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8-09 10:56

화학업체, 물류전략 대대적 재편

화학업체들이 세계경기의 침체로 근본적인 재고전략의 변화를 받게 되면서 재고를 축 소하고 소비자 중심으로 물류를 조정하고 복합모드로 조정하는 등 물류전략을 대대적 으로 재편하고 있다고 한국교통연구원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는 전했다.
 



화학업체들이 세계경기의 침체로 근본적인 재고전략의 변화를 받
게 되면서 재고를 축소하고 소비자 중심으로 물류를 조정하고 복합모드로 조정하는
등 물류전략을 대대적으로 재편하고 있다고 한국교통연구원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는
전했다.




공급을 수요에 맞추는 작업은 화학업계의 고유한 생산과 물류특성
에도 불구하고 업계에 실제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3자 물류와 기술업체들의 보고에 의하면 화학산업의 고객들은 공
급체인을 시장에 맞추도록 노력하면서 수요관리의 지원을 모색하고 있다. 수요가 증
가하면서 물량이 증가했지만 업체들은 전보다 재고를 덜 갖고 공급체인의 가시성 향
상 등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일부 공급업체들은 자재를 활용지점에 보다 가까이 위치하고 있으
며 많은 중소납품업체들은 화물을 통합, 변화하는 운송 모드와 연관된 코스트 인하
를 적극 도모하고 있다.




운송모드 변화는 곧 수출입에서 해양운송의 활용증가를 의미할 수
있지만, 중소화물을 관리하는 업체들은 철도의 벌크 대신에 트럭화물과 철도복합운
송 서비스를 선호하고 있다.




탱크 저장과 벌크 시설에 대한 재고의 배치 역시 많은 3PL업체들
이 더욱 많은 제품을 소비지역으로 직송하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벌크 터미널과 탱크 용량은 제한돼 있어 제품을 철도차량, 탱크트
럭과 창고 내 드럼으로 환적하려는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다.




복합연계운송




BNSF 로지스틱스社는 화학화주들이 연계운송 실험을 마치고 현재
는 연계운송의 보다 빠른 운송과 낮아진 요금을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BNSF 로지스틱스社의 한 고객은 과거 트럭화물을 이용해 멕시코로
가는 화물을 운송했지만 이제는 연계운송 서비스를 실험하고 있다.




이 화주는 20피트 ISO 컨테이너의 내부에 신축성 부대들로 구성
돼, 충전되고 봉인되는 신축적인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목적지에서 제품은 바닥 밸브
를 통해 방출되고 있다. 이를 통해 화주는 벌크 탱크 트럭으로부터 고도의 전문장비
가 없어도 연계운송으로 전환할 수 있다.




한편, 화주는 벌크 탱크 트럭으로부터 고도의 전문장비가 없어도
연계운송으로 전환할 수 있다.




BNSF 로지스틱스社는 수요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화학고객과 컨설
팅을 통해 입지합리화의 모형화작업, 유통업체로부터 채널에 대한 통제권을 다시 인
수하는 작업, 그리고 물류 네트워크의 개혁 등 혁신을 단행했다.




다음 단계는 원산지/목적지 변경 등 모델에서 확인된 변경을 통해
재고를 소비자에 인접시키고, 탱크 보관소에 보관해 다량의 재고 포지션을 구축하지
않도록 했다.




BNSF 로지스틱스社는 조달작업을 최종시장에 보다 가까운 곳으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하는 등 공급체인의 조달 측면에서도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재고 간소화로 재고 관리 강화




화학업계의 컨설팅, TMS, 포괄운송관리서비스 업체인 켐로직스社
는 이젠 모든 업체들이 재고를 감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철저한 재고 감시는 경기침체 중에서 당연한 것이지만 재고간소화
전략은 대체로 생산이 중심된 업계에서 수요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다.




최근 탱크를 제품으로 채우고 만재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탱크 감
시 서비스를 요구하는 화학 고객들은 점점 적어지고 있다.




이는 시설용량이 이미 간소화된 이후 트럭화물 출하가 더욱 많아지
고 있다는 의미다. 트럭의 톤수는 2010년 3월 7% 상승했고, 현물 시장의 운송요금도
물량 증가가 용량을 소진시키면서 상승했다고 전문가는 지적했다.




켐로직스社는 1년 전 많은 노선에서 잉여 용량을 갖고 있어 현물
입찰을 얻기 위해 현물 입찰의 자동화에 나섰지만 현재 운송업체들에 발송하기 위해
자체운송관리시스템을 이용해 화물을 커버하고 있다.




또 운송관리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운송사가 켐로직스社 고객을
위해 취급하는 화물 이외의 측면을 포함해, 운송사의 안전 준수와 성과를 측정 및 추
적하고 있다.




켐로직스社는 또 철도업체인 유니온 퍼시픽社와의 공동작업 경험,
2008년 벌크테이너社 인수등을 통해 연계운송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으며, 이로 인
해 2010년 1~4월의 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다.




한편, 벌크운송, 포장, 유통과 물류를 취급하는 3자물류기업
A&R社는 업계 변화에 근본적인 방향으로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운송, 포장과 보관 세계적인 물류 솔루션을 포괄하는 3개 업체를
운영하는 A&R社는 거래하는 제조업체들이 재고를 줄이고 수요에 따라 구매하며
가격인상에 대비해 대량 물량을 구매하지 않는 업계 추세에 맞춰 철도 운송을 트럭운
송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10년 1월 이후 물량이 증가하면서 80대의 트럭을 추
가 구매했는데, 60대는 신형 차량이었으며, 20대는 건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개조된
냉동냉장차량이었다.<물류와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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