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6-23 09:41

사설/ 동북아 3국 물류중심 협력공동체 의식 절실하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6일 물류·경제자유구역회의에서 동북아 물류중심국가의 조기실현을 위한 “동북아 물류 공동번영과 우리 항만의 성장전략”을 마련해 노무현 대통령에 보고했다.

동북아 물류중심국을 기치로 내세웠던 노무현 대통령은 이번 해양부의 보고에 큰 관심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양부는 우선 한·중 통합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의 실현을 위해 공감대 형성을 구체화하고 민간주도의 협력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동북아 3국 정부간 협력체를 구축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또 물류촉진을 위한 물적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국제물류 인적네트워크와 물류정보망을 확충하는 한편 해외투자 및 협력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을 보강해 물류 패러다임의 정착을 위한 인프라와 여건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이번 보고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동북아 물류 공동번영과 우리 항만의 성장전략을 내실있게 추진키 위해 동북아 물류중심화의 재평가를 통해 패러다임의 전환을 모색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세계 경제규모의 약 20%를 점하고 있는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 3국이 세계 화물량의 30%에 달하고 있고 동북아내 한·중·일 3국간의 상호 무역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역내 교류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한·중·일 동북아 3국간의 무역의존도가 높아지고 역내 교역이 활성화됨에 따라 국제물류시장에서 이들 3국이 공동으로 번영할 수 있는 발전전략의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우리나라 항만은 기존에 잘 발달된 환적화물 네트워크와 배후단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글로벌 물류기업예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화물창출형 대륙중계 항만으로 도약해야 할 시점이라고 해양부는 밝히고 있다.

동북아 물류시장의 경쟁과 유치 중심적이고 독자 생존형의 폐쇄적인 패러다임을 경쟁과 협력에 바탕을 둔 동북아 3국이 역할을 서로 분담해 공존하는 동북아 통합물류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해 우리항만의 실질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동북아 중심국 선점이라는 경쟁위주의 목표보다는 동북아 3국이 공존공생하는 협력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주목되는 바가 크다.

특히 해양부는 동북아 3국이 공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추진해 나갈 계획임을 밝히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또 동북아 3국의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기 위해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체화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민간차원의 물류협력이 더욱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동북아 3국 물류협력 체제를 확대, 발전시켜 본격적인 물류외교를 전개해 나가겠다는 방침도 강조하고 있어 새삼 기대가 된다. 동북아 3국간의 동북아 물류중심국 선점 경쟁은 별 의미가 없는 것이다. 하나의 경제 공동체로서의 인식확산이 절실하며 3국간 물류협력이 아닌 경쟁속의 폐쇄적인 물류정책이 지속될 시 성장보다는 퇴보를 가져올 수도 있어 이번 해양부의 동북아 물류 공동번영 의지가 담긴 정책 발표는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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