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7-23 09:32
효율적인 반품, 회수 물류시스템 구축사례
Reverse Logistics
기존의 물류활동을 통해 고객(소비자)에게 전달된 제품이 고객이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대 적절히 회수하여 상태에 따라 최적의 처리(재사용, 재판매, 재활용 또는 최종적 페기처분)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계획, 활동 및 관리 프로세스를 지칭한다.
Reverse Logistics 는 크게 반품물류, 회수물류, 폐기물류로 구분된다. 반품물류는 제품 구입 후 다양한 이유로 교환, 환불 또는 수리의 목적으로 구입한 제품을 판매자에게 되돌려 보내는 과정을 담당하는 물류로서 소비자 주도의 성향이 강하다.
회수물류는 문제가 발생된 제품, 고객의 재고, 신제품과의 대체 물품 및 물류활동에 사용된 도구 등을 공급자가 소비자로부터 되돌려 받는 과정을 담당하는 물류로서 공급자 주도의 성격이 짙다.
폐기물류는 소비자가 더 이상 사용을 희망하지 않아 폐기된 제품 중 공급자가 회수하지 않는 물품들을 수거하여 적절한 채널로 보내는 과정을 담당하는 물류다. 정부 주도적이기는 하지만 최근 생산자, 공급자 주도로 전환 중에 있다.
역물류 특징
역물류는 반품 및 회수되는 제품의 시기 및 상태 예측의 어려움에 따른 불확실성이 존재하며 대부분 수작업이기 때문에 고비용을 요구한다. 공급망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참여 필요도가 높으며 다른 물류보다 시간 대비 가치성이 더욱 높다. 다시 말해 빠를수록 가치 극대화가 이루어진다.
역물류는 반품이력 추적 및 가시성 확보 불가에 따른 어려움, 재고 파악수준의 취약성, 회계처리의 복잡성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업계에서는 환영받는 물류는 아니다.
왜 필요한가?
하지만 모든 산업군 에서의 반품 발생은 계속해서 증가 추세다. 가전이나 의류 등의 일반 품목뿐만 아니라 새롭게 부각되는 온라인 판매제품의 경우, 반품률은 총 판매량의 1/5dmf 차지하고 있다. 반품처리는 판매자들에게 계속적인 비용을 요구하게 되며 제품의 수명주기 단축 및 온라인 판매 급증 등의 최근 추세는 더욱 많은 제품 및 기업들에게 역물류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역물류 필요 배경
경쟁적 이유
고객 만족의 중요성, 최종소비자의 반품허용 요구 증가, 고객의 원치 않는 재품 제고의 반품 허용에 따른 지속적인 반품률 증가 예상을 통해 전문 역물류 provider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 이미지 개선
Kenneth Cole Production 사례
매년 2월 중 중고 Kenneth 신발을 Kenneth Cole 상점으로 가져오는 고객에게 한하여 신상품 구매시 20% 가격 할인, 회수된 중고신발은 각 단체에 무상기증
Nike의 경우, 수거된 중고신발을 이용 각급학교의 농구장, 육상트랙에 필요한 고무자재 기증 및 이들 시설 관리에 소요되는 경비를 지원한다. 이런 사례와 같이, 역물류의 소요비용을 기업의 이미지 개선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공급망 재고의 회수
고객의 재고를 주기적으로 수거하는데 역물류 활용
잘 팔리는 신선하고 질 좋은 제품만 판매공간에 전시
고객은 늘 신상품을 부담없이 구매가능
생산자는 반품/회수 제품의 원인분석을 통해 품질개선
법적 폐기 이슈
NIMBY현상과 같은 매립지 부족, 매립불허 제품의 증가, 국제 환경 규제의 강화
국제환경협약, WTO 등에서 국제적 의제로 부각
가치의 재획득
회수된 자산의 활용을 통한 기업이윤 재획득
신제품으로 재판매, 수리 또는 재포장후 신제품이나 중고제품으로 재판매, 할인매장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재판매, 재활용업체에서 판매
다시 말해 소비자가 더 이상 원치 않는 제품은 반품 허용을 통해 고객 만족과 기업 및 제품 이미지 향상을 노릴 수 있다. 생산자 주도적 제품의 환경적 최종(폐기)처리 의무 수행을 통해 선진국의 법적요구 대응과 기업 및 제품 이미지 향상이 가능하다.
적극적인 역물류 활동을 통해 비용절감, 신속한 처리를 통한 가치 확보, 추가적 이윤 획득기회 활용, 신속한 문제 원인 파악 등의 다양한 부가적 혜택 창출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국내 기업은 역물류활동의 중요성 인식이 부족하다. 보다 전략적 차원의 역물류 활동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며 역물류를 통해 근본적 품질문제 해결을 추구해야 한다.
조달물류 -한국 보싸드
중소제조사의 조달관리 문제점
중소제조사들의 조달관리는 대부분 인력작업에 의존하며 낫개(Bulk)상황, 시설부족, 사내적 상황의 한계성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간반시스템/2Bin시스템 - 재고함에 재고량 유무로 재고여부를 판단하는 원시적이고 인력의존을 벗어날 수 없는 재고파악방법이다.
중소제조사들은 사업수익만큼이나 큰 돈을 조달물류비용으로 투입한다. 연간 1,000억원의 매출에서 33억원의 사업수익을 얻을 경우, 34억원이 조달물류비용으로 나간다. 인력의존도가 크며, 정확성이 결여된 조달관리는 당연히 고비용의 조달관리 비용을 초래하게 된다.
조달물류 개선을 통한 경제적 효과
물류비용 30% 절감이 주는 경제적 이익은, 매출액 100% 신장 상황과 동일하다. 물류비용 총액의 30%는 조달물류비용이다. 이중 50% 이상의 절감이 가능하며, 매출액 50% 신장의 효과를 뜻한다.
조달물류는 구조적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정확한 부품류 재고관리는 부품낭비를 없애고 생산성 향상을 도우며 지속적 효과를 제공한다. 결국, 제조 프로세스와 비용관리의 구조적 개선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자체조달물류관리
창고재고정보는 전산망을 통해 자동적으로 공급사들에게 전달되며 공급사들은 이 재고정보들에 의해 공급관리 한다. 사내 각 실무부서는 재고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필요시 통제에 활용한다.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대기업은 중소제조사들의 조달물류관리 기계화/자동화 시설을 재정적으로 지원한다. 구체적으로는 제조사들의 실태 파악 후 적정 시설 지원이 적절하며 각 기업들이 산하 협력사들만을 대상으로 해도 상관없다.
중소제조사들은 조달물류비용 인식을 갖고 실태파악/시설을 최대한 서포트하며 시설물관리에 더욱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정부는 이런 지원을 받지 못하는 여타 중소제조사들의 지원방법을 찾아주고 기업들의 조달물류비용관리 인식고취에 노력해야 한다. 또한 정부조달시설 물류 상황 개선에도 힘써야 한다.
중소제조사들의 경쟁력은 결국 대기업의 경쟁력으로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 한 마디로 상생협력의 본질이다. 사업의 확대는 수천, 수만의 중소제조사들의 수혜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 경제적 이익의 합계는 수조원에 이를 수 있다. 더욱 중요하게는 우리 중소제조사들에게 조달물류관리와 조달물류비용이라는 가려진 부분을 알리는 것이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