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4 11:15
국내에 SCM을 보급하기 위한 전문기관 ?A한국 SCM 민·관 합동추진위원회?B가 결성되면서 SCM에 대한 열기가 더욱 거세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실 앞서 SCM을 도입한 사례를 찾아보기란 결코 쉽지 않다.
이에 본지는 SCM 보급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재)한국유통정보센터로부터 스페인의 SCM 추진사례를 입수하여 이를 게재하기로 한다.
1. 개요
▶ 스페인 ECR 프로젝트
- 41개 기업에서 75명 참여
▶ 프로젝트의 핵심은 효율적 제품보충에 중점을 둠
▶ 프로젝트 진행단계 : 전체 3단계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추진
2. 제 1 단계 (1996. 5 ~ 12)
1) 이 단계에서는 참여기업들의 유통공급망상에서 비용절감 기회와 매출시점의 서비스 개선기회에 대한 평가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졌다.
2) 성공적인 효율적 제품보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 제품 수요에 따른 생산의 동시화
- 유통공급망 혁신 (Supply Chain Reengineering)
- 유니트로드
- 효율적 제품보충 관리모델 (E.R. Management Model)
- 시범프로젝트는 2단계에서 실행에 옮겨질 상기 방안들을 실천할 목적으로 고안됨.
- 마지막으로 각각의 해결방안들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의 준비상황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짐.
- 2단계를 추진함에 있어 요구되는 조직의 참여도수준과 투자분(주로 인적자원)을 고려할 때 기업의 시범프로젝트 참여전략, 준비정도 및 해결방안의 연관성 정도, 변화과정을 주도할 인원의 선 정 등을 결정할 수 있는 검토기간이 요구됨.
3. 제 2 단계 (1997. 4 ~ 1998. 1)
1) 1단계에서 정의된 해결방안들이 지역적으로 제한된 범위내(판매시점, 유통센터 그리고 상품)에서 실제로 실행되는 단계이다.
2) 이 보고서의 대부분이 2단계추진상황 및 결과에 대해 다루고 있다.
3) 가장 많은 이익이 발생하는 효율적인 제품보충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았다.
- 지속적인 제품보충(CRP)
- 유통공급망 혁신(Supply Chain Reengineering)
- 효율적 제품보충 관리모델 (Efficient Replenis-hment Management Model)
4) 또한 이 단계에서는 이러한 해결방안들이 상호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에 대한 파악도 동시에 이루어졌다.
4. 제 3 단계 (1998. 2 ~ 현재 )
1) 3단계의 목적은 성공적인 효율적 제품보충의 해결방안들을 전산업으로 확대 적용하는데 있다.
2) 확대적용은 아래의 3가지 방향으로 가능하다.
- 시범 프로젝트 범위의 확대(더 많은 판매시점, 유통센터, 그리고 제품들)
- ECR Spain Initiative에 가입해 있지만 시범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았던 소매업체, 제조업체, 그리고 제3자물류업체들의 참여
- ECR Spain Initiative 참여기업의 확대
시범프로젝트 구현
1. 조직 및 참여기업
1) 2단계에는 29개 제조업체, 10개 소매업체 그리고 3개의 제3자물류업체가 참여했다.
2) 조직구성(<표2>참조)
2. 효율적 제품보충의 기회 (E.R. Opportunities)
1) 1단계에서 파악된 개선기회들은 <표3>과 같다.
2)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거래선관계가 효율적 제품보충안들이 성공하는데 필요한 협력관계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해결방안의 구현
1단계에서 파악된 개선기회들의 분석결과와 더불어 전통적인 업체간 관계를 개선하려는 기업의 의지가 맞물려 시범프로젝트 추진단계인 제2단계가 시작되었다.
지속적 제품보충(CRP)
가. 기대 이점
- CRP를 구현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미래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소시킨다는데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이점들을 제공한다.
· 재고수준의 감소 및 재고부족사태의 감소
· 유통자원(운송, 창고보관) 및 생산의 합리적인 관리를 통한 유통자원 및 생산의 수요와의 밀접한 관계형성
나. CRP 시범프로젝트의 목표
- 판매시점 및 물류센터간의 정보교환
- 공동계획에 의한 판촉활동
- 상호 합의 및 공유에 의한 수요예측
- 관리 및 재고·서비스에 대한 공동의 관리 및 책임
- 판촉기간동안 일정기간을 기준으로 한 정기적인 제품공급
다. CRP 시범프로젝트의 활동내용
- 제조업체·소매업체간 정보교환 및 업무절차의
동시화
- 업무절차를 모니터링하는 서비스 및 생산지표의
공동 확립
- CRP구현시 나타나는 비용절감 및 개선정도에 대
한 평가
- 장애물 및 주요 변화 요소들의 파악
유통공급망 혁신
(SCR : Supply Chain Reengineering)
가. 정의
유통공급망 혁신은 규모의 경제를 근간으로 하여 생산에서 소매에 이르는 상품공급과 관련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의 구현으로 다음의 활동들을 통해 구현가능하다.
- 물류인프라(물류창고 및 수배송)의 공동화
- 거래선들(제조업체, 소매업체 및 물류업체)간 업무절차의 동시화를 통한 유통공급망상의 비효율성 감소
나. 기대 이점
SCR시범프로젝트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이익은 다음과 같다.
- 전체 유통공급망 비용의 절감
- 유통공급망 단계의 간소화(예: 지역 물류창고의 제거)
- 운영비(예: 대기물량의 감소, 차량적재율 개선, 제품취급활동의 시너지 효과, 불필요한 이중 취급활동의 제거)를 발생시키는 비효율성의 감소
- 인프라의 공동화(비용측면에서 규모의 경제실현)
- 서비스수준의 향상(예: 대기시간 및 주문량의 정확성)
다. SCR 시범프로젝트의 목표
- 기대되는 이익과 참여기업이 취급하는 물량을 감안하여 목표를 설정하였는데 목적은 다음 해결방안들의 구현가능성을 시험하는데 두었다.
· 재배송 혹은 크로스도킹: 무재고 상태의 유통센터로 제조업체 제품을 배송한 뒤 점포별로 분류하여 만차상태로 점포 재배송
· 이 프로젝트를 통해 대부분의 참여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의 해결방안을 시험할 수 있었다.
· 주간 배송빈도의 결정으로 배송의 합리화
· 배송횟수 및 날짜를 고정하여 상품의 납품작업 신속화
· 제조업체(때로는 직접경쟁사와), 소매업체간의 물류창고 혹은 마지막 배송단계에서 물류인프라 상호 공유
라. 시범프로젝트의 내용
- 이상의 가능성들을 시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작업들이 프로젝트 내용에 포함되었다.
· 축소된 지역(소매점포) 및 프로젝트 참여제조업체 수에 적용될 수 있는 최적 네트워크 정의
· 새로운 프로세스들의 설계·구현을 위해 참여업체들로 구성된 주간 조절미팅의 개최
· 운영절차의 개선 및 조절에 도움이 되는 동시화된 절차에 대한 정의, 전파 그리고 구현
· 시범구현의 결과를 측정하고 서비스개선/비용감소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설계된 지침들의 편집 및 모니터링
· 결과를 기업들에게 알리고 향후 개선계획을 제한
관리모델 (Management Model)
가. 정의
이 시범프로젝트는 효율적 제품보충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관리모델의 요소들을 정의하고 개발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나. 시범프로젝트의 목표
관리모델 시범프로젝트이 목표는 다음과 같다.
- 효율적 제품보충 기회를 파악할 수 있는 재무분석방법으로 VCA(Value Chain Analysis)를 정의하고 이를 수용, 그리고 Value Chain상의 절감액을 정량화할 수 있는 도구로서 ABC기법을 도입
- 효율적 제품보충하의 협의사항들의 확립과 관련한 주요 측면들의 파악: 서비스 개선결과, 금전적 결과, 이익의 공유를 모니터링
- 효율적 제품보충을 위한 조직의 정비(예: 고객서비스센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다기능팀) 및 행동지침들을 전사적으로 전파
다. 관리모델 시범프로젝트
- 관리모델 시범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관계모델의 형성에 필요한 개념들을 전파할 수가 있었다.
- 뿐만 아니라 참여기업은 다음의 사항들을 확립할 수가 있었다.
· 관계모델(Relationship Model)의 특징들: 즉 효율적 제품보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조직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 측면들
· 내부적 요소들: 관리충실도(Management Com-mittment), 문화적 변화, 판매정책 그리고 조직모델
· 제 3자들과 관계: 자신감(확신), 거래선의 참여, 투명성 그리고 협의 사항에 대한 이행
·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이익을 배분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권고방안들
· 협의사항들을 공식화하기 위한 지침들
제 2 단계의 결론
가. 2단계 시범프로젝트 결과 1단계에서 파악된 효율적 제품보충의 이점들이 제한된 환경하에서 운영상으로나 금전적으로 충분히 획득가능하다는 것이 파악되었다.
나. 시범프로젝트의 완료와 동시에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결론들이 도출될 수 있다.
- 제조업체 및 소매업체간의 협력의 중요성 확인: 해결방안들을 공동으로 시험한 결과 충분히 가능성이 있음이 증명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 향상 및 비용절감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협의사항들에 도달
- 새로운 업무절차들이 자리잡았다.
· SCR(공급망혁신)에서 기업들은 주문날짜 및 배송횟수를 조절함으로써 공동 수배송을 꾀할 수 있었으며, 판매점에서 제품을 납품받는 횟수를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소매업체의 배송경로 확립가능
· CRP에서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협력으로 정보교환의 동시화 형성(재고, 판매, 수배송, 재고부족 정보 등)
- 제2단계 시범사업은 3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단계로 2단계의 성공적인 구현으로 3단계에 대한 확신이 생겼다.
- CRP와 SCR를 통해 서비스의 질과 생산성을 현격히 향상시켰다.
- 뿐만 아니라 재무적인 측면에서는 파악되지 않지만 비재무적인 측면에서도 이점들이 있음이 증명되었다: 물류창고 혹은 점포에서 납품하는 배송차량수의 감소, 배송관련사고의 감소 등
-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계모델에 대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확립했다.
다. 서비스의 개선
- 프로젝트 구현이전과 비교했을 때 서비스 수준이 현격히 개선되었다.
- 지속적 제품보충을 통해,
· 납품율 평균 10% 향상
· 미납거부율 감소
· 상호합의된 표준화된 리드타임 엄수율 향상
(평균 20%)
- 유통공급망혁신을 통해,
· 납품율 향상(비부패성제품: 15%, 부패성제품: 2%)
· 납품거부율 감소(평균 50%에서 73%)
· 배송시간의 단축(비부패성제품: 50%, 부패성제품: 33%)
· 배송빈도수의 증가(비부패성: 6%, 부패성: 0.5%)
라. 생산성향상 및 비용절감
- 지속적 제품보충에서 얻어지는 이익을 정량화하기 위해 생산성지표를 사용하였으며, 이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과 관련이 있다.
· 재고감소로 인한 물류창고 비용절감
· 배송물량 단위를 크게 함으로써 공급업체의 수배송비용 절감
· 생산지에서부터 파렛트를 사용함으로써 제품취급비용 감소
· 납품거부 등의 감소로 인해 반품물류비용 절감
· 지속적 제품보충을 통해 소매가격의 0.5%를 절감할 수 있었다.
· 이 절감분의 대부분은,
?L 공급업체의 합리화: 예를 들어 구매라인을 그룹화함으로써 주단위 배송 횟수를 현격히 감소시킴
?M 재고부족사태 감소: 실수요와 제품보충을 연계시킴
?N 그리고 공동계획을 통한 긴급발주의 감소를 통해 얻어지는 것으로 파악됨
마. 공급망혁신(SCR: Supply Chain Reengineering)
- SCR을 통해 비용을 절감한 참여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기업들이었음이 파악되었다.
· 지역차원이 아니라 중앙물류센터에서 수배송을 담당하되 최소물량기준으로 수배송
· 중앙물류센터를 재배송센터(Redispatching Platform)에서 최소한 가까운 곳에 위치시킴으로써 장거리수송(100km)을 합리화
· 주문물량이 어느 정도 이상이 될 때에만 재배송방법을 적용
- 생산성지표는 시범구현의 재무적인 결과를 판단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이다.
· 평균 수배송물량의 증대 및 수배송의 동시화를 통해 수배송비용 절감(0.34%에서 0.39%로 절감)
· 재고감소로 인한 창고비용 절감
· 제품흐름에 관여하게 됨으로써 오히려 제품취급비용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
- 평균 소비자가의 0.36%만큼 비용절감
- 비용절감의 주요분야는 업체간 수배송업무의 조율과 점포직배송의 제거 및 하차시 대기시간의 단축 등으로 파악되었다.
- 이를 산업전체에 확대시켜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 제조업체의 중앙물류센터와 판매지점에 이르는 수배송위치 및 경로를 조율함으로써 수배송업무를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제 3 단계 (확대적용 : Extention to Critcal Mass)
1) 효율적 제품보충이 기대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목표들이 실천되어야 한다.
가. 물류인프라의 시너지효과를 가능케 하는 물량
나. 지속적 제품보충을 통해 생산원자재를 실제수요에 적용
다. 툴, 정보기술(EDI 메시지), 계획 및 유통시스템에 소요되는 투자자원의 예치
라. 산업전체에 ECR 구현을 위해 필요한 거래선관계를 퍼뜨리고 이를 일반화
2) 뿐만 아니라 결정적 다수로 확대되기 위해서 참여기업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밟아야 한다.
- 지속적 제품보충(CRP)
· 자동화된 주문프로세스, 수요계획(예측), 재고계획 및 관리에 대한 재 정의, 그리고 생산·수급계획 및 프로그래밍
· 계획 및 관리툴의 선택 그리고 관련 EDI 메세지 사용의 일반화
· 조직내 기능팀간의 관계 강화
· 서비스 및 생산성 지표 구현을 위한 툴
· ECR하에서 새로운 거래선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내외부적인 조율
- 유통공급망 혁신(Reengineering of the Supply Chain)
· 시너지효과를 현실화하기 위해 유통센터 네트워크의 재설계 여부 분석
· 특정 툴(예: 배송차량의 체적 측정을 위해) 그리고 관련 EDI메세지의 구현(배송통지, 납품확인(EAN-12))
· 조직내 기능간팀의 관계 강화
· ECR하에서 새로운 거래선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내외부적인 조율
5. Pilot Approach
참여기업들은 두가지 상호보완적인 접근방식에 근거하여 효율적 제품보충 구현방안을 도입하였다.
1) 다수 대 다수의 접근방식
이는 해당기업들이 참여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규칙과 관련하여 모든 참여기업들이 만장일치한다는 의미이고 다음 사항들을 실천한다.
- 교환되는 정보의 동질성 보장을 위한 표준화된 커뮤니케이션 방법 정의 (예: EDI메시지)
- 최선의 관행이 요구하는 노하우의 상호교환. 이러한 교환은 기업의 시범경험 발표를 통해 이루어진다.
- 두개 업체 이상이 참여하는 동시화된 프로에 대한 합의를 구하기 위한 실무자 그룹의 결성 (예를 들어 다수의 소매업체에게 공급하는 프로시져의 경우 Re-dispatch를 통해 다양한 제조업체의 제품을 배송한다)
- 거래선 관계와 관련한 새로운 원리의 준비
2) 1대 1 접근방식
이 접근방식은 아래와 같이 서비스와 비용목표의 협상, 그리고 어떤 특성 활동들을 시작하는 과정에 적용될 수 있다.
- 각 제조업체 및 소매업체에 대해 최적의 제품흐름을 결정한다.
- 배송조건들의 협상(예를 들어 배송리드타임을 협상한다든가 또는 만차 배송을 협상한다든가 등), 서비스 개선목표에 대한 협상(예를 들어 납기일)의 준수, 리드타임 준수) 그리고 비용절감에 대한 협상(예를 들어 주문물량을 대량으로 하거나 파렛트단위 혹은 풀파렛트화함으로써 취급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협상)
- 중요한 경영정보(예를 들어 판매, 재고 비용) 및 서비스와 생산성 지침
- 성취된 결과물들(재고감축 및 재고부족의 감소)
3) 이 두가지 접근방식을 통해 시스템내의 물질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가 있고 참여기업의 수의 극대화가 가능하며, 각 개별기업이 당면한 문제점들에 대한 공통적인 대처방안을 확보할 수가 있다.
4) 경험에 의하면 기업의 경쟁력확보 여부는 기업이 얼마나 재빨리 변화 및 조직차원에서의 공약을 수용하느냐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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