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8-11 11:04

센터탐방 / 스벡스 오포물류센터

스벡스 오포물류센터
빠른 물류 전개로 최적의 물류 센터 지향

■ 2004년 2월 출범한 SBEX(SamBo EXtrans)물류, 경기도 광주 오포에 건축연면적 4000평, 창고 면적만 3800평 규모의 의류 전용 물류센터를 운영 중이다. 현재 스벡스 물류는 의류 8개사 16개 브랜드의 상품관리를 비롯하여 16개사 32개 브랜드를 납품대행하고 있다. 전체 물량 중 스벡스 자사((주)SBF-삼보 패션) 물량은 1/4 정도로 그 밖에 골프, 의류 등의 명품 브랜드와 수입원사를 납품대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보기 드문 센터 내부 구조인 복4층 구조로 지어져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고객 맞춤 서비스를 주무기로 공격적인 영업을 펼치고 있다. ■

스벡스 물류 관리는 맨투맨

스벡스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손 문 부장은 “‘1인1사’ 즉, 고객사를 직원 한 명이 전담하고 있다. 진정한 고객 맞춤 서비스를 위해 ‘MY BRAND 안심 서비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고객사마다 다른 주문과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배송기사의 친절, 미소, 복장 등 철저한 직원 교육을 통해 생존 경쟁이 치열한 어패럴 물류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손 부장은 “이제 물류 서비스의 질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며 “고객사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 지 미리 알고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스벡스는 고객사의 민감한 부분 중에 하나인 반품 처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인력 운영에 있어서 2교대 근무를 하고 있고, 입출고 작업이 많아지는 오후 2시부터 오후 7시까지는 집중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다.

오후 8시부터는 야간조가 본격적인 업무를 수행하는데 당일 반품은 당일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로케이션 별로 배분을 다 못한다 할지라도 반품 대기 장소까지 이동시켜 다음 날 피킹 작업을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스벡스는 자체 WMS도 활용하고 있다. 입고 시에는 입고 데이터를 위탁사 전산의 WMS에 입력 후 텍스트 파일로 전송하고, 출고 시에는 출고지시를 텍스트 파일로 수신 받아 스벡스 WMS에 반영시킨다. 또한 DPS 작업 후 결품이 발생하면 결품내용을 즉시 WMS에 반영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반품의뢰내용은 매일 체크해 WMS에 반영한다. 손 부장은 “지속적으로 WMS를 업그레이드해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복4층 구조로 공간 활용 극대화

국내에 복4층 구조는 스벡스 물류를 포함해 3군데 밖에 없다고 한다. 스벡스 물류 센터 1층은 1/3이 DAS 설비로 되어 있고, 나머지는 박스 컨베이어 소팅 설비로 되어 있다. 이 소팅 설비는 권역별 배분 장치라고 해서 자체 WMS와 연동해 처리하고 있다. 특히 1층은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둥을 이중으로 덧씌워 하중을 지지하도록 개조했다. 또 하나 개조한 시설 중에 건물 두 개동을 브리지로 연결해 스피드레일을 지나가게 해 빠른 물류 전개를 위한 ONE-WAY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스벡스 물류 센터는 행거물을 약 60만 PCS, 플랫물을 40만 PCS를 보관할 수 있다. 그러나 손 부장은 “거래 물량이 이제 행거물이 줄어들고 플랫물이 늘어나고 있어서 센터도 플랫물의 비중을 늘리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벡스 물류 손 문 부장
“의류전용 물류센터로 고객 만족 극대화 할 것”

백화점 납품대행에 가장 신경 쓰고 있는 사항은?

친절이 생명이다. 배송기사는 삼진아웃제를 적용하고 있다. 친절도, 복장 등에 관해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있고, 고객사의 지적이 세 번 이상 되면 자격이 박탈된다. 현장 실무진과 매장 직원과의 유대관계가 원만해야 고객사의 신뢰도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

스벡스 물류의 청사진은 ?

스벡스 물류는 향후 전국 물류센터 거점을 마련하고 의류 업체에 고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3PL형 물류사를 꿈꾸고 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철저한 고객 지원형 물류 서비스 제공과 회전율과 흐름이 빠른 물류 센터 시스템 개발에 집중해야 하겠다.

향후 영업방향은?

신규브랜드 개척 및 관리에 중점을 둘 것이다. 이번에 BK KOREA가 그 경우이다. 또한 자사 물류 창고를 보유하지 않은 국내 의류 브랜드를 집중 공략할 예정이다. 안정적인 물류를 수행할 수 있는 강점을 신규 브랜드 업체 및 창고 미 보유 업체에게 강하게 어필할 것이다. 그러나 올해는 당사 물류 센터의 고객관리를 철저히 해 안정을 기하는 데 조금 더 비중을 두려 한다.

한국창고협회 출범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내법에 창고 규제에 관한 사항에 있어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다. 그 부분에 대해 규제 개선을 위한 건의가 필요할 것이다. 창고협회가 해야 할 일이 많을 것 같다.

향후 어패럴 물류를 전망한다면?

기획 생산되는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물량보다는 회전율에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다. 플랫물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도 유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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