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11-28 17:19

[ APL, 신선대측과 온도크 CY서비스 이용 계약체결 ]

본계약으로 20%정도의 물류비 절감효과 기대

(주)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의 민병성 사장과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APL사의
이 승우 한국지사장이 99년 12월 16일 터미널 회의실에서 ‘ON-DOCK CY’의
이용계약을 체결했다. 세계 굴지의 APL사는 해운동맹의 하나인 NWA(The Ne
w World Alliance)그룹의 일원으로써 한국의 현대상선, 일본의 MOL과 함께
구주, 지중해, 미주동안, 괌, 중국 등의 항로에 공동배선 형식으로 서비스
를 하고 있으며 부산항에서만 연간 24~25만TEU를 처리하고 있다.
APL은 이번 (주)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과의 ON-DOCK CY 서비스 계약 체결을
통해 터미널내에서 컨테이너의 하역외에 보관 및 각종 부대 서비스를 제공
받게 됨으로써 실질적으로 약 20%정도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으
며 연중 24시간 작업체제를 통해 대 화주 서비스를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보다 향상된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또 부두밖 장치장(Off-Dock CY)을 경유하지 않고도 부두내에서 하역, 보관,
통관 및 검사등의 제반 업무를 일괄처리할 수 있으므로 물류처리 과정의
단축으로 시내 교통체증 해소에도 도움이 돼 원활한 물류환경 변화도 예상
된다.
(주)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은 약 20여만평의 광활한 CY를 확보하여 24시간
연중무휴로 고객에게 하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96년 12월 세계 최초
로 하역 전과정에 걸쳐 ISO인증을 받아 표준화된 업무 체계로 경쟁력을 배
가했다. 또 회사 메인 프레임 시스템의 Y2k적용 문제를 해결하여 외부 사용
자로부터 안정성을 인정받았으며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선박의 이접안, 적하 및 양하를 포함한 현장업무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확
인 가능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외 부대사업으로는 대량화물의 수송수
단인 철도가 부두와 인접해 있고 화물의 분류, 인수도 및 적출입 작업을 일
괄처리하는 3천여평의 CFS와 컨테이너수리, 특수 컨테이너 청소, 냉동컨테
이너의 PTI 등 제반서비스시설을 갖추고 있어 하역작업 외에 부가가치의 창
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99년 1월 첫번째 ON-DOCK CY 서비스 계약자인 홍콩의 OOCL사 이후 APL
사가 두번째 이용 계약자가 됨으로써 (주)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과의 협력체
제가 더욱 공고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 APL과 온도크 계약에 따른 기대효과는?

『APL 선사는 NWA그룹의 일원으로 부산항에서 연간 24~25만TEU를 처리하는
대형선사로서 온도크 계약 체결을 통해 하역외 부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
공받게 됨으로써 약 20%정도의 물류비용 절감 및 업무효율과 연중 24시간
작업체제로 대 화주 서비스를 극대화하게 됐습니다.』

― 타 경쟁터미널과 비교해 부두시설 및 운영상의 경쟁력 평가...
『 24시간 중단없는 쌍둥이 전산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최대 규모의
CY면적과 부두지원시설, 2000년대 8천TEU급 선박출현을 대비한 슈퍼파나막
스형 크레인 장비 보강 및 선석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선박당 3~4대의
초고속 장비 투이으로 선박기항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세계 최초로 인터넷
상 입출항 정보 및 컨테이너 추적등 다양한 운영정보서비스를 실황상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지난 6월 대표이사로 부임후 주요 경영실적은 무엇입니까?

『장기발전을 위해 인력구조조정을 단행했으며 업무의 효율화와 신속한 의
사결정으로 고객중심의 경영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조직을 대폭적으로 간소
화했습니다. 아울러 전대사용료 체계를 개선했으며 99년 목표물량인 1백만T
EU를 17% 초과달성한 120만TEU 처리가 예상됩니다. 지난해는 적자를 보았으
나 올해는 678억원의 매출이 예상돼 23억원의 흑자가 전망됩니다.』

― 2000년도 주요 경영전략은?

『경영수지 합리화를 위해 인력 생산성 향상 및 아웃소싱을 확대 시행하고
경비 절감과 대내외 경영여건 변화에 따른 신축적 운영체계를 확립할 계획
입니다. 이와함께 온도크 체제 확립을 통한 이용자중심의 ‘0ne-stop 서비
스’를 구축하고 신규물량 유치를 위한 해외 영업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또
인터넷 실시간 운영정보시스템 등 정보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연계한 토탈
고객정보 서비스를 구현하고 CY운영효율의 극대화와 고생산성, 저안전사고
율을 유지할 것입니다. 업무전반의 ISO 국제표준화를 철저하게 실행함으로
써 국제적인 하역서비스의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계획도 세워놓고 있
습니다.』

― 장기적인 발전구상은?

『선박의 대형화 및 공동운항체제 등 해운추세에 따른 시설투자와 서비스
차별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실현해 나갈 뿐아니라 인재의 전문화, 고도화를
위한 인재 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해 나가 PECT가 중국과 미주, 유럽을
연계하는 동북아지역의 물류중심 터미널로 발전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입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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