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26 09:34

운송관리, 공급사슬에서 역할 증대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운송관리의 역할은 특정 업계 특성에 따라 달라지지만 운송 관리가 비즈니스의 모든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면 운송관리자는 업계를 선도하 는 가치를 추진하는 공급체인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한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운송관리의 역할은 특정 업계 특성에 따
라 달라지지만 운송관리가 비즈니스의 모든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면 운송관리
자는 업계를 선도하는 가치를 추진하는 공급체인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한다.




운송관리는 공급체인의 종합조정에 필수적이고, 그 역할을 이해함
으로써 고객의 기대를 최소화할 수 있다. 운송관리의 확장된 기능을 구체화하고 공급
체인 우수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운송관리의 여러 역할을 이해해야 한다.




첫 번째 역할은 운송관리는 서비스의 대변자라는 것. TM은 긴급기
획을 통해 서비스에 영향을 미친다.




화주들은 운영과 고객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세 가지 조치를 고려해야 하는데 우선 현행 운송사의 재정 건전성을 파악해 재정적으
로 탄탄한 운송사를 이용하고, 운송사는 화물물량이 감소하거나 신용한도가 줄어도
여전히 활동해야 한다. 또 1차 항로에서복수의 중복되는 운송사가 있도록 해야 한
다. 운송사의 주 서비스 계약에 변경을 가해 운송사가 화주에게 서비스제공을 중단키
로 할 때 통지의 선행시간을 확장하도록 조취를 취해야 한다.




서비스 중단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화주는 서비스 수준을 유지함으
로써 공급체인의 우수성의 기준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중단에 대한 솔루션을 찾는 데
추가 자금지출을 회피할 수 있다.




두 번째 역할은 체조교사다. TM은 모드의 유연성과 최적화를 통해
가치를 추진한다.




오늘날 화주들은 주문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화물을 번번이 수작업
으로 계량하고 통합해야한다. 또 물량 변동을 관리하고 동시에 공간 활용도를 향상시
키기 위해 일부 화주들은 전용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운송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
다.




이런 화주들은 만재트럭화물을 구매하는 대신 실제로 운송되는 물
량에만 대금을 지급해 물량감소에 따른 고정된 비용 위약금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이런 전용 프로그램으로 추가 처리비용과 불필요한 이동을 없앨 수 있다.




화주가 이런 형태의 전용 프로그램으로부터 이익을 얻는지 보려
면, 들어오고 나가는 두 만재 트럭 적재화물에 대한 고도의 활용 평가가 실시돼야 한
다. 이런 형태의 프로그램에서, 전용 운송사는 운송되는 물량에 대해서만 화주에게
요금을 징수함에 따라 요금의 탄력성을 확보해 회사의 공급체인을 더욱 강화할 수 있
다.




다음은 감시자의 역할이다. 화물을 보호하기 위해 보안절차를 개선
하고 제3자 보안업체를 활용해야 한다.


도난은 수입손실, 시장에서의 기회 상실, 비즈니스 휴지기간 등을
포함하면 회사에 값비싼 대가가 될 수 있기에 도난 방지를 위한 추가 투자가 필요하
다.




화물에 GPS 추적 장치를 내장하고 제3자 보안업체를 활용하는 등
많은 업체들은 최근 물류정책과 절차를 개편해 화물 도난 방지에 나서고 있다. 캡 제
미니 컨설팅의 분석에 따르면, 일부 업체의 경우 보안 서비스에 지출된 자금은 10만
달러의 잠재적인 손실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선도 업체들은 핵심
보안조치를 설정해 절도로 인한 상당한 손실을 회피하고 있다.




환경 보호론자로서의 역할도 빼놓을 수 없다. 이는 기업의 지속가
능성을 추진해 기업을 대표하는 것을 말한다. 운송관리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서 차
지하는 역할은 앞선 기술의 활용, 적절한 운송모드의 선택, 경로축소, 용량최적화,
그리고 공차와 공회전의 최소화 등 우수한 공급체인 실천의 채택을 말한다.




이로 인해 운송관리부분은 운송과 연관된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
을 뿐만 아니라, 가시적인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비즈니스의 다른 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캡 제니미사의 2009년 조사에 따르면 조사된 업체의 25%는 그린/지
속가능성 운송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간의 결과와 상관없
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으면 공급체인 우수성을 달성할 수 없는 상황이
다.




한편, 프레이트라이너 트럭스사의 효율적인 공기역할 시스템을 활
용해 연간 트럭 당 900달러에서 2,750달러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금융 분석가의 역할이다. 이는 린 경영을 실천해 가치
를 추진하는 것을 말한다. 선두업체들은 린 가치를 운송관리에 통합시켜 운송 과정에
서 불필요한 활동을 없앰으로써 복잡성과 비용의 삭감을 실현하고 있다. 운송관리의
린 경영은 우선 최소의 재고 기반을 구축하는 것부터 시작하는데, 린 운송활동에는
종업원 활용, 연료이용, 경로선택, 용량과 모드 선택 등이 들어있다.




린 재고의 최종적인 상태는 곧 주문을 받은 제품이나 다가오는 예
측에 있는 제품만이 창고에 있고, 주문을 적시에 유치하게 하기 위해 만재 트럭화물
의 일관된 흐름으로 전환된다는 의미다.




실제로 킴벌리-클라크사는 공급체인을 70개 이사의 물류센터로부
터 9개 지역의 초대형물류센터를 이용하는 방식으론 전환, 공급체인을 재편하는 등
린 접근방식을 채용해 운송관리와 총 공급체인을 개선했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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