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3-02 15:27

전문가기고/SCM과 경영혁신

SCM과 경영혁신 ⑤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지는 지난호에 이어 SCM과 기업경영 혁신에 관하여 유양호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컨설턴트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기회를 가졌다.

유양호 한국능률협회컨설팅 SCM컨설턴트

이번호에는 기업이 SCM을 도입 하려고 할때 어떠한 단계로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SCM을 도입할 때에 가장 좋은 방법은 경험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사내의 전문가가 그 역할을 하면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SCM은 잡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경영혁신의 기업이나 방법론에서 일보 진보한 것이며, 여기에 새로운 개념들이 보완 내지는 첨가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현상들을 부정하는데서 시작되어서는 안된다. 기존의 상태에서 잘 되어있는 부분은 더 잘될 수 있도록 하고 조금 부족한 부분은 잘 되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간다는 생각을 해야하는 것이다.
SCM 도입의 단계를 간단히 도식화 해보면 <그림1>과 같으며, 지금부터 그 각각의 Step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기로 한다.
■ StepⅠ: 현상파악
현상파악의 목적은 우리의 모습과 현재의 정확한 위치를 아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회사 자체를 진단함으로써 어디가 건강하고 어디가 아픈 지를 밝혀내는 것이다.
현상파악의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때의 계획의 수립은 단순히 현상파악에 대한 계획만이 아니라 SCM전개에 대한 전체적이고 실제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계획을 수립하면서 동시에 추진 해야할 일이 우리회사의 전략(Strategy)를 분석하는 작업을 병행하는 것이다. 회사의 전략을 분석하는 목적은 향후 구축하게 될 SCM과의 연관성 내지는 관계성을 위한 것이다. 즉 회사의 전략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SCM의 구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회사의 전략과 SCM과의 연관성만을 보는 것은 아니고 그 이상의 분석을 해야 하는 것을 당연한 일이다. 이러한 단계가 정리되면 내부분석, 외부분석, Infra분석, Process분석에 들어가게 된다.
내부분석은 SCM의 관점에서 회사의 내부의 모습을 들여다 보는 것으로서 주로 SCM의 조직, 업무의 분장상태 및 일반현황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SCM의 일반현황에서는 SCM Cost의 분석, 물류센터의 수, 위치, 기능 등 물류에 관련된 분석, 고객만족에 관련된 분석 재고 상황 및 재고 전개에 대한 분석, 재정적인 분석 등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외부분석은 자사를 둘러싼 외부환경의 분석이나 특히 경쟁사부문, Supplier부문 및 Customer의 분석이 철저히 이루어져야 하는 단계이다. 물론 산업분석 등의 환경분석도 병행되어야 함은 당연하겠다.
Supplier분석이나 Customer의 분석에 있어서는 주로 지금까지는 자사의 입장에서만 분석이 이루어졌지만 진정한 Customer적 관점에서의 분석이 필요하다.
이때 필요한 일은 Supplier 평가 모형이며, Customer의 정확한 Segmentation 등이다.
다음으로 SCM의 프로세스분석에서는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해 왔던 BPR의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주로 분석의 대상은 수주프로세스, 조달프로세스. 출하프로세스, 재고프로세스, 수배송프로세스, 판매프로세스, 생산관리프로세스, 생산계획프로세스 등이다. 주지하다시피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가 이상적인 모습으로 서로 연결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종래의 BPR과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SCM적 관점에서의 분석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회사 자체의 합리화 수준을 넘어서 Inter Company까지를 고려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프로세스별 흐름의 문제를 분석한 뒤에는 프로세스별 평가 항목에 의한 현재의 수준을 파악하게 된다. 예를들어 조달 프로세스하면 Speed, Cost, Inventory, Service & Quality, Organization, Infra 등의 관점에서 미리 준비된 평가지표에 의해 현재의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작업이 병행된다.

■ StepⅡ: 이상적 모습 Design
이상적 모습의 Design단계에서는 현상파악의 단계에서 나온 자료를 근거로 하여 우리회사가 갖추어야할 이상적인 모습을 만들어 가는 단계로서, 우선 GAP 분석을 하게 된다. GAP 분석이란 이상적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비교분석 하는 것으로서 예를 들어 On Time Delivery가 현재 수준이 90%인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수준이 95%라면 5%의 GAP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 GAP을 찾아낸 후에는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이 GAP을 극복해 나갈 것인가 하는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그리고 전략을 수립한 후에는 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마스터 플랜을 만들어 단계별로 실행해 나간다. 이 단계에서는 SCM적 관점에서 모든 부분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이 특히 필요한 단계이다.
■ StepⅢ: Implementation
Implementation단계에서는 현상파악 단계에서 나온 기본자료를 근거로 이상적 모습의 Design 단계에서 GAP 분석을 통해 나온 마스터 플랜을 실행해 나가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부문의 협조와 Top의 강력한 의지이다. 아무리 좋은 모습의 그림이 그려졌다고 해도 구현이 되지 않는다면 전혀 쓸모가 없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 StepⅣ: 평가
모든 부분이 새로운 시스템을 SCM의 관점에서의 혁신이 수행되고 난 후에는 형상파악의 단계에서 사용했던 방법에 의해 각 부분의 상태를 다시 한번 정량적, 정성적으로 그 수준을 평가해본다. 이때 원하는 수준으로 향상된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음을 알아 낼 수 있다. 이렇게 평가된 자료를 바탕으로 아직 부족한 부문은 다시 보완 작업을 실행하게 된다.
지금까지 아주 간단하게 각 단계를 설명하였다. 그러나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될 일은 대단히 복잡하며 또한 서로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다. 현상파악의 지표만 하더라도 각 부문별로 수많은 지표가 필요하게 되며 그 지표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데이터를 찾아내는 작업 또한 많은 시간과 통찰력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부문은 SCM적 관점에서 파악해야 하고 SCM적 관점에서 혁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 기업마다 SCM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사에 맞는 SCM의 관점을 만들어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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