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1-26 00:00

[ 1998 세계 해운전망 6 ]

건화물선해운전망

3) 겸용선의 건화물 담당비중은 계속 감소될 전망

세계 겸용선 선복량은 1991년의 3천2백만DWT를 정점으로 지속적인 감소추세
를 보이고 있다. 1993년의 겸용선 선복량은 3천20만DWT로 전년대비 5.2% 감
소하였으며, 1994년에는 2천6백30만DWT로 전년대비 13.0% 감소하였고, 1995
년에는 2천2백20만DWT로 전년대비 15.6% 감소한데 이어, 1996년 겸용선 선
복량은 1천9백60만DWT로 저년대비 12% 감소하여 지난 1993년 이후 연평균 1
3%대의 선복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감소추세는 향후에도 계속 이어
져 1997년 선복량은 전년대비 7.2% 감소한 1천8백20만DWT로 추정된다.
이와 같이 겸용선 선복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은 노후선 및 기준
미달선의 해체량 증가와 신조인도량의 급격한 감소에 기인한 것이다. 즉 겸
용선의 신조발주량이 1993~1996년 기간동안 90만DWT에 불과했던 반면, 같은
기간동안 해체 및 상실량은 9백10만DWT에 달했기 때문이다. 한편 겸용선중
선령이 15년 이상 된 노후선은 1997년 8월말까지 1천만DWT로 전체 겸용선
선복량의 절반이 넘는 53%를 차지하고 있다.
겸용선의 노후화로 이화 같은 해체추세는 지속될 전망인 반면 향후 신조인
도량은 10만~30만DWT에 그쳐 겸용선 선복량이 1997년말에는 1천8백20만DWT,
1998년말에는 1천7백10만DWT까지 지속적인 감소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건화물 수송에 참여하고 있는 겸용선 선복량은 1995년에는 거화물 시
황호조로 전체 겸용선의 76.8%가 건호물 수송에 참여하여 투입 선복량은 1
천8백60만DWT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 시황이 침체로 돌아서 1996년
에는 겸용선의 61.8%인 1천2백90만DWT가 건화물 수송에 투입되었으며 1997
년에도 전체 겸용선 선복량의 감소추세와 시황침체로 인하여 건화물부문에
투입되는 겸용선 선복량은 8백80만DWT, 1998년에는 7백90만DWT로 계속 감소
할 전망이다.

4. 건화물선 수급 및 운임전망

1) 선복수급전망

1995년 건화물선 해운경기는 신조인도량의 증가와 해체량의 감소로 건화물
선의 공급이 증대되었으나 선진국의 경기회복에 따라 수요량도 크게 증대되
어 선복과잉률은 5.6%로 개선되어 호황을 누렸다. 그러나 1996년에는 1994
년과 1995년초에 발주된 선박이 대량으로 인도되어 선복량이 크게 증가되는
반면, 물동량은 선진국의 경기후퇴로 증가율이 소폭에 머물러 선복과잉률
은 7.9%로 크게 심화되었다. 1997년 들어서면서 건화물 해운경기는 여전히
높은 신조인도량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의 개선에 따른 케이프사이즈 선형
에 대한 선박수요증가로 선복과잉률은 지난해보다 소폭 증가한 8.3%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추정된다. 1998년에는 시황침체에 따른 신조발주량의 감소
와 해체량의 증가추세에 따른 공급부문의 수급개선 요인과 함께 주요 선진
국의 점진적인 경기회복에 따라 건화물 물동량도 1997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선복과잉률도 7.6%로 떨어져 1998년 후반 이
후부터 건화물 시황은 회복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이러한 시황회복의 요인
으로는 낙관적인 세계경제전망, 세계 철강 및 전력산업의 호조, 미국의 곡
물생산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공급측면에 있어서도 1995년과 1996년 3천4백60만DWT와 3천1백30만DWT를 기
록했던 건화물선 수주잔량도 1997년 9월 이후부터 1999년가지 2천7백80만DW
T로 점차 감소추세에 있어 선박공급과잉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 운임율전망

대부분의 minor bulk를 운반하는 5만DWT급 미만의 핸디막스형 건화물선의
경우 1995년에는 물동량 증가로 평균운임은 1994년의 1일 10,065달러에서 1
2,534달러로 상승하였다. 유럽/극동항로의 운임수준은 17,087달러로 전년에
비해 3,699달러 상승하였으며, 태평양수역과 극동/유럽항로도 대폭 상승하
였다. 그러나 1996년에는 건화물 해운경기의 침체에 따라 운임이 1일 8,708
달러로 하락하였으며 , 유럽/극동항로의 경우 1일 12,560달러까지 하락하였
다. 1997년 들어서도 대량의 신조인도에 따른 선박공급과잉으로 10월말 현
재 핸디막스 선형의 1일 용선료는 8,592달러로 전년에 이어 하락세를 지속
하고 있다.
파나막스선의 경우 곡물의 물동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석탄의 운송수요가 크
게 증대함에 따라 그동안 케이프사이즈선의 운임과 동반상승 추세를 보였다
. 그러나 1995년에 1일 13,925달러 수준이었던 파나막스선의 용선료는 1996
년 7,929달러까지 하락되었으며, 미국걸프/일본간 파나막스선의 경우 1995
년의 1일 18,746달러(톤당 32.71달러)에서 1996년 10,815달러(톤당 23.81달
러)로 7,931달러로 하락하였다. 한편 1997년에도 운임수준은 10월말 현재 1
일 11,090달러(톤당 23.70달러)로 하락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된다. 금
년들어 파나막스 시황이 침체된 주요 원인은 선복과잉이다. 1997년 새로인
시장에 투입되는 파나막스 선박은 4백70만DWT로 현재 파나막스 총선복량의
7.5%에 달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풍작에 따른 곡물수입량이 감소한 것이
파나막스선형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켰다.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아시아·태
평양 연안국들의 연료탄에 대한 수요증가를 역내 생산국들인 호주, 인도네
시아로부터 조달할 것으로 보여 파나막스 선박을 이용한 역내 단거리 교역
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 시황이 어느 정도 개선될 여지가 있으나 현재 파나
막스 선형의 수주잔량이 현선복량의 14.6%에 달하고 있어 선박공급과잉에
따른 시황침체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케이프사이즈선의 경우 1994년 하반기와 1995년 상반기의 건화물 운임
상승을 주도하였으며, 대부분의 항로에서 용선료는 1일 2만달러를 넘어섰다
. 1992년에 1일 평균 8,800달러선을 유지하였던 케이프사이즈선의 용선료
수준은 1993년에는 중국의 철강수요 증가와 한국, 일본의 조강생산 증가에
따른 철광석의 수입증가로 1일 평균 14,400달러 수준까지 회복되었으며, 19
94년과 1995년에는 유럽 및 일본의 철광석 물동량 급증으로 1일 각각 16,85
1달러와 20,419달러까지 상승되었다. 또한 1996년에는 유럽과 일본의 경기
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용선료 수준이 1일 11,789달러까지 급락하였다.
특히 일본의 철강생산의 급감에 따른 철강석 수요감소로 인해 투바라오/일
본간 철광석 수송의 경우 1995년의 1일 25,589달러에서 1996년 15,776달러
로 9.813달러 하락하였으며, 햄프턴로드·리차드베이/일본간 석탄 수송의
경우도 1995년의 1일 25,464달러에서 1996년 15,838달러로 9.626달러 하락
하였다. 그러나 1996년4/4분기 들어서면서 유럽지역의 혹한에 따른 수력발
전의 감소, 저렴한 호주산 석탄의 공급증가, 철강산업호조에 따른 철광석에
대한 수요증가 등에 기인해 운임수준은 회복되기 시작하여 1997년 10월말
현재 1일 평균운임은 전년도의 11,789에서 14,869달러로 상승하였다. 이처
럼 케이프사이즈 선형이 시황호조를 보이게 된 것은 일본을 비롯한 주요국
들의 철강생산 증가와 활발한 원료조달과 배선집중의 결과 호주를 비롯한
주요 철광석과 석탄 수출항만들에 있어 체선현상까지 발생한데 기인한다.
향후 케이프사이즈 시황에 대한 전망은 수급요인 모두 낙관적으로 전망된다
. 첫째, 수요측면에서 전세계적인 철강산업의 호조에 따라 케이프사이즈 선
박의 주요 화물인 철광석과 석탄의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
상되고 있으며, 둘째, 공급측면에 있어서도 현재 케이프사이즈 선박의 수주
잔량은 비교적 소량에 그치고 있어 선복과잉이 어느 정도 해소될 전망이다.
1997년도 하반기 건화물 해운시황은 일본의 내수부진에 따른 조강생산의 감
소, 동남아시아 지역국가들의 통화위기에 따른 경제혼란으로 수출입물양이
감소할 것으로 보여 침체가 예상된다. 그러나 1998년에는 유럽과 대만의 조
강생산이 계속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신조선의 대량준공
이 1997년에 일단락될 것으로 보여 케이프사이즈 선형을 위시한 건화물 시
황은 1998년 하반기 이후 회복세로 진입해 2000년가지 상승세를 지속할 것
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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