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26 09:03

금융권, 내년 해운/조선업 가장 걱정

내년도 해운과 조선업황이 불확실해 은행들은 이들 업종에 대한 특별관리에 착수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해운에 주안을 두고 하반기에는 조선업종에 구조조정을 요구하는 한편 충당금 추가적립 등 특별 리스크관리에 들어갈 예정이다.

25일 국내 4대 시중은행 관계자들은 “은행과 지주 모두 내년 1·4분기 조선, 해운업종이 가장 힘들 것으로 전망한다”며 “충당금 추가 적립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권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은행권의 조선업 익스포저(위험노출액:대출, 보증, 유가증권 매입 등)는 70조원이며 해운업은 50조원 이상으로 내다 보고 있다.

우선 내년 1·4분기가 중소해운사에는 최대 고비가 될 것이며 내년 하반기에는 중소조선사가 고비를 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모 은행 여신담당자는 “내년 1·4분기 중소 해운사들 중 상당수가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실제 금융당국은 지난 6월 말 167개 해운사에 대한 금융권 신용공여 규모는 16조2000억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그동안 패스트트랙(신속 지원) 프로그램으로 만기연장 등 유동성 지원으로 연체율이 0.54%로 낮은 수준을 유지해왔지만 이는 기업회생절차 신청 기업을 제외한 수치로 이를 포함할 경우 은행권의 해운과 관련된 부실채권 비율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최근 해운업체들이 11월 들어 발틱운임지수(BDI)가 45.2% 오르고 중고선 가격이 뛰는 등 해운시황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 본격적인 해운업 리스크 감소로 해석하기는 이르다는 분석이다. 모 은행 선박금융 관련 팀장은 “BDI수치가 올라도 3개월이 지난 후에야 반영되기 때문에 해운업 회복에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해외에서 여전히 선박금융이 정상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조선업이 정상화 돼야 해운업이 잘 되는 데 조선업이 잘 되려면 내년 하반기가 지나야 할 것”이라고 보수적인 해석을 내렸다. 결국 해운업과 조선업의 동반 침체가 아직 해소되기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도 업종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아 신용위험평가시 여러가지 불이익을 입은 조선사를 위해 평가 기준도 일부 완화시켰다. 금융당국과 채권은행이 최근 부채비율 중심의 재무구조 평가기준을 현금흐름 위주의 현금창출능력(에비타)으로 전환한 것도 조선업종의 특성을 많이 감안해주기 위한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도 “조선사의 선수금환급보증(RG) 문제가 여전히 크지만 점차 해결되고 있다”며 “일단 조선쪽이 해결돼야 해운도 해결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은행권이 올해보다 내년을 더 걱정하는 이유는 해운을 비롯한 조선의 업황이 내년에도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모 은행 부행장은 “조선사들이 내년까지는 수주받은 것에 따른 착수금이 들어오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고 신규 수주에 대한 선수금이 들어와서 운전자금으로 쓰고 있지만 내년 상반기 이후 착수금이 들어오지 않아 어려워질 것”이라며 “내년 하반기가 조선업에 가장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했다. 실제 대우증권은 이날 산업분석 보고서를 통해 “세계 조선업 회복에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어 국가별, 조선사별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며 “한국 조선업은 기술 우위에도 불구하고 세계 선박 건조능력 과잉으로 수주 부족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내년부터 중소조선사와 해운사에 대한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모 은행권 관계자는 “중소 조선사가 일부 구조조정 되면 해운사 입장에서 자금 유출 요인이 사라지는 등 유리한 측면이 있고 중소 조선사 입장에서도 해운사가 적을수록 유리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고 밝혔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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