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6-15 13:53
[ 한일항로 「컨」화물 운임인상 조기정착 전망 ]
한근협 회원사 벌크정기화물도 운임인상 계획
한일항로 해상운송운임이 빠르게 안정을 찾고 있다. 지난 7월 1일부터 15%
인상된 한일항로 컨테이너화물 해송운임 징수가 예상밖으로 조기 정착될 전
망이다. 운항선사가 복수인 정기선항로의 경우 대부분의 하주가 선주측의
운임인상시 선사간 경쟁을 유발시켜 운임 인상분을 지불치 않는 사례가 많
았으나 한일항로의 경우 한국근해수송협의회 회원사간 특유의 공동운항과
운임안정화 제도등을 바탕으로 10년만의 일반운임인상(GRI) 효과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다. 즉, 하주단체와 장기간 협의과정에서 볼 때 실제 운임에의
인상반영액은 미미해 수출입 무역에 커다란 장애요인이 않됨에 따라 한근협
회원사들은 무분별한 운임경쟁을 통한 물량 유치보다 양질의 서비스 제공
을 통한 고객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하주
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줌에 따라 7월 1일부터 운임을 인상해 적용하게 되
었다는 지적이다.
또 한일간 벌크 정기화물의 경우 IMF경제체제 전환을 전후하여 최근 2년간
선박운항원가가 급상승함에 따라 한근협에서는 기본운임의 인상을 위해 하
주협의회축에 협의를 제안하고 협상준비에 분주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하
주협의회 관계자는 컨테이너 화물의 운임인상에 연이어 벌크부문의 기본운
임 인상이 이루어질 경우 하주측의 부담이 더욱 가중되게 돼 한일항로 수출
입 교역에 지장을 초래하게 될 것이므로 벌크부문의 GRI철회를 주장하고 있
으며 운임할인이 보편화된 마켓상황에선 GRI에 앞서 현재의 운임률 준수에
대한 선사의 노력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는 이의를 제기해 선주의 해송운임
정책에 대한 재고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고 한근협측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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