및 선박 추적 등 스마트 물류 ④ 다이나믹 맵을 통한, 공항, 항만, 철도 실시간 현황 상세 데이터 및 시장 전망(Market Insight) 제공 ⑤ 운송수단별 운송 현황과 추이 데이터 모니터링 및 분석 정보 제공 등이 포함된다.

수출입 물류 플랫폼은 수출입 물류 관련 공공·민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으로서, 제공하는 서비스 및 특징에는 ① 클라우드 기반의 수출입 물류 관련 공공·민간 데이터 공유 서비스 제공 ② 공공·민간 데이터(PORT-MIS, 터미널, 선사 등) 및 서비스의 연계가 가능한 플랫폼 구축 ③ 데이터 수집부터 사업 창출까지 원스톱 지원 서비스 제공 ④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기계학습(AI/ML) 기반의 통합 데이터 최적화 관리 플랫폼 구축 등이 포함된다.

셋째, 항만 물류정보의 통합과 관련하여, 항만물류 통합정보체계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① 항만물류 통합정보체계 구축·운영 및 이용 절차에 관한 규정(해양수산부, 2023.6)을 기반으로 운영
② PORT-MIS(해운항만 물류정보시스템)가 선박의 입출항, 항만 물류 및 이용, 선박·해운·선원 등과 관련된 정보관리 및 민원사무 처리
③ 해운항만 물류정보센터가 해양수산부의 운영 조직으로서, PORT-MIS의 구축 및 운영
④ 항만 간 사업의 중복 방지 및 적용의 통일성 제고를 위하여 PORT-MIS의 공동 구축
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PORT-MIS 정보의 공동 활용 ⑥ 정보 제공 가능 범위 및 보안성에 대한 검토 등을 거쳐 타 기관과의 연계망 구축

PORT-MIS의 서비스에는 ① 선박 운항, 항만시설 사용, 항만 세입 징수, 화물관리, 항만운영 통계 등 항만 민원업무 ② 선박등록관리, 해운사업자, 선원 관리, 선박용 물건 등 해운 민원업무 ③ 컨테이너 화물의 검수 및 반출입 정보, 국내외 항만 간의 물류정보 공유 등 항만 물류정보 협업에 관한 업무 등이 포함된다. 

다음으로, 선사/항만 최적화 운영 체계의 기능에는 ① ETA-ETB-ETD(도착/접안/출발 예정 시간) 등 정보를 표준 데이터 포맷에 따라 선사, 항만, 터미널 간 커뮤니케이션함을 통한 적시 선박 입출항 지원 ② 다이내믹 스케쥴 시뮬레이션을 통한 효율적인 선박 운항 계획 수립 ③ 최적 선석 계획을 통한 효율적인 선석 운영계획 수립 ④ 시각화된 실시간 선박 운항, 안벽 크레인 작업, 선석 운영, 하역 작업 정보 공유 등이 포함된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위험화물 정보 공유 및 선적/검사 승인 플랫폼인 해상물류 위험화물 통합관리 체계가 운영되고 있다.

넷째, 정보화, 표준화 기반의 통합 물류 관리체계와 관련하여, 국가물류 통합정보센터 등과의 연계를 통한 다음과 같은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① e-물류비즈니스 플랫폼(e-LBP) 구축(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 국토부, 2023; Logispot; TRADLINX)
② 국가물류 통합정보센터(국토부)의 다차원 정보분석시스템 등 공공 통합 물류정보 시스템과 클라우드 기반 물류 서비스 지원 체계 간의 연계 추진(수출입 물류 공공·민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 해양수산부)
③ 중소 물류 플랫폼과 중소 유통 플랫폼 연계 구축 지원(온라인 유통·물류 서비스, 산업통상자원부, 2023)
④ 빅데이터를 활용한 물류 통합 통계관리시스템 구축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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