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11-11 11:17

[ 신물류경영기법 총망라 - SCM(Supply Chain Management) ]

한국오라클 허진욱 이사

한국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오늘날의 과제는 대규모 제조업 중심으로 성장해
온 우리경제의 특징으로 보면 어쩌면 당연한 사항인지도 모른다. 수요가 공
급을 초과하던 시절에 통용되던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고 기능이 우수한
상품을 만들면 팔린다”라는 생산자 중심의 효율추구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
한 때문이기도 하다.
오늘날 시장은 개방되어 상품은 과잉상태에 있고 소득증가에 따른 생활수준
의 향상 및 패턴의 변화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 중심
의 사회로 이미 전환되어 있다. 이 소비자 중심 사회에서는 제조업체가 자
신의 코스트와 적정마진을 기초로 계산한 희망소매가격을 바탕으로 복잡한
유통기구가 마진을 서로 나눈다는 등식은 통용되지 않는다. 오히려 공급체
인에서 소비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소매업자가 소비자의 위상변화에 힘입어
가격을 결정하고 상품을 선정한다. 양판점, 편의점, 할인점, 회원제 창고
형 도소매업 등 다양화된 유통업계는 상권을 장악하고 제조업자로 하여금
상품을 기획하고 생산을 통제하게 한다.
이러한 유통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원자재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공급체인상에 있는 여러기업들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역할을 분담하
여 협력하여 최종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함으로써 참여한 기업들이 이윤을
최대할 수 있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를 위하여는 과거
와 같이 독점적 이윤을 얻기 위하여 힘의 우위에 의해 시장을 지배하려던
경영사고를 버리고 소비자에 대한 가치창조와 산업내 공동의 구조와 이윤을
추구하려는 경영철학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구현하는 경영혁신기법을 Su
pply Chain Management라고 부르게 되었다.
Supply Chain Management란 원료공급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전과정
에 걸친 기업들의 공동전략이고 로지스틱스 프로세승의 근본적인 개혁을 추
구하는 리엔지니어링 활동이라고 부를 수 있다. 즉 각 기업들이 파이프라인
(Pipe Line) 또는 공급체인 상에 있는 다른 기업간에 발생하는 거래에 있어
서 서로 관련이 있는 프로세스를 상호 협력하여 재정의하고 단순화, 표준화
, 슬림화하는 것으로써 이 과정에서 최신의 정보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예
를 들면 원료 공급업체의 판매 프로세스와 제조업체의 구매 프로세스는 각
회사로는 몇개의 프로세스지만 공급체인 관점에서 보면 동일한 프로세스이
므로 양자가 서로 협약을 맺어 중복되는 일을 피하고 업무 및 서류를 표준
화 및 단순화시킨다면 서로의 거래는 정보 네트워크를 통하여 즉시 전달됨
으로써 신속, 정확하게 예측하고 필요한 행위들이 처리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고객으로부터 발생한 모든 거래 데이터를 판메시점관리시스템(
POS)에 의해 수집하고 정보 네트워크를 통하여 공급연쇄를 구성하는 모든
업체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조그만 변화도 신속하게 전달하여 정확한
수요관리를 행하고 공급연쇄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Pull형으로 관리하는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Supply Chain Management가 시작된 미국에서는 의류산업을 중심으로 한 QR(
Quick Response)과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한 ECR(Efficient Consumer Respon
se)형태로 산업내 공동화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다. 이들은 매우 큰 컨소
시엄을 형성하여 BPR을 실행하고 있는 바 미국에서의 SCM의 발전단계를 살
펴보면 다음과 같다.
1단계는 기초적인 정보기술을 이용한 기본기술단계이다. 주로 바코드를 이
용한 기본인식 및 PLU(Price Look-Up)과 같은 기초처리 그리고 EDI의 초기
이용으로써 이러한 기술은 이미 상용화 되어있다.
2단계는 자동보충관리 단계로써 수요예측과 같은 예측자료를 이용하여 재고
보충시기와 보충량을 결정하고 발주하는 자동보충시스템, 주문에 대한 추적
및 주문처리 정보의 제공, Cross-Docking에 의한 상하역 및 보관의 생략
등 로지스틱스 측면에서 보다 발전된 기술을 이용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본격적인 기업간 즉 Supply Chain의 공동전략으로 POS에서 수집된
정보와 컴퓨터에서 통계적으로 처리된 예측정보를 공급자와 유통업체들이
서로 공유하며 상품계획을 수립하고 공급자들이 스스로 재고를 유지관리하
는 시스템이다. 미국 유통업계의 선두로써 우리에게 잘 알려진 Wal-Mart나
K-Mart는 이 수준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4단계는 각 Supply Chain이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신상품의 개발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것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협력적
으로 공동 대응하는 단계로써 Dillard와 같은 고급화를 지향하는 업체는 이
수준에 잇는 것으로 보아진다.
향후 스페이스 관리, 마이크로 마케팅, 그리고 무계절 머천다이징과 같은
첨단기술의 이용이 기대되고 있다.
Supply Chain Management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수요의 발생에서부터 주문
처리가 완료될때까지 정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주는 기업간 네트워크 체
계의 구축이다. 이것은 Supply Chain 구성기업의 핵심능력을 함양시켜준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의 흐름은 실물의 흐름에 수반되는 문서나 재화의 흐
름을 원활히함으로써 물류활동 자체의 효율화를 가능하게 해준다.
다음 그림은 IBM에서 제시하고 있는 SCM의 미래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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