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7-31 17:10

[ 의류업계 POS도입은 이렇게 ]

유통정보센터 도입안내서 발간

80년대 후반부터 유통업체와 의류업체를 중심으로 POS도입이 활발히 추진되
고 있다. 그러나 성공사례 만큼 실패사례도 많은 것이 POS의 도입이다.
최근 한국유통정보센터는 의류업체를 위한 POS시스템 도입실무안내서를 발
간하여 POS를 도입하려는 업체에 지침을 주고 있다.

(재)한국유통정보센터에서 의류업계의 POS시스템 도입실무안내서가 나왔다.
의류업계의 POS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POS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업체에게 도움을 주고자 발간된 이 책자에는 의류업계의 유통환경, POS시
스템의 개요, POS시스템 도입절차 및 운영방법, 의류업계의 POS시스템 도입
및 운영사례 등이 소개되어 있다.
이중 본지는 LG패션과 롯데백화점의 POS시스템 도입사례 부분을 요약, 소개
한다.

어패럴 전문점의 POS시스템 도입 및 운영사례
-LG패션-

LG패션에서는 1990년부터 ‘고객 제일주의’를 지향하여 물류합리화 차원에
서 물류전반에 걸친 시스템 통합을 추진해 왔으며, 그 일환으로 ‘의류 전
문점 POS시스템 개발’을 핵심전략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이는 전국 매장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즉시 파악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
며 취합이 끝난 후에는 이미 정보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고 활용도도 낮아지
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지의 정보를 즉시 파악하고 파악된 정보를 실질적인
영업 및 물류활동과 연결·관리하는 종합적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
이에 LG패션은 LG-EDS시스템사와 함께 국내외 의류업체의 성공·실패사례들
을 검토,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POS시스템의 최대 성공 요소로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수백개의
매장 POS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는 네트워크망 구축과 이를 통한 전국의 매
장과 LG패션 본사간의 원활한 데이터 교환을 이룰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목표로 설정되었다.
구체적인 시스템 구성은 LG-EDS 시스템의 호스트인 IBM-3090을 이용하여 매
장의 POS시스템 기능이 개발되었으며 그에 따라 장비도 전환되었다. 또 매
장의 POS장비를 일반 PC에서 POS 전용기기로 전환하였으며, 일반 PC에서 사
용하던 각종 주변장비를 통합된 POS전용기기로 교체했다.
이로써 일반 PC에서는 주변장비의 M/A가 원활치 않고 PC의 한계점으로 인해
기능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으나 전용기기에서는 필요한 기능을 자유로
히 개발하고 장비의 라이브러리를 편리하도록 개선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가되었다.
한편 LG패션에서 도입한 POS시스템 기능중 주요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
다.

■ 개·폐점관리
영업일의 개점, 폐점을 진행함으로써 영업일별 정보관리를 가능케 하며,각
종 코드의 변경된 내역 및 매장의 입고제품 정보, 가격정보, E-MAIL, POS시
스템 관련 프로그램들을 본사로부터 수신하여 항상 업데이트된 정보로 영업
을 할수 있게 한다. 또한 POS의 중간시제를 알기 위한 매장내의 입·출금
관리도 할 수 있다.

■입·출고관리
본사로부터 입고된 제품을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제품의 단위별로 입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타 매장에서 이동 입고된 제품도 POS상에 나타내어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타 매장으로 출고한 제품은 매장 POS에서 명세표를 발행하며 동 데이
터는 본사로 전송되어 채권, 채무에 반영하게 된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의
한 제품의 수선 및 반품관리도 처리할 수 있다.

■ 판매관리
고객에게 판매시점에 제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스캐너로 판독하여 판매실적
및 각종 분석자료를 제공한다. 판매관리에는 각종 결제도 복합처리할 수 있
으며 직불카드 조회 및 결제, 수표조회, 자동이체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 수불·재고관리
다양한 대량상품의 수불·재고를 제품의 브랜드, 품목, 스타일, 사이즈별로
구분 관리하며 신·구상품을 연도별, 시즌별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칼
라와 사이즈를 고객에게 권장할 수 있도록 매장제품을 신속히 파악하고 있
으며 제품별, 일자별로 원하는 기간의 수불을 관리할 수 있다.

■ 고객관리
고객의 구매실적을 관리하여 고객별 판매 성향분석 정보 및 기념일 관리를
통한 고객 DM자료를 제공하는 업무이다.
고객별로 구매순위를 관리하여 우수고객 초대, 포상, 사은품 증정을 실행하
며 구매실적에 따른 포인트를 적립하여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 데이터 관리
매장을 위한 데이터화일 관리로서 화일의 정상유무를 수시로 체크할 수 있
고, 시스템 내부적으로 자동 백업을 하여 이상 발생시 사용자가 긴급 복구
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된 업무이다.

■ 본사 정보 활용
물류정보 활용 업무로서 필요제품이 타 매장에 있는지 재고를 조회할 수 있
으며 출하예정 현황, 타매장 판매실적 등 본사 및 타매장의 정보를 공유함
으로써 매장의 판매기획 업무를 지원하고 타 매장의 제품을 신속히 이동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E-MAIL
본사의 영업정보, 판매정보, 매장에서의 대 본사 요청, 전달사항 등을 POS
시스템을 통하여 상호정보를 교환하여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업무이다.

■ 도우미 시스템
매장 POS의 장애 발생시 매장 사용자가 장애내역을 정확히 표현하기가 어려
울 때 본사에서 매장 POS로 접속하여 직접 모니터 하고 장애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긴급한 실행모듈 및 파일 등을 본사에서 직접 수정할 수 있으므로 유
지보수를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여 많은 효과를 얻고 있다.

이와같이 POS의 주요기능들이 제공됨에 따라 매장 POS 정보를 기초로 상품
이동 의사결정, 재생산계획, 재출하 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매장 자체
및 전 고객의 판매성향분석을 통해 고객 성향별, 지역별로 구체적인 영업
전략 수립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LG패션에서는 고객지향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편리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국 확산을 마쳤으며 고객으
로부터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LG패션은 91년에 개발되어 사용하던 POS시스템을 97년에 시스템 환경
및 시스템 언어를 바꿔 신POS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시스템을 전국
으로 확산, 운영중에 있다. 이 신POS 시스템 개발에는 영업부서 및 매장 PO
S 인원이 합류되어 팀을 이뤘으며, 단계별로 검증을 거쳐 현장에 더욱 접근
한 것이 특징이다.

백화점의 POS시스템 도입 및 운영사례
-롯데백화점-

86년도 다점포화에 대비하여 POS시스템 도입 검토를 시작으로 롯데백화점의
POS시스템 도입에 대한 이야기는 본격화되었다. 그해 10월, 4대 POS 메이
커로부터 정식 제안서를 입수, 검토한 결과를 토대로 87년 6월 POS도입 실
행계획 품의를 완료하게 되었으나 그 당시 동사 제휴 백화점인 일본 다까시
마야 백화점의 자문 결과 국내의 POS도입을 위한 여건이 조성되지 않았다는
판단에 따라 도입을 보류하게 되었다.
그때부터 약 2년간 POS시스템에 대한 해외연수 및 세부적인 조사와 연구를
거쳐 89년 3월 POS도입 실행계획 재품의를 하게 되었고, 그해 7월 본점 POS
본가동을 하게 되었다. 그후 91년 5월 영등포점 개점과 동시에 본점과 동
일한 기종인 NCR 2127 POS 터미널을 가동함으로써 1단계 POS시스템 도입이
완료됐다.
그러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도입한 POS시스템이지만 1단계 POS시
스템 도입 후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POS소프트웨어 패키지의 해외수입에 의한 수정 적용으로 국내 유통시
장의 구조상 계속적인 수정이 요구되었으나 신속한 대응이 어려워 많은 불
편한 점이 있었다. 이에따라 91년 7월 잠실점 및 월드점에 POS를 도입할 때
에는 P/C POS기종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약 1년후인 92년 2월 잠실점 및 월드점 POS시스템을 본가동하게
되었으며 94년 3월 청량리점 개점과 동시에 잠실점과 동일한 FUJITSU F3760
R-HP POS터미널을 가동함으로서 2단계 POS시스템 도입이 완료됐다.
그후 95년 부산점 개점시에는 무선 및 무전표시스템인 FUJITSU TEAM POS 65
00으로 도입 3단계 POS시스템의 장을 열었으며, 1단계 도입 POS인 본점및
영등포점의 NCR 2127 POS터미널을 97년 9월에 본점, 12월에 영등포점을 TEA
M POS 6500과 임대 소형 POS인 TEAM POS 7500을 도입 교체 가동했으며, 10
월에는 백화점 7호점인 관악점에 동일 POS로 가동함으로써 전점 POS기종을
통일 3단계 POS시스템 도입을 완료하게 되었다.
한편 현재 롯데백화점에서는 의류부문의 KAN코드활용이 PB브랜드를 중심으
로 도입단계에 있으며 약 1천9백개 단품을 POS등록시 사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의류부문의 POS데이터 활용은 크게 3가지로 첫째 POS터미널에서
의 활용, 둘째 매장 사무실에서의 활용, 셋째 후방 부서에서의 활용으로 나
눌 수 있다. 이중 매장 사무실에서의 데이터 활용은 다시 매출속보, 매출일
보, 영업분석, 코드조회, 상품본부정보로 나누어진다.
매출속보는 당일매출, 시간대별 매출, 행사장 매출속보, 단품별 매출속보
등이 있어 당일의 매출실적을 판매시점정보로 활용하는 것이며, 매출일보는
일별 및 월별매출을 활용하고, 영업분석은 월별 및 년별 이익율, 회전율,
평효율, 총매출 등 영업지표를 관리한다. 또 코드조회는 품번, 거래처, 품
목, 단품 등의 상품코드로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후방부서에서의 POS데이터 활용은 매장후방부서 업무간소화 부문으로
거래처 대금지급 처리의 자동화, 매입·매출 장부의 전산화, 상품 수불장의
전산화 등에 활용된다.
현재 롯데백화점의 의류부문 정보화는 조직단위, 즉 브랜드단위의 매출분석
과 각종 효율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단계.
이에 동사 PB브랜드를 시작으로 전 의류상품에 KAN코드를 단계적으로 도입
하여 의류부문의 단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KAN코드 보급 전에 동사 TAG를 포함한 매입전표를 거래처에서 즉시 발행할
수 있는 유통 VAN을 보다 활성화시키고, 동사 정보의 대 거래처 공유에 의
한 의류부문 정보화의 장점을 알려 백화점의 QR시스템을 조기에 정착시킬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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