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두 자릿수 후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조선해양은 2020년 연간 실적을 4일 발표했다. 매출액은 14조9037억원으로 지난해 15조1826억원 대비 1.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2902억원 대비 74% 급감한 744억원을 기록했지만,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비중 확대와 원가절감 노력 등에 힘입어 지난해에 이어 흑자를 기록했다.
순이익은 환율하락으로 외환관련 손실 및 군산조선소 등 자산 손상, 이연법인세 자산손상 인식에 따른 법인세비용 발생 등 현금유출 없는 장부상 손실이 발생하며 전년 2131억원에서 -8352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도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8조9110억원, 영업이익은 -597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유가 하락에 따른 정유 부문 대규모 손실 및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시황 악화와 환율 등으로 매출은 지난해 대비 29%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하지만 현대오일뱅크을 제외한 전 계열사가 견고한 실적을 기록하며 적자폭을 최소화했다. 현대일렉트릭이 흑자 전환한 727억원을 기록한 것을 비롯,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사상 최대 실적인 156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지주는 이날 이사회를 통해 액면분할 및 중간배당을 포함한 중장기 배당정책 수립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보상방안을 결의했다.
우선, 현대중공업지주는 창사 후 처음으로 액면분할을 실시한다. 액면분할 비율은 5대1이며, 분할 신주는 오는 3월 주주총회를 거쳐 4월12일 상장될 예정이다.
이번 액면분할을 통해 더욱 많은 투자자들이 현대중공업지주 주식을 취득할 기회를 가지게 되며, 올해 실적 개선에 따른 주가 상승과 함께 배당 수익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지주 관계자는 “올해 개선되는 실적에 대한 자신감으로 사상 첫 중간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주력업종인 정유, 조선, 건설기계부문 시황회복과 잇따른 M&A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수익 창출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현대중공업지주는 코로나19 등으로 주가하락에 따른 손실을 입은 주주들에 대한 보상과 신뢰 제고 등 책임경영을 실시하기 위해 2019년과 동일한 주당 1만8500원의 배당을 실시하기로 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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