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09 10:05

부산 북항 위기, 계속 진행 中

부산항 전체 물동량 처리 비중 2006년 98%서 지난해 38%로 급감
북항서 처리하던 물량 신항으로 이전 가속화

●●●세계 5위의 컨테이너 전용항만이자 세계적인 무역항으로 성장한 부산항은 지난 2006년 부산 신항의 개장 이후로 기존의 북항과 신항으로 나뉘어져 동북아 물류거점항으로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이루며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요즘 부산 북항이 위기를 맞고 있다. 불과 6년 전만 하더라도 북항의 성장세는 쭉쭉치고 올라와 동북아 중심항만으로의 위치를 공고히 해왔다. 매년 급속히 증대한 물동량에 북항내 부두 운영사들은 연중무휴로 컨테이너 화물 처리에 여념이 없었다. 이러한 호황세를 타던 북항이 요즘은 개점휴업에 가깝게 한산하다. 한산하다 못해 기업운영에 엄청난 애로를 겪고 있다.

2009년 부산 신항내 한진해운터미널의 개장으로 신항이 본격적으로 가동됨에 따라 기존 북항에 기항하던 선사들이 하나씩 신항으로 이동함에 따라 북항 몰락의 전주는 시작됐다.

신항이 본격 가동 전인 2006년 당시 북항의 연간 컨테이너 화물 처리량은 1130만TEU에 달해(신항 24만TEU) 부산항 전체물동량의 98%에 이르렀다. 이러한 북항이 지난해 부산항 전체물동량 1760만TEU의 38%에 불과한 669만TEU를 처리해, 신항의 1091만TEU 처리에 비해 급격한 하락세를 보여 격세지감을 느끼게 해줬다.

부산항 항만운영 비효율 심화

우리나라를 대표하던 부산항 북항이 불과 몇 년 사이에 이렇게 위기를 맞게 된 이유는 해양수산부의 정책 실패에 기인하고 있다는 감사원 자료 발표를 통해 나왔다.

지난해 12월 감사원은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항만시설 확충사업 및 운영관리 실태 감사결과 보고서’를 발표를 통해 부산 북항의 운영 위기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감사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6년 부산항 신항 개항 후 물동량이 급격하게 북항에서 신항으로 이전돼 부두운영사간 하역요금 인하 경쟁 심화 및 북항 공동화가 우려되는데도 해양수산부에서는 부산항(북항, 신항) 부두의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 없이 선석을 건설할 계획으로 있어 항만운영의 비효율만 심화됐다.

즉 신항 개항 이후 부두의 공급 과잉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부두 운영사간 하역요금 인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항만시설 및 부두 운영 측면에서 북항보다 경쟁력 있는 신항을 선사들이 선호함에 따라 북항에서 처리하던 물량이 신항으로 급격하게 이전돼 북항의 화물처리 기능 상실이 우려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북항의 위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해양수산부는 부산항(북항, 신항) 부두의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 없이 선석을 건설할 계획으로 있어 항만운영의 비효율만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운영사들은 실제 부산항 선석을 운영하면서 부산항에 유입되는 컨테이너 물동량이 충분한 경우, 부두운영사에서 산정한 적정하역 능력보다 많은 물량을 처리하고 있다. 지난 2010년 3월 해양수산부에서는  ‘항만 적정하역능력 산정 재검토 용역’을 통해 부산항 등 전국 항만 시설의 적정하역능력을 산정한 후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이를 반영해 항만개발의 시기와 규모 결정해 항만별 선석수, 선석길이 및 규모, 입항척수, 선박당 투입크레인 대수, 장치장 면적 등을 하역능력 산정 변수로 고려한 바 있다.

항만시설측면에서 북항의 수심 및 하역장비로는 1만TEU급 이상 선박을 수용하기 어려우며, 부두 운영측면에서도 신항은 낮은 인건비 대비 최신 장비를 활용한 높은 하역생산성(2011년 기준 신항의 선석생산성은 북항의 약 1.5배 이상)을 갖추고 있기에 북항의 경쟁력은 신항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항만시설인 장치장 등의 자동화, 현대화 등에 따라 향상된 처리능력과 운영사의 처리실적 등을 반영하지 않고 2008년도 처리시설능력을 기준으로 부두 건설을 계속할 경우 부산항 컨테이너 부두 과잉공급은 해소 되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적정하역능력보다 많은 물량을 처리하고 있는 부두 운영사는 지난해 7월 기준으로도 컨테이너부두가 과잉 공급됐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운영사 간 물동량 유치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선사는 이들과 가격협상에 유리해져 부산항의 2011년 TEU당 평균 하역료가 매년 하락함으로써 북항은 2007년 대비 약 20%, 신항은 2009년 대비 약 36% 하락했다. 2011년 기준 부산항 컨테이너 부두의 TEU당 평균 하역료는 5만304원에 불과해 싱가포르(7만3850원), 상하이(11만5054원), 홍콩(14만730원) 등 세계 주요 항만에 비해 현격히 낮은 수준이다.

하역사들, 조직 효율성 증대 등 대처 미흡…위기 차초

한편 이러한 북항내 부두 운영사의 위기에 반해 일부 선사 및 항만 업계 관계자들은 내심 추이를 계속 지켜보자는 상황이다. 한 선사 관계자는 이번 북항 하역사 운영 위기에 대해 걱정스런 표정을 지으면서도 과거 하역사들의 행태에 다소 아쉬운 속내를 내보였다.

그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북항 내 하역사들이 어려움에 봉착한 건 불과 3~4년에 불과하다. 그 이전에는 넘쳐나는 물량으로 호황기를 누리고 있었으며, 그 시절 북항 내 하역사들은 항만업계에서 고객응대에서 다소 미흡한 점이 많아 쓴 소리를 듣고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당시 북항을 대표하던 터미널인 P사는 CFS 업무에서 일반 고객들(운송, 핸들링, 포워딩 업체)에게 불친절하게 응대하기로 유명했다. 하지만 대체 터미널이 마땅치 않기에 어쩔 수 없이 참고 지내던 업체들이, 그 후 신항의 본격적인 가동을 맞아 선사가 대거 신항으로 옮겨가면서 이들 일반 고객들 역시 굳이 P사와 업무를 할 필요성을 못 느끼고 신항내 터미널로 업무이전을 실시해 북항의 붕괴 가속도는 더 빨라졌다.

또 그는 “ 당시 하역사들은 내부 조직들을 중점 관리하지 않아 여러 문제가 발생했는데 특히 조직의 효율성 증대, 조직 슬림화, 고객 응대 등의 측면에서 미리 대처를 하지 않은 것 같아 오늘의 현실에 이르게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지난 2003년 정부는 부산, 광양항을 동북아 물류중심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항만 시설 조기 확충 및 배후단지 물류거점화, 항만 생산성 제고  및 환적화물 증대방안 마련, 해운업 육성 등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했다. 위 계획에 따라 지난해까지 총사업비 약 25조원의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했고, 그 중 51%인 12조8천억원을 항만인프라 구축사업에 집행했다.

하지만 항만 물동량을 고려하지 않고 부산항 신항 및 광양항의 항만시설을 과다하게 확충한 결과 시설여건이 우수한 부산 신항에 물동량이 집중되고 있는 반면, 기존 북항에서는 시설이 유휴화되고 물동량을 유치하려는 부두운영사 간 하역료 인하 경쟁으로 경영수지가 악화되는 등 물류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감사원에서는 항만시설을 적정규모로 개발하고 항만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 부두 간 기능 및 구조조정을 유도할 목적으로 감사를 실시했다. 지난해 1월 부산항만공사에서 수립(구 국토해양부 참여)한 ‘부산항 북항기능 재정립 및 발전전략’에 따르면 북항과 신항의 물량 비중이 2015년 4:6, 2020년에 3:7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북항 물량의 신항으로의 이전은 선박대형화·선사 제휴(Alliance) 초대형화 등 최근의 해운환경 변화로 2012년에 이미 북항과 신항의 물량 비중이 38:62가 돼 신항으로 물동량이 몰리는 현상은 위 예측보다도 더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추세에서 북항과 신항 간 물동량의 불균형을 고려하지 않은 건설계획 추진으로 과잉 공급이 발생될 경우 북항 공동화로 인한 항만운영의 비효율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북항 부두 운영사의 경영상태 악화와 북항 공동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추가로 부산항 컨테이너 부두에 선석을 개발하거나 개량을 할 때에는 위와 같은 문제가 심화되지 않도록 북항 활용방안을 수립하고 이와 병행하여 신항의 선석 개발 여부와 그 시기 및 북항 부두 개량 여부를 재검토하는 것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그런데도 위 관서에서는 부산항 북항과 신항의 기능 및 역할 재정립 방안을 마련하지 아니한 채 선석개발(신항 선석 건설 및 북항 시설물 개량)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부산항 컨테이너 부두가 갖고 있는 문제점만 더욱 심화될 우려가 있다.

해양수산부 부산항 북항과 신항 간의 물동량 불균형을 고려하지 않는 건설계획 추진으로 항만운영의 비효율 등이 심화되지 않도록 북항과 신항 간의 재정립 방안을 마련하고 이와 연계해 신항의 선석개발 추진 여부 및 시기 등을 조정하는 방안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것이다. < 부산=김진우 기자 jw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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