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1-28 07:38

건화물선시장, 중소형 벌크선 운임 상승세

건화물선시장, 중소형 벌크선 운임 상승세
BPI, 전선형중 가장 큰폭으로 올라                                                                                                                                                                                 [DRY MARKET]
 
 11월 넷째 주 드라이 시장은 중소형 벌크선의 운임 상승에 힘입어 상승세를 나타냈다. BPI가 한 주 동안 127포인트 상승한 1,013을 기록하면서 전체 선형 중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으며, 핸디막스 역시 이러한 상승세에 동조하는 분위기였다. 반면 케이프 사이즈에서는 대서양 수역을 중심으로 철광석 거래량이 상승하면서 주 초반 상승세를 보이는 듯 하였으나 주 중 후반 이후 브라질과 서호주의 철광석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석탄 거래량의 증가로 인해 중소형 벌크선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나타남에 따라, BDI가 한 주 동안 54포인트 상승한 1,090을 기록, 1,100선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는 가운데 철광석 가격이 안정화  되면서 케이프 시황의 상승세를 기대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드라이 시장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5.21% 상승, 11월 23일 1,090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11월 넷째 주 케이프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2,300선까지 회복하던 BCI는 한 주 동안 59포인트 하락한 2,288을 기록, 2,200선으로 무너지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서호주를 중심으로 주 중 후반 이후 철광석 거래량이 큰 폭으로 감소, 가용 선복의 증가로 인해 운임 하락이 불가피 해지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3.0% 하락한 16,000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대서양 수역에서는 일시적인 공급부족 양상이 지속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8.6% 상승한 19,000달러를 기록, BCI의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대서양 수역의 거래량 상승으로 인해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PERIOD 시장에서는 선주와 용선주 간의 편차가 줄어들지 못하며 상승세에 한계를 겪고 있는 가운데, 다음 주 브라질 철광업자들이 시장에 복귀 하면서 케이프 시황이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보이나, 철광석 가격 안정화로 인해 상승세가 미미할 것이라는 소식도 들리고 있어, 케이프 시황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2.51% 하락, 11월 23일 2,288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9.9% 상승, 11월 23일 USD 17,375/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0.9% 하락한 USD 29,991/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22.8% 하락하여 USD 13,684/DAILY를 기록했다.
 177,022 DWT 벌커 “CAPE PROVENCE (2005 BLT)”는 USD 31,000/DAILY에 DUNKIRK에서 인도돼ST.LAWRENCE를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11월 넷째 주 파나막스 시황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BPI가 한 주 동안 127포인트 상승한 1,013을 기록, 1,000선을 돌파하며 뚜렷한 상승 추세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중국의 석탄 수입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6.9% 상승한 7,750달러를 기록했다. 대서양 수역 역시 남미 동부해안을 중심으로 곡물의 거래량이 상승, 가용 선복이 TIGHT 해지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30.8% 상승한 8,500달러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BPI가 700선으로 무너진지 2주 만에 빠르게 1,000선까지 회복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곡물과 석탄 거래량의 상승이 지속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소식이 보이고 있어, 당분간 파나막스의 시황 상승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4.33% 상승, 11월 23일 1,013을 기록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3.1% 상승, 11월 23일 USD 7,563/DAILY를 기록했다.
 93,226 DWT 벌커 "TRANS NANJING (2011 BLT)"는 USD 8,000/DAILY에 PORT SAID에서 인도돼 BLACK SEA를 거쳐 SAUDI ARAB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81,932 DWT 벌커 "KESARIA (2009 BLT)"는 USD 9,000/DAILY에 PARADIP에서 인도돼 EC SOUTH AMERICA를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11월 넷째주 핸디막스에서는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강 보합세가 나타났으며, 핸디사이즈에서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전 수역에서 강 보합세를 나타냈으며, 유럽에서 극동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거래량 증가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2.6% 상승한 10,000달러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강 보합세를 나타냈다. 핸드사이즈에서는 전 수역에 걸쳐 상승세를 나타냈으며, 특히 미국 동부해안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거래량 상승으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14.3% 상승한 6,000달러를 기록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BSI가 한 주 동안 50포인트 상승한 724를 기록했으며, BHSI가 한 주 동안 26포인트 상승한 431을 기록한 가운데,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석탄과 곡물 거래량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핸디막스 시황의 상승에 시장의 귀추가 주목된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7.42% 상승, 11월 23일 724를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6.42% 상승, 11월 23일 431을 기록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0% 상승, 11월 23일 USD 6,188/DAILY를 기록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6.1% 상승, 11월 23일 USD 6,108/DAILY를 기록했다.
 61,400 DWT 벌커 “LOWLANDS BEACON (2011 BLT)"는 USD 10,500/DAILY에 APS NC SOUTH AMERICA에서 인도돼 US EAST COAST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2,455 DWT 벌커 “26 AGUSTOS (2002 BLT)”는 USD 5,000/DAILY에 MUMBAI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은 11월 넷째 주와 비슷한 수준에서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1월 넷째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13년 건조의 “SAG BULK CHINA (179,695 DWT)”로 유럽 바이어에게 3,55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9년 일본 건조의 “CIELO LUCIA (74,10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1,0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9년 일본 건조의 “TARANG (70,321 DWT)”은 유럽 바이어에게 4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5년 일본 건조의 “POWHATAN (69,045 DWT)”은 중국 바이어에게 68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7년 일본 건조의 “MAHANAIM (68,158 DWT)”은 중국 바이어에게 445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1년 일본 건조의 “CURIA (51,029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1,39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12년 건조의 “NANTONG PRIDE (35,00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931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6년 일본 건조의 “LUBNA (26,914 DWT)” 와 “RIMA (26,841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EN BLOC으로 3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1995년 일본 건조의 “FAR COLOMBO (24,134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2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7년 싱가폴 건조의 “JURONG BEBARU (10,400 DWT)”는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3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선가에도 불구하고, 매매량이 증가하며 활발한 시장 분위기를 나타냈다.
 11월 넷째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3년 일본 건조의 “HERM (115,527 DWT)”으로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825만 달러에 매각됐고, 2011년 건조의 “WHITE STARS (114,700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33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4년 폴란드 건조의 “FAITH (96,173 DWT)”는 파키스탄 바이어에게 정확한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2004년 일본 건조의 “HOUYOSHI EXPRESS (47,999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1,4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7년 건조의 “DIPLOMAT (13,027 DWT)”와 “NEGOTIATOR (13,012 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EN BLOC으로 1,2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6년 일본 건조의 “RASAWULAN (10,332 DWT)”은 정확한 바이어와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11월 넷째 주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3년 건조의 벌커선 “YAN PING (64,583 DWT)”으로 중국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LDT당 380 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건조의 벌커선 “OCEAN LUCKY (64,236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LDT당 36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건조의 벌커선 “VICTORMOUNT (47,893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LDT당 375 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건조의 벌커선 “MAN HAI (46,436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벌커선 “IRAN GHAFARI (43,369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94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NORTHERN FAITH (42,673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3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LT TRIESTE (41,50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4년 건조의 벌커선 “NYACK PRINCESS (38,890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398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벌커선 “HAI YUAN (37,599 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트윈데커 “MOHEGAN PRINCESS (26,320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17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6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ARIA (23,434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5년 건조의 벌커선 “TUCKAHOE MAIDEN (23,278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17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4년 건조의 벌커선 “EVEREST (17,493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90년 건조의 트윈데커 “MERCS MATALE (17,43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39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0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PHILIP (15,165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79년 건조의 벌커선 “BISTRETZ (10,703 DWT)”는 터키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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