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한국조선해양, 2위 삼성중공업, 3위 대우조선해양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업 상장기업 22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1년 4월4일부터 2021년 5월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96만136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501만3466개와 비교하면 0.3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은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눈다.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먼저 1위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7526 미디어지수 41만1689 소통지수 22만7931 커뮤니티지수 28만5714 시장지수 278만7191 사회공헌지수 5만58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만5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94만5999와 비교하면 4.31% 상승했다.
2위 삼성중공업은 참여지수 98만723 미디어지수 55만6989 소통지수 30만8861 커뮤니티지수 36만2442 시장지수 121만2246 사회공헌지수 2만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만1381로 집계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6만7338과 비교하면 15.39% 하락했다.
3위 대우조선해양은 참여지수 30만5085 미디어지수 52만2428 소통지수 21만4251 커뮤니티지수 26만1060 시장지수 101만2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만3054로 나타났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6만2115와 비교하면 2.25% 상승했다.
4위 현대미포조선은 참여지수 24만9293 미디어지수 32만1930 소통지수 21만4631 커뮤니티지수 9만9862 시장지수 87만9231 사회공헌지수 89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만388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5만4251과 비교하면 21.98% 상승했다.
5위 삼강엠앤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4만9318 미디어지수 4만875 소통지수 8만6752 커뮤니티지수 2만783 시장지수 17만63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만4113으로 집계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8만1723과 비교하면 18.5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어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