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이 후판가격 급등 여파에 지난해 1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부문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7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5조4934억원, 영업손실 1조3848억원, 순손실 1조1412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1년 전에 견줘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으며, 순이익은 적자가 확대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744억원, 순이익은 –8352억원이었다.
통상임금 판결 및 지난해 상반기 강재가(價) 급등으로 인한 충당금 설정 등의 영향으로 1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냈다. 다만 지난해 수주 목표 대비 52% 초과 달성하는 등 수주량의 증가와 선가 인상에 따른 효과가 올해 하반기부터 반영돼 실적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매출액은 친환경 선박의 발주 증가 등 본격적인 시황 회복세로 인한 조선부문의 건조물량 증가 효과로 1년 전의 14조9037억원에서 4% 증가했다.
한국조선해양의 조선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8조3113억원, 현대삼호중공업은 전년 대비 8.2% 증가한 4조2410억원, 현대미포조선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2조 8872억원의 매출을 각각 거뒀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8조1587억원, 영업이익 1조854억원을 기록했다. 유가 상승으로 인한 정유부문의 매출 증가와 글로벌 인프라투자 확대에 따른 건설기계부문의 호실적을 바탕으로 매출은 지난해 대비 48.9% 늘었고, 영업이익은 통상임금 판결 관련 충당금 설정에도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정유부문인 현대오일뱅크는 매출 20조6065억원, 영업이익 1조1424억원을 거두며, 현대중공업지주의 호실적을 이끌었다. 현대건설기계는 지난해 출범 이후 최대인 3조5520억원의 매출과 전년동기 대비 98.5% 상승한 1818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8월 그룹 편입 이후, 매출 1조6782억원, 영업이익 373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일렉트릭은 지난해 매출 1조8060억원, 영업이익 97억원을 거뒀고, 현대글로벌서비스는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선박 리트로핏(개조)과 선박 부품서비스 부문의 수주 호조로 전년 대비 7.8% 상승한 매출 1조876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중공업지주 관계자는 “지난해 일회성비용 반영을 통해 불확실성을 해소한데다 조선과 정유, 건설기계 등 주력사업의 시황 개선세가 이어지고 있어 올해도 호실적이 예상된다”며, “수익성 위주의 영업전략과 시장을 선도하는 친환경기술 개발 등을 통해 안정적인 실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