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11-04 10:50

전문가코너/조철휘

제3자물류기업 겨냥한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

■ iWMS 도입배경 및 효과

기업에서 물류개혁은 경영혁신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물류개혁이 중요한 경영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물류개혁에 관한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역량이 기업성과를 좌우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물류개혁은 단순하게 물류코스트삭감차원을 벗어나 제한된 경영자원하에서 고객니즈에 최대지원이 가능할 때 나타나는 효과적인 기업성과로까지 발돋움해 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은 “글로벌SCM전개"와 “3PL의 정보무장화"에 역점을 두고 프레임웍스사의 창고관리솔루션인 iWMS를 도입하여 물류개혁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이 사례를 다뤄볼까 한다.

■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은 1960년에 산요(SANYO)전기무역(주)로 시작, 1990년에는 산요전기(주) 판매본부와 일본국내 광역판매회사를 통합/합병하여 산요라이프/에렉토닛스(주)로 사명을 바꾸고, 업종을 확대하였다. 2001년에는 산요전기무역(주)와 산요라이프/에렉토닛스(주)가 합병하여 산요전기그룹의 마케팅기능과 합쳐져 국내외의 판매를 통괄하는 역할로까지 그 영역을 넓힌다. (※참고: 2003년 10월 고객창구중심으로 한 산요그룹조직개혁(기업그룹제도 도입)으로 산요세일즈&마케팅(주)의 국내부문, 산요전기서비스(주), 산요세일즈프로모토(주)의 3사가 주축이 되어 산요컨슈머마케팅(주)를 발족했다.)
지난 2001년 10월 1일 공식 출범한 산요세일즈&마케팅은 매출액이 지난 2003년 3월실적과 비교해 6,259억엔(약 6.3조원)에 이르고, 자본금은 380억원(산요전기 100%출자), 종업원1,600명(2002년 4월 1일 기준)을 거느리고 있다.
또 물류자회사인 산요로지텍인터내셔날은 산요그룹의 국제물류부문으로서 글로벌업무의 로지스틱스를 담당하고 있다. 주요사업내용은 국제복합 일관 수송, 창고업, 수출입업무대행, 물류 시스템구축, 항공화물, 이사 청부사업, 3PL물류업무의 아웃소싱 수탁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00년 11월에는 글로벌 SCL프로젝트를 발족하고, 21세기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응한 시스템의 구축에 착수하였다.
발족목적은 선진물류시스템도입으로 물류와 정보를 일괄관리할 수 있는 IT기반을 정비하여 고객지향의 SCM을 실현할 수 있는 지원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생산거점은 아시아지역을 포함해 해외다수거점이며, 거점이전, 마케팅에서 생산, 판매, 물류에 이르는 전 과정을 원활하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SCM이 필요하게 된다.
여기에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은 글로벌전개에 역점을 두어 로지스틱스를 중시하게 되었다. 이에 100%출자한 물류자회사인 산요로지스틱스인터내셔널(SLI)를 발족하여 도쿄를 포함한 주변지역인 관동지역과 오사카/고베를 포함한 주변지역 관서지역에 각각 물류센터를 보유하여 산요전기그룹의 수출입업무를 중심으로 취급하고 외부물류도 취급하고 있다.
현재에는 산요그룹물량이외에 수입이 전 매출액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향후에는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의 글로벌 SCM을 로지스틱스 측면에서 지원함과 동시에 제3자물류기업으로서도 일본 국내물류부분의 개척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를 위한 신물류시스템 무장으로 도입한 것이 프레임웍스사 제품인 iWMS이다.

■ 3PL 정보무장→글로벌 SCM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은 글로벌시점에서 유통 및 물류를 담당하는 산요그룹내의 도매기능도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외에 가전제품 일반, 전자기기 취급이외에도 제3자물류기업으로서도 국내물류부분을 담당하여 일용 잡화용품 등을 중심으로 취급상품을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보무장이 필요하게 되었고 제3자물류 정보무장에서 최고의 솔루션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정보공유는 주변시스템과의 연동 및 WEB상에서 정보공개를 수행
·정확한 재고관리는 선입선출법을 철저, 재고의 일괄관리 실현
·고객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도의 물류서비스 대응 등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은 이와같은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 우선은 기능성, 범용성, 확장성면에서 우수한 WMS패키지를 도입해 일단, 다음과 같은 물류개선효과를 예상하였다.

·정확한 재고관리 및 작업효율향상, 물류코스트 삭감
·거래기업에 물류정보 제공 및 공개, 고품질의 물류서비스 제공
·로지스틱스 지원서비스

특히, 관동 및 관서물류센터내에 WMS패키지를 도입하게 된 배경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물류효율화 추구
물류센터운영의 효율화가 필요하고 각 하주기업마다 작업내용 및 청구서 등의 일괄관리가 필요

② 3PL사업을 확대
복수의 하주대응, 복수창고관리가 필요하고, 재고관리의 정도율 향상에 의한 서비스 품질향상이 필요 

③ 글로벌SCM전개
글로벌SCM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창고관리의 핵심부문인 WMS가 필요

그 외의 도입배경에 관해 경영기획실장인 나이토씨 및 관동물류센터소장인 이시하라씨 그리고 관서물류센터장인 시미즈씨의 설명을 들어보자.

■ 경영기획실장: 나이토씨

가전제품 이외에 부품, 부품재료, 설비 등의 취급이 해외진출에 있어 급증하게 되었고 또, 이에 비해 비가전제품인 일용잡화와 생선/식품류도 취급하게 되어 이를 위한 관리에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종래의 영업 및 제조업체의 시스템연장으로 시스템을 구축했으나 보다 전문적인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 중에서 물류부문이 특히 중요시되었다는 설명이다.

· iWMS 선정이유
국내외의 공장 및 시장에서 Just In Time에 상류 및 물류, 수·발주시스템을 연결시켜 주는 글로벌 SCM을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였다. 시스템 선정에 있어 프레임웍스는 단순한 기능설명 이외에도 비즈니스 제안 및 물류환경, 동업종 기업사례 등을 통하여 도입후의 가능성 및 기대효과를 제시해 주었다. 따라서 단순히 시스템개발사로서의 제안에서 탈피하여 SCM을 이해한 제안능력을 높이 평가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 iWMS 도입기간
iWMS는 지난 2000년 12월에 도입되어 2001년 2월에 가동되었으니 사실상 도입기간은 3개월로 극히 단기간에 완성된 결과이다. 신시스템은 1999년에 구상되어 시스템선정에 SLI감사역을 겸임하고 있는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 나이토 경영기획실장은 메인터넌스를 고려할때에 자사개발보다 패키지소프트가 유리하다고 판단, 제품의 우위성 및 확장성을 고려해 iWMS를 도입했다고 한다.

관서유통센터는 2001년 2월에 Logistics Station iWMS를 도입하였고, 도입개시 2개월후인 4월초에는 System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기에 이른다. iWMS는 처음 가전제품의 건전지 및 배터리관계 재고관리부터 도입됐다. 전지는 중량물건중에서도 취급이 어려운 제품이며, 시스템 도입도 3개월이라고 하는 제약을 붙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처럼 단기간내에 도입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지만 시스템개발사인 프레임웍스와의 신뢰관계가 단기간에 완성하게 된 원동력이 되었다. 이후에도 산요세일즈&마케팅기업은 계속해서 관동(關東)유통센타에도 Logistics Station iWMS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제3자물류사업 중심으로 사업영역도 확대하고 있다.

■ 관서물류센터 업무흐름

산요제품인 가전, 부품, 부품재료, 전지 등을 취급하고 국제복합일괄수송의 관서지역 물류거점으로 오사카에 소재해 있다.

·입하⇒ 입하예정등록에 의해 예정대로 상품이 입하되어 검품표를 확인하고 격납 시스템상에서는 사후입하처리 가능
·격납⇒ 트럭에서 적재한 상품을 창고내에 격납, 상품군 재고관리로 보관효율이 향상
·할당 및 피킹⇒ 출하예정등록에 의해 할당 및 피킹작업을 수행, 사무소에서는 피킹리스트, 바코드라벨, 송장을 프린트
·피킹⇒ 피킹리스트에 의해 필요한 제품을 배송처별로 피킹하여 상품을 정리, 케이스 및 개별단위피킹으로 출하예정
·출하⇒ 출하확정제품을 확인하면서 트레일러(해상컨테이너)에 적재
·Web조회⇒ 입하 및 출하진행조회 등 재고이력상황 파악이 가능

■ 관서물류센터장: 시미즈씨

·도입후의 현장효과는?
로케이션관리가 철저해져 보관효율이 향상되었고, 작업효율면에서도 시간단축효과는 물론, 작업 및 업무의 정도율, 재고관리 정도율이 크게 향상되었다.

·시스템평가는?
패키지이지만 유연성이 대응가능하고, 확장성 및 전개성이 중요시되어 이 소프트는 최적이라고 본다.

·향후의 방향성
물류에 관련된 모든 테이터를 수집, 분석가능하며, 데이터제공이 가능해 경영지표의 일환으로 사용 가능하다. 앞으로도 이런 시스템을 사용하여 글로벌적인 전개를 해 나가려고 한다.

■ 관동물류센터업무흐름

산요제품이외에 화주의 취급상품이 8할정도로 외판물류로 본격적으로 3PL사업에 역점을 둔 물류센터

·입하⇒ 해상컨테이너에서 양판점에 납품할 화물이 도착되면 입하예정에 의해서 입하예정일람표를 확인하면서 하역
·격납⇒ 적재한 상품을 2층의 보관장소에 격납, 수직반송기로 이동시켜 상품군 재고관리로 보관효율 향상
·피킹 및 출하지시⇒ 출하예정에 따라 피킹리스트를 출력해 출하지시서를 발행하고 이에 의해서 상품을 피킹, 출하예정등록에 의해 할당 및 피킹작업을 수행, 사무소에서는 피킹리스트, 바코드라벨, 송장을 프린트
·출하⇒ 출하지시에 의해 상품을 트럭에 적재
·Web조회⇒ 입하 및 출하진행조회 등 재고이력상황 파악이 가능

■ 관동물류센터장:이시하라씨

외판인 양판점 대응으로 취급상품아이템이 증가하여 WMS도입은 불가피하게 되었다.
·관동물류센터의 취급상품
외판이 8할정도, 소매업의 일용잡화 그외에 산요전기에 납품하는 부품취급

·소매업대응인 다빈도소량대응은 필요?
취급상품이 비약적으로 증가,아이템수가 증가한 반면 롯트수는 감소. 이에 따라 작업효율 및 보관효율, 수배송효율 등 많은 부분에서 전기제품처럼 취급이 필요함. 소매업무는 돌발적인 대응이 필요하고 이에 iWMS도입이 유효했다.

·조작성 및 효과는?
조작면에서 시스템화면이 자동적으로 지시에 의해 변하기에 시스템에 정통한 사람이 아니라도 작업이 가능하기에 작업자의 부담이 경감, 오류작업이 감소하게 된다. 또 로케이션관리에 의해 입출고및 피킹지시에 의해서 스피드향상이 가능하다.

·현저한 도입효과는?
일용잡화 등과 같은 외부판매를 시스템상에서 가능하게 하였기에 도입면에서는 효과적이었고 그 중에서도3PL서비스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아서 상당히 효율적이었다.

■ 구체적인 도입효과

우선, 물류센터 관리시스템인 iWMS는 산요그룹의 네트워크인 SWAN을 통해서 각 그룹회사와 리얼타임으로 인터페이스를 실현되고 있다. 또한, 외부관계자에게는 인터넷을 통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입출고업무는 수입품이 대단히 많기 때문에 컨테이너의 입고화물이 트럭의 입고화물을 완전히 상회하고 있다. 입하검품은 검품표를 이용하고, 검품후에는 현품 표라벨을 상품에 부착, 현품표에는 상품 코드, JAN코드, 롯트정보 등이 기재되어 있다. 상품롯트별로 정확한 재고관리가 가능하여 작업자에 의한 오류가 줄었고 결과적으로는 작업효율화를 도모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수입품경우에 흔히 있는 예로 데이타와 현물표시가 불일치함에 따른 현장 사이드의 혼란을 피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있다. 창고격납시에는 시스템이 자동계산한 격납지시서를 근거로 하여 상품별로 기준로케이션을 설정, 상품의 중량, 용적, 적재정보, 로케이션 격납형태, 허용중량, 허용용적 등의 다양한 속성정보를 고려하여 시스템이 최적한 로케이션을 지시한다. 이에 의해 보관효율 및 작업효율향상이 실현되었다. 출하업무는 기본적으로 EDI 수신. 인터페이스에서 정상적으로 받아들이면, 출하예정에 필요한 데이터가 등록된다. 데이터에 오류가 발생하든지 새로운 납입처 등의 마스터에 등록이 없었을 경우에는 인터페이스 로그화면에 알람이 자동적으로 나오고, 데이터 유지관리(maintenance)를 한 후, 다시 실시하면 된다.
재고할당은 출하예정에 대한 사용기간, 선입선출법, 로케이션할당순서 등을 고려하여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준비한다. 시스템도 이전에는 현장작업자가 판단하였기에 피킹정도율도 나쁘고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실수가 거의 없고, 순차적으로 시스템 구축이 진행중에 있다.
작업지시는 작업지시서, 납품서, 운송장, PD라벨, 꼬리표가 출하지시데이터에 근거하고, 이는 자동발행가능하다. 출하에 관한 진척상황을 보게되면 현재에 A하주의 a전표작업이 어떠한 상태에 있는가를 리얼타임에 확인할 수 있다. 또 당연히 물류현황전체에서 진척상황파악이 가능해 작업을 감독하고 있는 사람은 상황에 맞춰 작업인원배치를 바꾸거나, 손이 비어 있는 작업자를 적재적소에 배치할수 있다.
피킹은 각 납품처마다 작업지시에 근거해 행해지지만, 시스템측에서 사용기한, 입고한대로 출고, 로케이션의 속성, 출하 및 배송루트순 등의 작업 효율을 고려해서 지시하는 형태가 되고 있다. 피킹방식은 기본적으로는 고정방식에 의해 실시하고 있지만, 상품 및 로케이션 속성 등에 의해 시스템이 유연하게 피킹지시를 하도록 되어 있다. 여기에서 PD라벨 및 전표를 발행하는 작업은, 종래는 라벨별 전표마다 발행해야 했지만 시스템도입 후에는 1회의 출하지시 및 출하데이타에 근거하여 그것들이 모두가 한번에 자동적으로 발행되게 되었다. 과거의 피킹작업에서는 우연히 베테랑인 현장작업원이 쉬고 있으면, 상품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이 안되었지만 지금은 아르바이트 직원이라도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단계적 시스템 도입방안

SLI에서는 순차적으로 시스템구축을 진행중에 있다.
우선 WMS도입에 의한 입출하 및 재고관리기능을 정비하는 단계가 Phase1이다.
Phase2는 Web모듈도입으로 재고정보·작업 및 진척상황의 리얼타임한 정보공개를 실현하고 있다.
Phase3는 R/F모듈에 의한 바코드 검품으로 효율화와 정밀도향상을 도모한다. Phase4 단계에서는 전사적인 표준물류시스템을 완성하여 단순한 WMS가 아니고, 다양한 이벤트로 수집되는 데이타를 바탕으로 물류비용삭감 및 최종적인 고객만족도의 향상을 위한 관리 지표 데이타를 취득해 분석한다고 하는 목표를 이미지하고 있다.
여기에서 Phase1, 2단계에서는 상당한 효과가 나왔다. 프리로케이션관리를 실현함에 따라 보관효율 향상과 외부창고로부터의 이동 비용의 삭감으로, 보관효율이 평균적으로 20%∼30% 향상한 하주도 있었다.
사무처리에서는, 종래에 20∼30분 소요된 준비처리를 정시에 할 수 있게 되었다. 청구처리는 작업의 경감되었고 이와 더불어 청구처 및 업자의 실수가 해소되었다. 작업상황을 보더라도 작업자의 경험과 감에 의한 작업을 지양하고 정확한 로케이션 관리, 시스템에 의한 작업 지원, 피킹 로케이션과 저장 로케이션을 구분하여 이로 인한 작업동선 활용으로 상당한 작업시간을 단축할 수가 있었다.
출하상황이 지연됨에 따라 하주, 운송회사 등에 대해서는 편파적인 페널티(벌금)가 격감한 것도 시스템도입으로 인한 커다란 효과라고 볼 수있다.
특히 오류피킹이 감소한 반면, 작업의 정도율이 향상되어 하주 및 상품, 창고, 보관 형태의 특징에 맞은 유연한 피킹 방식을 선정할 수가 있게된 점은 iWMS 도입후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는 재고확인, 결품 등과 같은 비정규적인 업무처리가 대폭감소한 것으로, 현물재고와 하주별 재고의 일괄관리가 실현됨에 따라 재고관리 정도율이 대폭 향상되었다.
또, 사용기한을 준수한 선입선출법에 의해 폐기비용을 대폭 삭감할 수 있었고, 일례로 시스템 도입전에는 어떤상품은 약 6개월동안에 폐기할 경우, 300만엔정도의 비용이 소요되었으나 시스템 도입후에는 일절 그러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해 물류시스템도입은 단지 물류센터 내부개선 뿐만아니라 공급망관리 전체영역으로까지 확장해 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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