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0-11 09:53

미 테러 보복공습에 전쟁위험지역 운항선사 큰 타격

미국의 아프카니스탄에 대한 테러보복 공습이 시작되면서 해운, 항공, 무역업계가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미국 경기를 장기침체로 인해 세계 경제가 매우 위축된 상황에서 미 테리사태로 인한 아프카니스탄에 대한 미국의 공습과 중동지역의 전운은 해운물류, 무역업계에 직격탄의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적으로 중동지역을 운항하는 해운선사들의 전쟁위험보험료 추가 부담이 경영상 선박운항상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컨테이너 정기선 운항선사나 벌크선 운항선사 모두 전쟁위험보험료가 매우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지만 컨테이너운항선사들은 한배에 실어나르는 화물들의 하주들이 여럿이라는 점에서 일정한할증료를 해상운임외 별도 일시적으로 부가함으로써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지만 벌크선사들의 경우 대부분 1~2개 하주들의 짐을 수송해야 하고 장기운송계약이 돼 있는 화물들이 대부분이어서 힘의 논리(?)에 의해 전쟁위험보험료 할증금을 하주측에 전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해운업계에 대한 정부측 지원 한계

우선 중동지역 취항운항선사들은 지역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20피트 컨테이너당 150달러, LCL당 7.50달러를 지난 10월 1일부로 적용하고 있다. 런던재보험사들의 전쟁위험보험료는 공습이 시작됐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인상될 것으로 보여 선사나 하주 모두 껄끄럽게 됐다. 수에즈운항등을 통해 구주지역으로 운항하는 선사들도 전쟁위험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추가 보험료를 내야 해 실질적인 운임인상이 불가피하게 됐다. 가뜩이 선복이 과잉인 상태에서 치열한 집화경쟁으로 운임이 다운된 상태에서 선사측의 입장이 곤란해 진 상태다.
벌크선사들의 경우는 전쟁위험보험료 인상으로 경영상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벌크화물선을 운항하는 선사들의 경우 그간 추가보험료가 없던 것이 이번 미테러사태로 인한 보복 공습으로 파키스탄의 경우 전쟁위험할증료를 항차당 선가의 0.25%, 수에즈지역은 0.025%, 이라크지역은 부보보험료가 적용되지 않다가 2.5% 부보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벌크선사의 경우 파키스탄에 고철 2~3만톤을 싣고 가면 운임수익이 2~3만달러 나오고 있지만 현재 공습으로 항차당 30만달러의 전쟁위험보험료를 추가해야 해 이대로 전쟁이 계속되면 일부 중소벌크선사들은 도산위기를 맞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런던보험자협회측은 전쟁위험지역과 비전쟁위험지역으로 나눠 보험료를 추가로 부가하고 있는데, 한국과 같은 비전쟁위험지역도 보험료가 400% 올랐고 전쟁지역은 추가보험료가 새로 적용돼 엄청난 액수의 보험료를 부담케 돼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컨테이너선사나 항공사들과는 달리 1~2하주의 화물을 싣고 가는 벌커들의 경우 화물이 대부분 COA화물인데다 힘의 논리에서 화주에 보험료를 부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범양상선 한 관계자는 밝혔다.
이에 벌크선사들은 컨테이너선사와 별개로 정부가 벌크선사에 추가보험료에 대한 면세나 감면조치 그리고 비용처리를 해 줄 것을 해야우산부에 요망하고 있다. 이에 해양부는 보험료 인상분을 정부에서 지원하고 농특세를 감면(감면세액의 20% 징수)하는 한편 포철제품 수송의 최저운임낙찰제 개선 그리고 항만시설사용료 인상 유보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한편 미국 테러 사태 이후 선박 전쟁보험료가 최고 4배로 급등한 가운데 이에 대한 해결책을 놓고 해운업계와 정부가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고 연합뉴스측은 밝히고 있다. .
해양수산부와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해운업체들은 건설교통부가 항공요금 인상을 통해 항공 전쟁보험료 인상분의 승객 부담을 허용한 것과 마찬가지로 선박 전쟁보험료 인상분 역시 정부가 적극 나서서 해결해줄 것을 촉구했다는 것이다.

장기전시 선·하주 타격 심할 듯

해운업계는 전쟁보험료 인상이 당장 영업에 큰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지만 앞으로의 사태 추이에 따라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열린 국적선사, 연구소, 해양부 관계자들의 선사 지원 대책 회의에서는 전쟁보험료 지원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항공업계의 경우 직접 피해가 발생했기 때문에 정부 지원이 가능했지만 해운업계는 사정이 다르다"며 "보험료 지원을 검토하는 수준일 뿐 사실상 지원은 힘들 것 같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최근 로이드보험 등 런던 소재 전쟁보험협의체와 국내 해운업체들은 선박 전쟁보험료를 평균 선가의 0.009~0.01에서 0.04%로 인상하는 데 합의했다. 이에 따라 국적선사들은 종전보다 월평균 3만~11만달러까지 보험료 부담이 증가했다고 관련업계측은 밝혔다. 전쟁위험할증료의 경우 지역이나 상황변화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별도의 추가 적용은 버겁기만 한 것이 선사측의 입장이다.
전쟁보험료와 별도로 `전쟁구역'을 운항할 경우 추가보험료(AP)를 납부해야 하는데, 일부 보험회사의 경우 걸프만 운항선박에 대해 최고 선가의 7.5%까지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동지역 벌크서비스를 하고 있는 한성선박 김언동이사는 앞으로 1~2척의 선박을 용선하여 중동지역을 서비스하는 업체들의 도산이 우려된다고 밝히면서 전쟁위험보험료가 선가의 0.5%에 달하고 공습이후 더 뛸 것으로 보여 영업에 한계를 느낀다고 말했다.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공습 우려로 중동지역을 운항하는 선사들이 일제히 `전쟁위험 비상할증료'를 신설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전쟁 위험이 높아지면서 화물에 대한 비상할증료를 부과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면서 "국내의 경우 수에즈운하를 통과하는 유럽행 화물은 많지만 이집트와 예멘 등 위험지역에 직접 기항하는 화물은 그다지 많지 않아 부담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미국의 공습이 단행됨에 따라 선박.항공.적하보험료가 지난달에 이어 또다시 인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1일 발생한 미국 테러공격사고로 해외재보험시장이 극도로 경색되면서 세계 유수의 보험회사들이 9월19∼25일중 선박.항공.적하보험료를 큰 폭으로 인상했다.
선박보험료는 종전보다 2.5∼5배가, 적하보험료는 82%가량이, 항공보험료는 8∼10배가 각각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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