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해양경찰서는 선박 좌초·충돌로 인한 선체 파공시 신속하고 효율적 사고 대응을 위해 파봉쇄장비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여수해경에 따르면, 선박 파공발생시 기존의 방수 또는 봉쇄 방법으로 방수 자재(나무쐐기, 방수 매트 등)을 이용했으나 효율적인 파공을 위해 시중의 육상용 타정기(공기를 이용 철판을 박는 기계)를 도입해 해양사고 대응에 맞는 장비로 개선하고 파공 봉쇄패드도 자체 개발했다.
여수해양경찰 구조대에서 개선 도입한 타정기는 육상에서 뿐만 아니라 수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방수기능을 개선하고 선체 외부 파공부위에 자체 개발한 파공 봉쇄패드를 이용한 봉쇄 시험결과 방수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냈다.
기능이 개선된 타정기는 선체의 종류(강선, 목선, FRP)에 제약을 받지 않으며, 육상용 타정기를 수중겸용으로 개선하고 파공 봉쇄 패드(FRP+고무판)를 현장에서 재단할 수 있게 하는 등 자체 개발해 휴대성 및 경량화하여 작업효율을 크게 높였다고 밝혔다.
지난 11월23일 여수 봉산전용부두에서 선박 기름유출사고를 가정해 해경구조대가 개발한 수중 파공봉쇄 타정기를 이용 선체 외부와 수중의 파공봉쇄 훈련을 진행해 기름 및 HNS(위험유해물질) 유출 등 파공 봉쇄 타정기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했다.
여수해경 관계자는 “파공 봉쇄장비 자체 개선을 통해 해양사고 시 신속한 초동대응으로 선체 침수 및 해양오염 예방 등 현장 사고 대응 능력이 강화됐다”고 말했다.
< 여수광양=최영현 통신원 kycyh@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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