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7-08 14:41
IT LOGISTICS/한국후지쯔, 글로벌 1위 ‘Retalix’ 솔루션(점포관리솔루션) 도입
Retalix 는 유통부문에 있어서 새로운 컨셉의 점포관리솔루션이다. 어떻게 하면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충성도를 높여 매출 확대로 연결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서 솔루션 개발이 시작됐다. 대부분의 유통업체가 본부와 점포로 분리되어 있는 환경에서 본부, CRM, POS 시스템이 동일선상에서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개발된 POS시스템은 매장내의 판매처리 및 점포 내 정산처리를 위해 사용된 반면 해외 선진국들의 POS 시스템에서는 기존의 기본처리 외에 새로운 가치 창출의 수단으로서 사용된다는 점이다. 즉 유통사에서는 매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기획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함과 동시에 고객의 접점에 있는 POS에서 이러한 프로모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마케팅 도구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Retalix 솔루션은 어떤 하드웨어에도 구애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동작한다는 점에서 특정 H/W Vender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현업의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의 니즈를 실현해 실시간으로 본부에서 설정하고 동시에 POS에서 구현함으로서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한 현장의 매출 확대가 용이하다는 점이 이 회사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Retalix 솔루션은 POS가 단일 엔진으로 다양한 업종 (일반매장, 할인마트, 수퍼마켓, FOOD COURT, Take Out 등)에 Multi Concept으로 동작할 수 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변경에 따른 프로그램 수정부분이 모든 점포 운영 POS에 자동으로 적용된다. 따라서 점포관리업무 및 본부 프로모션운영 부분이 웹상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다. 기존의 마이크로소프트 표준 환경에서 구현이 가능하므로 구축 및 운영이 쉽고 비용이 저렴한 강점도 있다.
한국후지쯔의 유통솔루션 담당자는 “점포를 방문한 고객들에게 어떠한 Value를 가지고 매출 객단가를 높일것인가, 동시에 매출 수익을 어떻게 확보해 갈 수 있는가 하는 부분이 Retalix 솔루션이 접근하고자는 하는 프로모션이다”며 “1994년부터 영국 Tesco를 1호 고객으로 시작하여 전세계의 많은 고객들에게 현장 적용을 해왔고, 성공한 16000개 유형의 프로모션 모델을 바탕으로 시장 상황에 맞는 컨설팅 및 교육을 병행하며, 시스템을 구축하는 형태 온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유통현장에 전문 마케터가 부재한 국내 현실에서는 더욱 절실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