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13 11:35

국제회계기준 개정...장기용선 부채로 취급 대책 세워야

국제회계기준(IFRS) 최종 개정안 발표 시점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해운업계에 개정 IFRS 리스기준서가 적용되면 용선 선박 비용은 미래 지급비용까지 따져 한 번에 부채로 잡힌다. 이때 선사는 정기용선이 부채계상 될 경우 자사선 보유와 동일한 재무적 결과를 갖게 된다. 때문에 유리한 금융조건으로 자사선을 건조하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반면, 중소형선주는 금융부담 증가와 수입 감소 등으로 줄도산이 예상되는 상황. 이에 따라 선사와 선주간의 새로운 제도적 인프라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올해부터 정보공개가 강화된 IFRS가 전면 도입되는 가운데 한국 해운업의 해운선사 정기용선 부문에 커다란 파장이 예상된다.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규모를 자랑하지만 회계투명성에 대한 신인도는 뒤처진다는 이유가 크다.

이에 한국선주협회는 지난해 12월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측에 코멘터리 레터를 보낸데 이어 홍콩에서 열린 라운드 테이블 미팅에도 참석하는 등 회계기준 개정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펼쳐왔다.

하지만 오는 6월 IFRS 최종 개정안 발표를 앞두고 전문가들은 한국에만 예외를 두긴 어려울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종래까지 선사와 선주가 2인3각으로 해운경영을 해온 제도적 인프라를 미리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IFRS 도입으로 해운사는 정기용선 부문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개정된 IFRS를 적용하면 단기 및 장기 용선선박을 모두 부채로 보기 때문에 부채비율이 급격히 늘어나게 된다. 게다가 IFRS에서는 나용선과 컨테이너 박스도 계상 대상에 포함시킬 조짐이다.

이때 선사는 정기용선이 자산부채로 계상하는 것보다 유리한 금융조건으로 자사선을 건조하는 게 낮은 이자율로 재무구조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떠올리고 있다. 반면, 중소형선주는 상선대 구성이 어려워 부채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부도위험도 함께 높아져 자금조달에 난항이 예상된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안요한 책임연구원은 “IFRS를 적용하면 중소형선주가 리스를 통해 정기용선한 선박은 부채로 잡히는데, 이를 감당하지 못하는 선주가 문제”라며 “금융기관에서 볼 때 부채비율이 높은 회사는 부도위험도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이어 “회계처리 기준만 바뀌었을 뿐인데 금융기관은 높은 부채비율로 인해 이자율을 높이고 최대한 대출금 회수도 빨리 진행시킬 것”이라며 “자금조달 악화로 영업인식을 못한 상황에서는 흑자도산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운업계는 A-B만 연결된 것이 아니라 A-B-C가 같이 얽혀 있는 경우가 다반사기 때문에 선주의 재무 불안은 자칫 선사운영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전문가들은 회계처리 기준이 변화함에 따라 장기적으로 자사선 보유를 높여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일본 해운업계는 상선대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기존 4~50%까지 정기용선에 편중해오던 것을 자사선 위주로 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정기용선 비율이 높은 경우 자산리스크가 불명확해 금융기관의 투자 판단이 어렵다는 것.

따라서 지금까지 해운경영을 해온 선사와 선주간의 제도적 인프라 재정비와 더불어 장기적으로 자사선 보유 확대를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오는 6월경 발표될 기준서 방향에 맞춰 회계법인, 선사, 협회가 함께 공동대책반을 구성해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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