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1-24 00:00

[ 태평양 수원물류센터, 한국식 첨단 물류센터 가동 개시 ]

전국 24시간 배송체제 구축

(주)태평양은 지난 94년 이래 거점 집약화와 재고배치 최적화에 주력해 왔
다.
지난달 12일 개소식을 연 수원물류센터는 이러한 거점집약화작업의 최종 마
무리. 이에따라 (주)태평양은 재고배치의 최적화와 24시간배송체제의 확고
한 구축에 들어갔다.

(주)태평양은 지난달 12일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에 대지 1만평, 연건평 5천
9백82평, 7천 파렛트 보관규모의 수원물류센터를 준공하고, 개소식을 열었
다.
총 90억원의 건립비가 투자된 수원물류센터는 태평양의 물류센터 중에서도
중추적인 기능을 담당하게 되는 재고보관센터(Stock Center)로서 수원공장
의 생산품을 집약하여 보관하면서 전국의 각 물류센터와 배송센터(Distribu
tion Center)에 상품을 공급하며, 이와함께 수도권에 대한 배송기능도 담당
하게 된다.

물류거점 집약화 완료

태평양은 그동안 중장기 물류혁신전략의 일환으로 물류거점을 집약하고, 재
고배치 최적화에 주력해 왔으며, 그 결과 전국의 물류거점을 4개 스톡센터
와 4개 배송센터로 집약하게 되었다.
이번 수원물류센터는 이러한 물류거점 집약화의 ‘화룡점정(畵龍點睛)’.
수원물류센터가 가동됨에 따라 전국이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서 연계될 수
있으며, 재고의 흐름을 시장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여 각 거점에
적정재고를 유지시켜 재고의 편재로 인한 결품 및 제품의 부진화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전국 어느 곳이든 24시간내에 배송이 가능하게 되었고, 소매점의 소량
다빈도 주문에 대응한 적시공급체제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 회사 물류사업본부의 정영선 이사는 “이번에 수원물류센터가 가동됨에
따라 지난 94년부터 시작된 물류혁신에서 거점작업이 완료됐다”고 설명하
면서 “물류거점과 생산부문, 영업부문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인프
라의 구축이 성공리에 완성된 것”이라고 평가한다.
특히 수원물류센터는 태평양 수원공장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 물류기
지로 각광받고 있는 용인군 수지면과 인접, 신갈IC까지 차량으로 5분 정도
면 갈 수 있어 지방 및 서울로의 수송이 대단히 유리하다.
현재 수원물류센터는 일부 설비의 가동이 다소간 늦어지고 있으나 DPS(디지
탈피킹시스템)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정상적인 운영이 시작된 상태. 보관품
목으로는 화장품과 치약, 샴푸, 비누, 세제류 등 생활용품과 녹차 등 다류
를 포함한 건강제품 등이 있다. 건강제품의 경우 무재고로 진천 스톡센터로
부터 야간수송으로 주문에 대응하고 있다.

표준파렛트에 맞춘 설비도입

수원물류센터는 센터내 작업효율성과 회사 전체의 물류흐름에 맞춰 설계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 우선 보관설비의 경우 파렛트 랙, 플로우 랙, 앵글
랙 등을 갖추고 있으며, 상품의 출하 ABC분석을 통하여 보관설비와 재고배
치 위치를 결정했다. 특히 회사 차원에서 80년대 초반부터 유니트 로드 시
스템을 도입해왔기 때문에 국가표준파렛트인 T-11(1,100×1,100㎜)형 파렛
트 한 종류만을 사용하고 있고, 모든 설비는 여기에 맞게 만들어져 있다.
또한 파렛트 단위는 전량 파렛트 랙에 보관하고 있는데, 이것은 선입선출이
용이하고, 다품종의 작업시 생산성이 앞서기 때문이다. 수원물류센터의 1
일 출고량은 1만5천 박스. 이중 30%는 타 물류센터로 재고보충하기 위한 수
송이며, 나머지는 수도권의 배송물량이다.
이 물류센터의 전체 취급품목은 약 2천 아이템(item).
수원물류센터의 내부작업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박스와 낱개단위를 분리하
여 피킹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태평양의 다른 물류센터와 동일하
다. 1층의 박스피킹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점별로 피킹하는 싱글오더
피킹방식이 아니라 품목별로 토탈 피킹하는 방식을 택하여 각 로케이션에
는 1일1회 이상의 피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되 작업은 작업통로순으로 지
시하여 피킹작업자의 장내이동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2층에는 낱개피킹을 위해 무전표피킹이 가능한 DPS를 갖추고 있다. DP
S의 경우 다품종소량의 피킹에 있어서 작업생산성이 높고, 작업미스는 감소
시킬 수 있는 설비이며, 다품종소량 주문이 급증하고 있는 시장환경에 대처
하기 위해 똑같은 형태의 라인이 2조로 구성되어 있다. 2층에는 그외에도
직판, 쟈생뜨(해외브랜드명)의 작업을 위한 앵글 랙과 평치 작업공간을 확
보하고 있다.

24시간 배송체제 확립

이러한 DPS의 경우 강력한 작업지원시스템인 태평양 물류정보시스템(Pacifi
c Logistics Information System)과 상품수급을 지원하는 재고보충시스템,
주문이관시스템 그리고 내부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Sign시스템, 수배송 효
율화를 위한 수송다이어그램, 배송스케쥴링시스템 등 소프트웨어적인 측면
에서의 각종 정보시스템과 기법들과 맞물려 운영되고 있다.
“우리 회사는 그동안 첨단의 물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물류거점 구조조정
, 전국 24시간 수배송체제 확립, 물류지원시스템 완비를 3개 축으로 하는
혁신작업을 해왔습니다.
수원물류센터는 이러한 첨단 물류체제의 구축을 달성하는 동시에 공동화로
향하는 발판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정영선 이사)
태평양은 이번 수원물류센터의 가동에 앞서 전국 25개 거점을 통폐합하고 9
4년 마산, 강북물류센터를 신설하는 것을 시작으로 전국을 8개 물류거점 구
조 개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거점간에 주문이관과 재고보충으로 상호
연계하여 유통재고의 통제를 통한 재고압축과 효율적인 재고관리체제를 구
축하게 된 것이다.
거점이 정비되면서 전국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곳이면 24시간안에 배송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주문에 대응하기 위해서 거점간의 시스템을
연결하여 주문대응뿐만 아니라 주문된 상품이 각 재고보관센터에서 하부거
점으로 이동후 즉시 거래처에 배송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였다. 그 결
과 전국 24시간이내 배송으로 재고를 집약시켜 주문확정율을 증가시킬 수
있었으며, 리드타임도 단축되어 고객에 대한 서비스도 증가시킬 수 있었다.

계열사, 외부 물류대행 수행

주력상품인 화장품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 김천에서 생산하는 메이크업 제
품을 광주, 부산, 마산물류센터에서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고 거래처의
주문이 직접 김천물류센터(재고보관센터)로 연결되어 주문이 체결된 후 야
간수송을 통해 익일 새벽에 각 물류센터에 상품이 도착하여 당일배송이 이
뤄지고 있다. 이 경우 광주물류센터는 기존 2개동의 창고를 1개로 축소할
수 있었으며, 35일의 재고회전율을 14일로 단축시켜 62%의 재고감축 효과를
가져왔다.
한편 수원물류센터가 타물류센터와 차이가 나는 부분은 그룹계열사 및 위탁
물류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즉 유미, 에뛰드, 베네
통 등 그룹계열사 상품을 배송하고, 한국시세이도의 물류대행업무를 추가로
수행한다는 것으로 재고는 수원물류센터 한 곳에서만 보관하면서 24시간
이내에 전국에 배송하고 있다. 수원물류센터에는 이러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별도의 보관동을 마련하고 있으며, 향후 이런 유형의 대행업무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마친 상태이다.
수원물류센터는 이러한 업무설비 외에 작업자에 대한 후생복리 시설에도 각
별한 배려를 하고 있는데, 강당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휴게실, 인조잔디로
꾸며진 야외휴게실, 테니스 코트, 탁구장, 헬스장 등 체육시설을 가지고 있
으며, 직원들에게 각종 책을 대여해 주는 도서실과 새워실 등을 갖추고 있
다.
이러한 각종 후생시설은 구내의 생산부문과 비교하여 결코 떨어질 것이 없
을 만큼 쾌적한 환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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