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을 맞아 각종 스미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택배와 관련된 스미싱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한 달간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접수 된 스미싱은 총 24만5378건으로 전월(15만5377건) 대비 약 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등기 발송 확인’, ‘배송 조회’ 등 택배와 관련된 단어가 포함된 스미싱이 전체 63%(15만3532건)로 가장 많았으며, ‘민방위 교육안내’, ‘예비군 일정확인’ 등의 단어가 포함된 스미싱이 25%(6만1628건)로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선물 배송이나 친목 모임 알림 등 5월 가정의 달을 노린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최근 한 달간 유포된 스미싱 악성앱을 분석한 결과, 개인정보(문자메시지, 기기정보, 통화기록 등)를 유출하는 악성앱이 98%였으며,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앱 중 가짜 뱅킹앱을 설치하도록 하여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악성앱은 35%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고자 악성앱 발견 시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를 통해 악성앱 유포지와 정보유출지를 즉시 차단하고, 백신개발사에 악성앱 샘플을 제공해 백신을 개발하도록 하고 있다.
스미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즉시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 만약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모바일 백신을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환경 설정에서 해당 앱을 직접 삭제해야 한다.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수신했거나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국번 없이 118)으로 신고하면 2차 피해 예방 방법, 백신앱 설치 방법,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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