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옛 현대상선)이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으로 실어나른 물량이 100만TEU를 넘어섰다.
HMM은 지난 3일 부산신항에서 국내 수출물량 등 화물 2803TEU를 싣고 떠난 2만4000TEU급 컨테이너 5호선 < HMM그단스크 >호(
사진)가 21일 중국 옌톈항에서 만선 출항하면서 현재까지 누적 운송량이 헤드홀(아시아에서 미국·유럽으로 가는 수출 화물) 기준 총 101만5563TEU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 HMM그단스크 >호는 다음달 21일 스페인 알헤시라스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HMM은 지난해 4월 유럽노선에 투입된 1호선 < HMM알헤시라스 >호부터 12호선까지 헤드홀 기준, 총 52항차 중 50항차를 만선 출항했다. 나머지 2항차는 99%를 선적했다. 백홀(유럽·미국에서 되돌아오는 물량)을 포함하면 총 97항차, 누적 운송량은 총 186만1633TEU에 이른다.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이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실어 나른 101만5563TEU의 컨테이너 박스를 일렬로 나열할 경우 길이가 약 6100km이며, 이는 서울에서 부산을 10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정부는 해운업 경쟁력 강화와 해운 재건을 목적으로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과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등 20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신조를 지원했다.
초대형선 투입으로 HMM의 선복량은 2016년 40만TEU에서 현재 82만TEU까지 두 배 이상 확대됐다. 선사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초대형선 비율도 약 50%로 글로벌 선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6월 추가 발주한 1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2024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받으면, 선복량은 100만TEU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배재훈 HMM 대표이사는 “선박 발주부터 운항까지 정부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임직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이와 같은 성과의 달성이 가능했다”며 “HMM은 코로나19로 바닷길이 중요해지는 지금 세계 곳곳으로 국적 기업 수출입화물의 차질없는 운송과 대한민국 해운재건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MM은 최근 국내 수출입 기업 화물 운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미주 유럽 러시아 호주 베트남 등 선복이 부족한 구간에 임시선박을 투입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8월부터 현재까지 총 46항차에 걸쳐 임시선박을 투입하며 중소화주 선복 지원과 수출입 물류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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