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0-31 11:05

기고/ Frameworx 조철휘 수석 컨설턴트

WMS 기능과 시스템 도입시의 중요성 

본지는 이번호에 일본에서의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 기능 및 시스템에 대한 역할과 비중을 Frameworx 조철휘 수석컨설턴트로부터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Frameworx는 한국진출에 가장 활발한 일본 전문물류컨설팅업체로 조철휘 수석컨설턴트는 양국을 오가며 의욕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趙哲彙(Cho Cheolhwi) : 조철휘
·일본 프레임웍스(Frameworx) 컨설팅부 수석컨설턴트
·1997년 일본쥬오우대학대학원상학연구과수료(유통학박사)
·1998년부터 유통정책연구소 입사, 정부·지방자치단체·민간기업을 중심으로 조사연구 및 컨설팅업무 수행
·2002년 2월부터 현직

오늘날 e-COMMERCE의 급속한 진전과 더불어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착수하기 위한 움직임이 세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제조업체는 물론이고 유통, 물류, 금융기업 등, 모든 산업에 있어서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급변하는 비지네스 환경에서 경쟁기업보다 우월한 경쟁우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WMS에서 시작되는 SCM에의 협업(COLLOBORATION)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WMS의 기능과 시스템 도입시의 중요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번호에서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WMS의 발전과정, 기능 등에 관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여기에 WMS도입에 있어서 패케이지 선택의 방법 등의 중요성에 관해서도 설명하기로 한다.
WMS란 것은 창고업무전체를 관리하는 소프트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각 기업은 각각의 명칭을 사용하여 패케지를 제공하고 있지만, 오늘날 이러한 패케지를 활용하여 창고업무를 원활하게 시스템적으로 운영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이다. 이러한, WMS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중반이후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각기업이 WMS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WMS의 발전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기에 이를 설명해 본다.

■WMS의 발전과정
WMS의 발전과정은 1985년이전, 1986년~1995년, 1996년이후의 3단계로 구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1985년이전까지는 물류라는 용어가 중심이 되었고, 이에 범용컴퓨터가 개발되어 급여계산, 재무, 회계, 생산, 판매관리 등이 컴퓨터화 된 시기이다.
창고내의 상품관리는 창고전표가 중심이었고, 상품과 창고전표를 기준으로 하여 입고와 출고를 관리하였다. 상품의 피킹은, 납품전표에 의하여 행하여 지고 경험이 풍부한 창고작업자가 상품명을 보고서 피킹하게 된다.

1980년대부터 토요타자동차의 간판방식, 미국에서는 MRP가 도입되어 물류가 중요시 되었고 그후에는 로지스틱스라는 용어가 사용하게 되었다. 물론, 기존의 범용컴퓨터는 고가격이기에 이보다 저렴한 오프컴(오피스컴퓨터)이 개발되어 생산, 판매, 물류를 중심으로 한 정보화가 진전됨에 따라 창고내의 상품관리도 기존의 전표방식에서 오프컴을 사용한 로케이션관리가 행하여 지게 되었다.
여기에서 로케이션관리는 범용컴퓨터의 재고정보와 상품을 일치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되었고, 로케이션관리에 의한 인건비삭감 및 피킹효율, 보관효율의 향상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한편, 이시기에는 통신비용이 비싸고, OS의 세계표준화가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기에 상류용의 범용컴퓨터와 물류용의 오피스컴퓨터의 커뮤니케이션은 자기테이프와 프로핏을 매체로 하여 빳지처리가 이루어졌다.
1996년이후는, OS의 세계표준화와 더불어 컴퓨터의 보급이 급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저가격이 실현되었고, 통신의 자유화가 물류를 SCM이라고 하는 물류시스템에까지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SCM은 조달물류에서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가능하면 물류재고를 제로상태로 하기위한 것이 목적이기에, 종래의 창고기능도 보관형태(DC형)에서 통과형태(TC형)로 전환할 중요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것은 기존의 로케이션관리에서 WMS로 기능이 보다 더 확대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고, 창고내관리시스템이 확대된 점에 기인하고 있다.
WMS는 창고에 있어서 입하, 출하시점에서 관리가 필요하게 되고, 상위의 정보시스템과 리얼타임으로 정보교환이 가능한 것이 기본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선다말기 및 DPS(디지털피킹시스템) 등에 의한 단말장치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의 합리화는 물론이고, 누구라도 시스템에 의한 작업이 가능하여 인건비의 삭감 및 보관효율과 물류비용의 삭감에 효과적이어야 한다. 그러면, WMS의 주요기능은 어떤 것이고, 또한 기본기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WMS와 연결된 주요기능
- 정확한 재고관리가 가능한 표준기능
- 복수의 물류거점과 복수의 업무를 동시대응이 가능
- 비지네스모델과 업무흐름을 유연성 있게 대응이 가능
- 물류센터내의 시설운영 및 마테리얼핸드링(Material handling) 기기 등의 제어가 가능
- 인적자원의 스케쥴링이 가능함
- 무선단말기기를 활용하여 작업진척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기능
- 기존의 시스템과의 연계가 가능
- 다른 시스템과의 유연한 인터페이스가 가능
- e-MARKET. e-COMMENCE에의 대응이 가능 등

그러나, WMS의 주요기능에 있어서 앞에서 설명한 기능이 전부 가능하다고는 할 수 없다.이는 WMS시스템의 가격과 용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각 기업이 도입할 때는 창고내의 업무에 적합하고 유사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창고업무는 각 업계 및 업종에 따라서 다르기에 적합한 WMS를 도입한다고 해도 최소한의 커스트마이징비용이 필요할 것이다.

상기의 주요기능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본기능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WMS의 기본기능
WMS의 기본기능은 일반적으로 ①입하-검품-입고의 서브시스템, ②재고 및 로케이션관리서브시스템, ③출고-피킹-상품구분-검품-출하의 서브시스템, ④반품서브시스템으로구성되어진다. 그러면, 상기의 4가지 기본적인 구성요소에 관하여 간단히 설명해 본다.

① 입하-검품-입고의 서브시스템
입하시에는 사전입고와 사후입고로 구분된다. 여기에서 사전입고는 입하예정의 정보를 입수하여 입하시의 예정수와 실제의 상품수를 검품하여 입고로케이션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사후입고는 입하예정정보가 없기에 입하시에 실제수를 검품하여 작업자의 판단에 의하여 입고한 수를 사후에 로케이션 등록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사전입고방식이 관리수준이 높다고 하겠다.
식품관련업계에 있어서는 검품시에 상미기간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라벨입고 및 무선단말기를 사용한 리얼타임처리가 향후에는 필요할 것이다.

② 재고 및 로케이션관리서브시스템
일반적으로 로케이션관리를 보면, 고정(Fix) 로케이션, 프리(Free) 로케이션, 죤(Zone) 로케이션 등으로 구분된다. 이는 창고의 취급상품에 따라서 선택이 달라지게 된다.
파렛트단위의 보관은 프리로케이션, 파렛트단위 이하는 고정로케이션, 파렛트로취급이 불가능한 대형화물 및 부정형상품은 죤로케이션관리가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외의 요소로서 재고변동, 출하단위 등이 있지만 선입선출을 중요시하는 경우에는 프리로케이션, 아이템단위피킹은 고정로케이션 등이 기준이 된다.
일반적으로 취급상품은 대형에서 소형까지 다양하기에 3가지 로케이션관리를 조합하여 운영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하겠다.

③ 출고-피킹-상품구분-검품-출하의 서브시스템
창고작업에서 작업자의 공수가 많이 필요한 것이 출고, 상품분류, 검색작업이다.
따라서, 인건비를 삭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많은 서브시스템이 개발되었다. 예를들면 피킹장치, 상품분류 등의 자동화장치, 디지털피킹, 피킹리스트에 의한 동선단축 등의 서브시스템이  필요하지만 투자에 대한 비용수익성의 채산성을 고려하여 시스템의 도입 및 선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WMS를 도입하는데 있어서는 하드웨어의 인터페이스를 표준으로 한 것을 채용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양판점 및 종합슈퍼를 보면 No검품시스템의 도입이 늘고 있어, 창고에서 상품이 출하될 때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최종적으로 상품을 입하하는 유통업자의 작업부담이 경감되기에 향후에는 더욱더 요구가 늘 것으로 판단된다.

④ 반품서브시스템
반품이란 것은 비지네스를 하는데 있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불필요한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상품정리시에 전표수와 상품수가 불일치한 것은 더욱더 큰 원인이기 때문에 창고관리의 수준을 향상키기 위해서도 중요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물류의 아웃소싱이 주목되고 있고, 3PL화가 증가되는 상황에서는 재고불일치는 3PL업자에게 커다란 불이익을 초래하기에 WMS에 반품서비스시스템은 다양하게 분류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좋은 시스템이라고 판단된다.

■WMS도입의 중요성
기본적으로 창고관리시스템과 운송관리시스템의 연계는 중요하다고 본다. 오늘날에는 여기에 ERP(기간계업무시스템)와 SCM/DCM의 생각방식이 도입되었기에 「계획」과 「실행」을 구분하여 매네지먼트(관리)하는 발상이 시스템상에 있어서 중요시되고 있다 하는 발상이 시스템상에 있어서 중요시 되고 있다.
SCP(계획계:Supply Chain Planning)를 설명해 보면 일반적으로 수요 예측이 대표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원자재조달, 생산 및 물류, 배송 등에 관한 전체의 스케쥴을 계획하고 제어를 최적화하는 것이 목적이고 수요예측은 한 수단에 불과하다. 반면, SCM, DCM에 있어서 물류실무의 실천적인 핵심부분이 WMS이고, 이는 SCE(실행계: Supply Chain Execution)로서, 물류센터에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을 위해서는 WMS의 기본적인 기능 및 개발, 도입에 있어서의 포인트는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자사의 물류센터의 관리수준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WMS의 도입을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점은 WMS도입의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만약에 기업에 있어서 창고관리에 문제점이 없으면 WMS도입의 필요성은 없지만 그래도 문제점이 있는가를 검토해 보고 있다고 한다면 해결해야 할 개선방향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겠다.

■WMS패케지 선택의 방법
WMS패케지에 관해서 일본의 경우를 예를 들면, 20종류 이상이 된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소프트시스템계열(프레임, 우찌다양행등), PC메이커계열(후지쓰, 히다찌등), 물류기기메이커계열(다이후쿠, 무라다기계등), 외국계기업, 단말기계열등의 기업이 존재한다.
물론, 각기업의 시스템마다 각각의 특징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PC메이커계열은 상류정보계에 주력하기에 WMS로서는 충실하지 못하다고 본다. 하지만, 소프트시스템계열은 WMS에 전업하는 경우이기에 충실하다고 판단된다. 단말기기계열기업은 핸디터미널 또는 표시장치기기에 주력하기에 WMS로서의 기능을 미약하고 보겠다.
그러나 WMS패케지선택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업종, 취급아이템, 창고기능 등에 따라서는 패케지를 있는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 커스트마이징하여 개조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패케지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점은 비용, 납기, 품질은 물론이고 사후적인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 여기에 객관적으로 컨설턴트의 조언과 진단이 병행된다면 상당히 유리하다. 결론적으로 정리해 보면, 물류센터는 각각의 업종에 따라서 다르기에 각가의 물류센터에 적합한 시스템의 도입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라고 본다.
그후에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문제점을 추출하고 개선방안을 설정함에 따라서 WMS의 기종선택이 가능하게 된다고 본다. 여기에서 기종선택에 있어서는 채산적인 계획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WMS을 도입하는 것은 SCM/DCM의 구축을 위한 첫 단계이기에 무엇보다도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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