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9 09:00

기고/ 중동 분쟁으로 인한 공급망 단절 및 대응방안

이헌수 항공대 명예교수(한국물류산업정책연구원장)


<6.11.자에 이어>

중동지역의 분쟁은 항공 화물 운송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많은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국가별로는 특히 인도가 중동을 통과하는 무역로와 가깝고 대 중동 의존도가 높으므로 이 지역의 운송망 단절에 취약하다.

최근 중동 분쟁은 1970년대 이후 원자재 시장에 가장 큰 충격을 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여파 속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세계 경제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만약 분쟁이 더욱 확대된다면 세계 경제는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우크라이나 전쟁뿐 아니라 중동에서도 이중의 에너지 충격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또한 유가 상승이 지속된다면 필연적으로 식량 가격 상승이 초래되며, 심각한 유가 충격이 현실화되면 많은 개발도상국에서 이미 높아진 식량 가격 인플레이션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망 단절 대응방안

이러한 불확실성과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다각적인 전략적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하며, 탄력성, 지속 가능성, 대응성, 비용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환경의 지속적인 변화에 따라, 이러한 균형점을 끊임없이 조정해 나가야 한다.

첫째, 이처럼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시대에 글로벌 공급망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려면 회복력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공급망의 유연성과 탄력성을 제고하는데 최우선적인 중점을 두고 있다. 

머스크와 같은 선사들은 운송 네트워크를 유연하게 조정하고 이러한 격동의 시기에 어려움에 처한 고객을 지원하기 위한 대체 솔루션을 최대한 제공함으로써 화주기업들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머스크는 아시아-유럽 간 운항 선박의 속도를 조정하고 항구 기항 일정을 세밀하게 조정함을 통해, 서비스 네트워크의 무결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용량 문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양한 물류 대안 확보를 위해 트럭 랜드브리지 서비스 및 해공(sea & air) 복합운송과 같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도입했다. 머스크와 같은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을 위해서는, 민첩하고 혁신적인 공급망 전략의 수립 및 지속적인 조정이 기본적인 전제가 된다.

둘째, 글로벌 공급망 상의 핵심 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시나리오 계획은, 기업이 지정학적 갈등의 다양한 결과를 예측하고 상황 악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각 기업이 노출될 수 있는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기업의 전략 및 활동에 미치는 위험 수준을 정량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오늘날 무역 디지털화와 공급망 데이터의 글로벌 가시성이 제고되면서 예측 가능하고 사전 예방적인 관리 기능을 갖춘 전 과정 통합 솔루션 확보가 보다 용이해졌다. 따라서, 과거에는 계획 수립이 어려웠던 일들도, 이제는 미리 계획하고 또한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상황이 됐다.

셋째, 지정학적 환경이나 규제 환경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한 신속 대응이 가능한 공급망 민첩성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 과정 공급망 구성원 간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체계가 구축돼야 한다. 특히 이러한 리스크에 최우선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포워딩 기업의 경우, 화주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리스크의 영향 및 전망에 대해 세밀히 설명하고, 공급망 단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운송 및 물류 대안에 대한 실시간 기반의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선박 운항 속도, 소요 시간, 연료비, 배출가스 비용 간의 상반관계가 작용하므로, 화물 및 화주가 처한 상황 등에 따른 차별화된 대응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핵심 상품의 경우, 적절한 안전재고 수준 유지와 재고 최소화가 균형을 이루는 재고 최적화가 중요하다. 즉 우회 운송 및 지연으로 인한 재고 부족, 판매 손실, 생산 중단 등의 영향이 큰 화물을 파악하고, 화물의 특성에 따라 운송 및 재고관리를 포함한 적절한 글로벌 공급망 관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강력한 리스크 관리 및 비상 계획 시스템을 통해, 예상치 못한 상황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 도출 및 공급망 단절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야 하며, 시장 및 비용 변화에 대한 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유연하고 신속한 전략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포워딩 기업 및 선사들은, 이러한 모니터링에 기반한 시장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반기별 등의 운임 협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이러한 모니터링은, 향후 운송 능력 변화 전망 등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빨리 고객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며, 이를 기반으로 고객을 위한 최대한 신뢰할 수 있는 운송 스케줄을 확보할 수 있다.

여섯째, 이러한 다각적인 전략적 접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또한 상반관계에 있는 목표 간의 균형점을 찾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인더스터리 4.0 기반 기술 혁신과 디지털 전환에 기반한 공급망 재설계가 필요하며, 이러한 디지털 전환 및 혁신을 통해, 기업은 비용이나 효율성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탄력성, 지속 가능성, 대응성을 강화하는 공급망의 균형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대응 방안은 지정학적 혼란으로 인해 형성되는 복잡하고 불확실한 무역 및 글로벌 공급망 환경을 헤쳐나가야 하는 기업에게 필수적이며, 이러한 전략을 기반으로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문제의 복잡성에 적응할 수 있는 강력하고 유연한 공급망 구축이 필요하다.

글로벌 공급망 내의 복잡한 상호 의존성과 경제적 균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홍해 및 수에즈운하와 같은 전략적 해양 통로의 중추적인 역할을 고려할 때, 일관된 국제 협력과 더불어, 해운 및 물류 산업의 민첩성과 대응 능력은 이러한 위기의 복잡성을 헤쳐나가고 글로벌 경제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 데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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