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01 14:05

공급체인 보안 6단계 전략 분석

 



최근 공급체인의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현대 경영에서 공급체
인의 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공급체인 보안이 경영의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
다고 한국교통연구원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는 밝혔다.




공급체인 보안의 기본 구조는 보안을 강화하고 유기적으로 연결시
키는 데 적합한 공급체인의 기본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구축될 수 있다.




공급체인 보안의 6개 단계는 계층으로 상호 연결돼 있어 실제 공급
체인 운영현장에서 보안 전략의 이행을 지원하고 있다.




각 단계에서 구체적인 보안 조치는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선정
될 수 있으며, 이때 상위 단계의 보안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




전체 공급체인 차원에서 이뤄지는 보안 등급은 모든 교점과 연결
은 물론 공급체인의 모든 상품에서 이뤄져야 한다.




전체적인 복잡성을 줄이면서도 공급체인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공급체인의 보안 단계를 관리 가능한 부분들로 세분화했다.




1단계 - 전체적인 보안전략의 개념 정의




공급체인 보안 전략의 1단계는 전체 공급체인에서 적합하고도 전략
적인 거시적 견해를 추구하는 것이다.




1단계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공급체인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시각이
중요하며 전략의 선택은 공급체인 보안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핵심이다.




목적이 상충하는 보안과 비용 사이의 적절한 관계는 보안의 전략
적 측면에서 설정돼야 하며 특히 고가의 위험물 공급체인은 보안의 중요성으로 인해
제품 A에 적합한 보안 전략이 제품 B에는 부적합할 수 있다.




보안전략의 편성은 공급체인 관리의 고객 초점을 따라가야 할 수
도 있다. 많은 고객은 저단가의 빠른 배송을 우선시하고 있지만 보안을 중시하는 공
급체인 전략은 보안을 강조하는 다른 고객 그룹들에는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
다.




2단계 - 네트워크상의 위상구조




공급체인에서 네트워크 위상구조의 적절한 설계는 보안을 강화하
는 견고성을 달성하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네트워크 내부에서 견고성과 효율성 사이의 목적의 충돌로 인해,
위상구조의 구성은 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




네트워크 위상 구조는 공급체인의 연결과 교점들의 정확한 숫자,
유형과 소재지를 구체화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네트워크 위상구조의 기본 목적은 1단계에서 설정된 전체 보안전략
으로부터 견고성과 효율성 사이에 적절한 관계를 유도해내는 것이다.




네트워크 위상구조는 각국, 기업과 경로를 특징짓는 보안에 관한
실제의 데이터와 전문경험이 적절한 교점과 연결을 선택할 때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3단계 - 연결




3단계는 전체 공급체인이 아니라 특정한 부분에서 보안을 확립하
기 위해 두 개 교점사이의 단일한 연결에 초점을 집중하기 위해 수립된 것이다.




연결은 경로(거리 등)와 인접한 교점(창고 등)으로 이어지는 인터
페이스로 실현되며 발송자의 구역에서 시작해 수신자의 구역에서 종료된다.




연결의 주요 목적은 각 연결에 보안의 정도를 정의하고 그것에 대
응하는 보안 조치를 선별하는 것으로, 연결의 보안에 대한 코스트 등의 측면은 적절
한 정도의 보안을 결정할 때 고려돼야 한다.




추적 기술은 연결을 경유하는 운송 중 운반상태와 화물의 상태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이로 인해 중단이 일어날 때 개입이 가능하다. 화물의 절도
를 최소화하고 트럭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트럭 주차장을 확보해야 한
다.




4단계 - 운송차량




운송 차량의 보안특성은 운송과 내부에 있는 화물을 보호하기 위
해 적절한 보안조치를 선택함으로써 3단계 연결의 보안수요와 맞물려 선정돼야 한
다.




운송 단계의 주요 목적은 운전자와 상품 등 구성요소를 검사ㆍ관리
함으로써 시스템의 운송차량을 내외부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절도범 출현 시 대응 방안을 숙지하는 등 보안 훈련은 운전자가 위
험한 상황을 피하고 대처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빛이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기술
과 카메라가 사고를 탐지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또 차량에 부착된 작동불능장치는 침입자들이 운송차량을 운전하
지 못하게 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5단계 - 교점




항만, 공항 철도역, 공장과 창고 등의 교점은 일정한 로케이션에
묶여 있어, 쉽게 교체하지 못하며 절도나 테러를 피하기 위한 보안조치는 교점과 연
결마다 상이하다.




교점 단계의 주요 목적은 각 교점에 보안의 정도를 정의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안조치를 선정하는 것이다.




5단계의 목적은 교점에 있는 내부 프로세스와 외부 세계 간의 인터
페이스에 대해 보안을 강화해 현장의 위협 요소들을 차단하는 것이다.




교점들의 내부에 있는 요소들은 보안을 뒷받침하는 방식으로 관리
되고 있으며, 첨단 기술을 활용한 적절한 펜스, 건물에 맞는 경보장치 등의 물리적
장비를 도입하거나 구역을 보호하기 위한 접근 통제도 실시할 수 있다.




교점이 범죄행위와 테러리스트의 공격을 받아도 물류 차질이 발생
하지 않도록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을 수립하는 등 교점의 관리는 보안상 고려요소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설계될 수 있다.




6단계 - 상품




상품은 모든 공급체인에 걸쳐 위치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보안 조치는 상품의 소재와는 상관없이 선택돼야 한다.




공급체인 보안이 상품을 보호하기 위한 기본 구조에서 별도의 보
안 수준을 필요로 한다. 상품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적절한 포장으로 범죄자들이
해당 물체를 확인하지 못하게 하는 것도 유효한 방법이지만 더욱 첨단화된 솔루션이
필요하다.




볼트 잠금은 운송 중 사고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며, 전자 봉인
은 컨테이너의 전체 운송 중 상태 정보를 수집하며 스마트 컨테이너는 침입이나 방사
능을 감지하는 일련의 센서를 장착하고 있다. 표준화는 당사자들 사이에서 조정을 최
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물류와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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