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1-07 17:22

SCM, 이렇게 도입하면 된다.

SCM이라는 용어도 물류업계에 낯익은 용어가 되었다. 이제는 개념도입의 단
계를 넘어서서 발전단계모형과 성공요인, 벤치마킹 사례발표로 이어지고 있
다. 이에 본지에서는 삼성반도체, 제일모직 등의 국내기업 SCM구축사례와
포드, 데이지텍 등의 외국계기업들의 SCM성공사례를 알아보았다.

국내 기업들의 SCM 구축사례

반도체 제조업은 생산현장의 증가(자사/외주, 해외)로 복잡한 물류 흐름이
발생하고, 제품주기가 짧고 제품종류가 많으며, 이에 따라 설비할당이 복잡
해지고 데이터관리도 복잡해지게 되었다. 또한 생산자 위주에서 고객 위주
로 시장이 전환됨에 따라 고객의 요구가 까다롭고 다양해지고 있으며, 단납
기 요구의 계속적인 증가로 미래 수요를 예측하기가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수요, 공급, 가격의 급격한 변화가 자주 발생하며 경쟁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
다. 즉 수주에서 출하까지의 과정을 통합하여 각종 경영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에 따라 구축된 삼성반도체의 SCM시스템 구성도는 <그림 1>과 같다.
한편, 인터넷 쇼핑몰 업체인 인터파크에서의 SCM시스템은 기존의 기업과 소
비자간 B2C전자상거래와 기업과 기업간 B2B전자상거래를 통합한 모형이다.
웹기반 시스템이므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시/공간의 제약
을 받지 않아 어느 곳에서나 접근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또한 판매정보,
정산정보, 마케팅정보, 물류 및 재고정보 등을 통합데이터베이스로 구현함
으로써 표준화된 정보관리와 투명한 회계처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인
터파크의 EC-SCM시스템이 기존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솔루션에 비해 나타나
는 차이점은 첫째, 판매정보와 재고정보를 통합 DB로 구축함으로써, 기존
의 SCM의 자동수발주 개념을 인터넷상에 도입하였다. 둘째, 기존의 SCM모
델에서 까다로운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정산부문의 업무를 표준화하여 자동
화하였다. 셋째, 고객구매행태를 Data Warehouse로 구축하고 자료분석을
통해 DB마케팅, Target Marketing, One to One Marketing을 가능하게 하였
다.
플라스틱원료를 생산하는 제일모직 화성부문은 다품종, 단납기, 산업재의
수주생산으로서 고객사가 원하는 제품을 단납기에 납품하기 위하여 수주 프
로세스와 생산스케쥴을 연동하는 납기 확약체계(Capable - To - Promise)를
도입하고자 물류전반의 합리화 및 ERP구축에 이어 SCM솔루션 도입을 결정
하였다.
이 회사는 미국 아덱사를 솔루션 공급업체로 선정했고 2001년 5월에 구축완
료 예정이다. 제일모직의 SCM은 원재료 공급업체와의 단순 정보교류를 넘어
회사 자체의 의사결정 시스템과 고객정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일반적 SCM과 차별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즉, 4백여개의 공급업체와 1천2
백개에 달하는 고객사의 정보망을 자체계획관리 시스템에 접합시키는 것이
다. 이같은 시스템이 구축되면 원자재 공급업체는 제일모직의 제품생산 계
획을 항상 체크할 수 있어 납기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된다. 또 영업사
원들은 회사의 계획과 자재공급 회사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들과 상담하는 자리에서 즉각 납기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이와 함께 필요
한 자재의 구매도 동시에 이뤄지게 된다. 즉 구매, 생산, 납기 계약까지를
포함하는 확대된 의미의 통합정보공유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국외기업의 SCM구축사례
포드사는 미국의 2위 자동차 제조업체로 구매조달의 범위가 방대하고 제조
단계가 복잡하며 많은 하청회사를 가지고 있어서 탄력적인 SCM구축이 요구
되었다.
시스템 구축의 목적을 주주의 가치증진과 고객 만족에 둔 포드는 수천개의
하청업체들로 구성된 복잡한 네트워크를 Dell컴퓨터의 다이렉트 모델을 참
조하여 다이렉트한 네트워크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이전
에는 개별적으로 일어나던 구매를 일괄대량구매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제조부문에서는 FPS(Ford Production System)을 구축하여 SMF(Synchronous
Material Flow), ILVS(In-Line Vehicle Sequencing)을 실시하였다.
이의 결과로 제조부터 배송까지 45-46일 정도 걸리던 것을 15일로 단축할
수 있었고 소매업자와 딜러들을 시스템에 편입하여 고객관리와 광고에서 비
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인터넷 기반으로 구축된 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보
다 비용과 사용의 편의성에서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두번째 사례로는
데이지텍을 들 수 있다. 데이지텍은 북미대륙에서 가장 큰 컴퓨터 소모품
도매 유통업체로 고객만족과 파트너쉽의 실현을 통해 성공적인 SCM을 구축
하고 있는 회사이다. 과거 이 회사는 미국 곳곳에 물류창고를 두고 이것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분산 유통 네트워크는 주문량과 고
객기반이 확대되면서 운영상의 복잡성이 증가되어 고객의 불평이 커지게 되
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데이지텍은 멤피스에 단일물류거점
을 마련하여 통합 유통체계를 구축하였다. 멤피스를 통합허브의 위치로 선
정한 이유는 전략적 제휴관계에 있는 페덱스의 본사가 멤피스에 있기 때문
이다. 데이지텍이 구축한 통합 유통시스템은 페덱스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
고, 공동입지를 구축함으로서 배송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었으며
소규모의 유통센터를 대규모 유통센터로 통합 가능하게 하여 자동화 기술(
컨베이어시스템, 포장선별시스템, 분류, 스캐닝 및 바코드 등)을 적용함에
따라 95%의 주문을 익일 배달할 수 있게 되었다.

SCM이란?

SCM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Leleonde는 소싱(Sourcing)에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상품과 관련된 정보를 유기적으로 관리하여 고객관계를 강화하
고 경제적인 가치를 높이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Metz는 원자재를 조달해서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지향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Supply Chain Council은 고객의
수주로부터 대금지불에 이르기까지 설비, 부품(A/S 부품 포함), 완제품을
포함하여 물류를 취급하는 전 프로세스에 걸쳐 공급(하위업체 포함), 제조,
판매, 분배 기능과 고객과 관련있는 활동 모두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
고 있다.
과거에는 SCM을 정보기술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강하였다면 최근에
는 정보기술과 경영철학의 조화를 이루려는 경영전략차원에서 정의를 내리
고 있다.

SCM의 진화 3단계

SCM진화의 1단계는 1960년에서 1975년 사이로 완성품의 물적 유통에 초점을
맞춘 재고 푸시(PUSH)시대이다. 원자재와 공정중 자재를 별도로 취급하여
공정별 산출물이 완제품쪽으로 단계별로 이동하는 것을 관리하여 산출물과
고객요구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관리의 초점이었다.
SCM진화의 2단계는 1975년에서 1990년 사이로 기업 내의 업무통합의 중요성
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통합관리를 위해 대용량의 컴퓨터가 등장하기 시작
했고 MIS의 대상이 재무로부터 자재관리로 이동하기 시작했으며, 고객의 중
요성이 인식되면서 생산, 재고 중심의 푸시(PUSH)방식으로 전환이 시작되었
다.
SCM진화의 3단계는 1990년 이후로 SCM의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하는 단계이
다. 구매부터 소비자까지의 물자와 관련정보의 동기화된 관리를 통해 경제
적 가치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단계로 혁신적인 생산성 향상은 파트너쉽, 정
보 및 자재의 통합관리로 가능하다고 인식하는 단계이다.
현재 선진 외국의 경우는 대부분 3단계인 통합 SCM의 단계에 이른 것으로
보이고 국내는 2단계 또는 3단계 초기상황으로 판단된다.
2단계와 3단계 구분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SCM의 각 프로세스 간의 통합의
실현 여부로 선진기업은 각 프로세스 별로 통합된 시스템으로 구현하고 있
으나 국내기업은 일부 프로세스에 제한되어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선진기업의 경우는 SCM이 보편화된 개념으로 고객 중심
의 관점에서 대부분의 기업에 도입되고 있지만 국내는 대기업에 편중되어
있고 고객보다는 기업의 입장에서 기업의 효율성 증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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