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침체가 계속되던 아시아발 남미 동안향 컨테이너 항로의 운임이 11월 이후, 운임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는 것에 대해 관계자들은 안도감을 느끼고 있다. 남미 항로는 거리가 길어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시황 침체는 정기선사들의 수지 악화 요인이 되고 있었다. 그러나 11월 운임 인상에 성공해 그 후에도 운임은 유지되고 있다.
중국 상하이 항운 교역소(SSE)가 정리한 상해발 브라질향 운임은 11월 들어 상승했다. 그 전에는 20피트 컨테이너(TEU)당 600~700달러이었으나, 11월 1일에 20피트 1315달러, 15일에는 1926달러까지 상승했다. 그 후에도 1800달러대를 유지하고 있다.
남미 동안 항로에서는 브라질 등 신흥국의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배경으로, 유럽 항로에 1만 TEU형을 투입하고 잉여선을 전배하여, 서비스를 강화했다. 8000TEU형도 투입되고 루프수도 늘어났지만, 수요의 자연 증가를 웃도는 공급 증가로 운임은 하락했다.
한편, 각 선사는 11월에 잇따라 운임 인상을 실시함과 동시에, 비수기에 대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수급 최적화를 위해 노력했다. "하절기 이후의 운임 하락으로 이익을 낼 수 없는 수준이다”라고 선사 관계자는 말했으며, 이러한 시황에 대해서도 동절기 대응 효과로 주춤세가 생겼다.
현재 시황에 대해서 선사관계자는 "수급 개선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해 운임 수준 정착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났다.
< 코리아쉬핑가제트=일본해사신문 12.5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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