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12 14:32

이제는 물류컨설팅/물류컨설팅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글/김행기 박사 한국후지쯔(주) (hgikim@kr.fujitsu.com)


최근의 물류산업은 대외적으로 고유가 지속, 해외선진 물류기업들의 전략적 제휴 및 차이나 리스크의 확대, 교토의정서 발효, 대내적으로 정부의 종합물류업 육성, 주5일제의 시행 등과 같은 환경변화에 직면해 있다. 또한 고객니즈의 변화로 수요패턴이 소량 다빈도됨과 동시에 정시(on-time)대응이 강조되며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물류서비스에 대한 가시성(visibility)과 추적성(tracking & trace) 확보를 통한 맞춤(고객중시)ㆍ통합형ㆍ인터넷기반ㆍ다품종소량ㆍ무재고 물류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의 기업들은 물류사업방향과 전략의 설정, 업무프로세스의 표준화, 기준정보 및 운영데이터의 통합, 정보시스템의 재구축 등에 있어서 물류컨설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데 이는 물류비용의 절감과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라는 측면에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 물류컨설팅의 필요성

컨설팅이란 조언을 주거나 전문적ㆍ다소 전문적(semi-professional)인 일을 수행해주고 그 대가로 보수를 받는 행위를 말하는데, 왜 컨설팅이 필요한가? 에 대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컨설턴트1)보다 더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을 이미 고용하고 있으면서도 엄청나게 비싼 돈을 주어가면서까지 컨설팅을 받는 지에 대해서는 고객욕구의 다변화 및 다양화로 고객만족 증대, 시장경쟁 심화, 조직 의식개혁의 필요성, 체계화된 비효율적 업무관행, 정보관리체계 및 인식의 부족 등 기업의 외적ㆍ내적인 측면이 모두 작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과 환경변화를 고려할 때, 현재 기업에서 도입되고 있는 물류컨설팅 영역과 현황을 개관하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전략적 측면으로는 물류사업전략 및 비전 수립, 3PL사업타당성 분석, 물류서비스 극대화, 물류거점(네트워크)전략수립 및 재배치 등이다.
둘째, 업무개선 및 표준화 측면에서는 물류업무BPRㆍProcess Innovation, 물류현장 개선 및 합리화, 물류활동(ABC)분석, 물류비 개선, 재고관리기준 등이다.
셋째, 정보의 활용 측면에서는 물류정보화전략수립(Logistics 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주문관리시스템(OMS)ㆍ창고관리시스템(WMS)ㆍ운송관리시스템(TMS)의 구축을 위한 분석ㆍ설계 등이다.

■ 물류업무의 특성과 컨설팅 방향

기업에 있어서 다른 많은 업무와는 달리 물류부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류컨설팅2)을 추진함에 있어서도 차별화된 접근방안을 고려하여야 한다.

첫째,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비 발생은 Trade-off 관계가 존재한다. 즉,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상품을 확보하게 되면 재고량은 증가하고, 다빈도 배송을 하게되면 물류업무의 부담과 배송비용이 증가한다. 따라서 기업의 유통(혹은 고객)정책이나 타사와의 경쟁상 고객서비스를 어느 수준에서 정할 것인지 등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대한 중요성으로 인하여 컨설팅이 요구된다.
둘째, 물류업무는 복수부문(영업, 생산 등)의 업무와 상호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전사적 업무개선과 데이터 관리가 어렵다. 예를 들면, 주문업무(오더처리)는 판매(영업)부서, 발주업무는 조달부문, 재고관리업무는 센터관리부서(물류기획)에 있는 것과 같이 각자의 업무활동에 매진하지만, 각 부문의 연계가 미흡하여 과잉재고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도 품절이 발생하는 낭비적 비용발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물류업무개선을 위한 컨설팅에서는 물류부문만이 아닌 유관부문의 참여와 공통된 인식, 새로운 업무처리방식에 대한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과정이 별도로 수반되어져야 한다.
셋째, 물류업무는 주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근무자의 감에 의해 실시되고 있는 경향이 많다. 즉, 물류업무의 정량적인 파악(데이터 분석)이 불충분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근거한 물류업무의 중점관리를 통한 개선의 여지가 크다. 따라서 컨설팅 방향 역시 수치 혹은 데이터에 의한 분석(예, 입ㆍ출고량에 의한 상품별 ABC분석, Item별 물동량 분석, 적정ㆍ안전재고 기준설정, 센터운영의 시간동작분석, 수ㆍ배송 타임차트분석, 센터레이아웃 시뮬레이션 등)이 필수적이며 컨설팅의 결과물 역시 현장업무에의 적용에서도 즉시 수용될 수 있을 정도로 세부적ㆍ실무적이어야 한다.
넷째, 정보네트워크화가 급속하게 진전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업무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 과거의 정보시스템 구축은 전산부문이 주축이 되어 도입ㆍ개발ㆍ운영하였으나, 최근에는 정보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현장 업무요건의 정의ㆍ명확화, 정보시스템 도입을 위한 업무분석ㆍ설계과정이 시스템을 도입하기 이전의 선행조건으로서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물류정보화를 위한 컨설팅이 특별하게 요구되고 있는 추세이다.
물류업무에서의 컨설팅의 결과ㆍ성과는 궁극적으로 경영ㆍ업무과정에서 투자이익(ROI)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능력 있는 컨설팅 업체ㆍ컨설턴트와 수행계약을 맺는 것이고, 나아가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컨설팅의 범위와 목적을 명확히 동시에 실행을 위한 현실적이고 타당한 성과물이 도출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성과물은 최고 의사결정권자(경영층)에 보고ㆍ승인되어 단기간에 구축을 위한 이행과정에 착수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명심하여야 할 것은 최신의 물류혁신에서 컨설팅은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하더라도 무조건적ㆍ맹신적 컨설팅에 빠져서는 안되며,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고객자신이 더 노력하여야 함은 컨설팅이 끝나고 나서야 인식하게 됨을 주의하여야 한다3).

컨설턴트의 우화
미국의 어느 한 시골 마을. 농장 주인이 외벽 손질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멀리 흙바람을 일으키며 멋지게 생긴 검정 색 지프가 농장 쪽으로 다가오고 있었다. 지프는 미끄러지듯 농장주인 앞에 멈춰 섰다. 지프에서 말끔한 검정 색 정장을 차려 입은 잘 생긴 남자 하나가 내렸다.
`날씨 좋군요. 이 농장 사장님이시죠. 제가 재미있는 제안 하나 드릴까요?” 호기심이 발동한 농장 주인이 고개를 끄덕였다. “제가 사장님께서 키우고 있는 양의 숫자를 맞춰볼까 합니다. 정확히 몇 마리인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농장 주인이 다소 놀란 듯한 표정을 짓는 것을 보고, 그는 이렇게 말을 잇는다. “그런데 그냥 맞추기 만 하면 재미없으니까, 제가 제시한 답이 맞으면 제게 양 한 마리를 주십시오.”농장 주인, 괜한 승부욕이 생겼다. “좋습니다. 그렇게 합시다.”
남자는 지프에서 검정 색 여행 가방을 집어 들고, 그 안에 들어있는 노트북을 꺼냈다. 노트북에 핸드폰을 연결하는가 싶더니 이내 NASA에 연결, 위성사진을 다운받는다. 또한 연방농장협회, 지역 농장협회 등을 잇달아 접속, 갖가지 자료를 다운받는다. 1시간쯤이나 지났을까, 남자는 자료를 프린트하기 시작한다. 100페이지 가량이나 될까, 두툼한 프린트 물을 재빨리 읽어 내리더니 농장 주인에게 이렇게 말한다. “알아냈습니다. 1,523마리입니다. 맞습니까?” “아니, 그걸 어떻게…” “약속대로 양 한 마리를 제게 주시지요.” 남자는 농장 주인에게 양 한 마리를 받아 지프에 싣는다.
이 때 농장 주인이 한마디 건넨다. “이번에는 제가 제안을 하나 할까 합니다. 제가 당신의 직업이 무엇인지 맞춰보겠습니다. 만일 맞는다면, 제가 드린 것을 다시 주십시오.”“좋습니다.” ``당신은 컨설턴트입니다.” “아니, 어떻게 아셨지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당신은 내가 초청하지도 않았는데 찾아왔습니다.
둘째 당신은 내가 이미 알고 있는 답을 말했습니다. 복잡한 절차를 거쳤지만, 답은 제가 잘 알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셋째 당신은 제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아직까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제가 당신에 드린 동물은 양이 아니라 염소입니다.“….

물류업무에 있어서도 이러한 컨설팅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비용ㆍ수익이 맞지 않기 때문에 컨설팅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기도 하지만, 컨설팅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내부의 해결할 과제가 출발점이 되어야 하며, 실천과 행동으로 옮겨지기 위한 조직내의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볼 때, 인터넷과 물류사업구조의 개편 등으로 인하여 전통적 가치사슬(value chain)의 해체와 3PL의 가속화와 같은 아웃소싱의 증가, 글로벌 지식경쟁의 심화 등으로 인하여 물류산업의 변화는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물류업무의 전문성ㆍ시간성ㆍ정확성ㆍ표준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 컨설팅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하되 점차 더 높은 수준의 지식과 확실한 컨설팅의 성과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요약하면 이제는 불확실성에 대비한 무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물류컨설팅을 필수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지금부터 필요한 시기에 적합한 목적으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고, 컨설턴트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된다면, 기업에서 추구하는 물류혁신은 실질적인 효과를 배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수행의 시행착오를 보다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1)세계 최초의 기업 컨설턴트는 1776년에 ≪국부론≫을 쓴 아담 스미스(Adam Smith)라고 할 수 있는데, 산업혁명 당시의 급진적인 철학자이자 경제학자인 그는 핀을 제조하는 공장에서 몇 %의 원가절감이 아닌 분업의 원칙이라는 획기적인 생산성 향상방식을 자문하였다. 또한 본격적인 기업 컨설팅의 시초라고 볼 수 있는 것은 1893년 ‘과학적 관리법의 아버지’라 불리는 테일러가 미국에서 ‘컨설팅 엔지니어’라는 간판을 내걸고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하면서부터이다. 이러한 컨설팅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일본은 1920년대에, 한국은 1960년대에 도입되었는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군수공장이 소비재 생산 공장으로 이동됨에 따라 컨설팅에 대한 수용도 재무, 신제품 개발, 조직 및 제도 등으로 확산되었고, 그 후 계속해서 다양하고 복잡한 분야로 컨설팅이 확산되었으며, 비즈니스 컨설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1980년대에 들어서이다.


2)물류컨설팅에 있어서 물류혁신의 성공조건으로서 주요 핵심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즉, ① 최고 책임자를 시작으로 하는 관계자들에게 이해와 협력을 구함과 동시에 전사적(全社的)인 체제 구성 ② 현장주의 및 철저한 업무 표준화 ③ 자기 스스로가 의욕에 불타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움직여 끌어들일 수가 없음 ④ 기본적인 사상과 가이드 라인의 제시 ⑤ 외부 전문가의 적절한 활용 등이다.

3)국내에서 컨설팅을 의뢰하는 고객의 경우, 컨설팅에 필요한 전체 금액의 할인을 요구하면서도 실제 성과물에 대해서는 과도한 요구를 하기 때문에 투입되는 인력의 전문성에 문제가 있거나 프로젝트의 시작과 종료에 시비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컨설팅의 결과물이 실제 실현(예, 업무프로세스 개선ㆍ조직정비ㆍ업무처리기준 변경ㆍ정보시스템 구축 등)에 이르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흐르거나 아예 컨설팅의 산출물, 문서 자체로 남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는 컨설팅을 통해 물류혁신을 기대했던 조직 전체에 실망감을 안겨주거나 향후 추진하여할 개선기회조차 박탈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므로 컨설팅 결과를 약 3개월 이내로 실행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컨설팅의 효용성은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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