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해양경찰서는 2020년 여수·광양항 및 고흥 등 전남 동부지역 바다에서 총 23건, 10.645㎘의 해양오염사고가 발행했으며, 2019년 대비 23건(50%), 유출량은 13.285㎘ 감소했다고 6일 밝혔다.
2020년도 해양오염사고를 분석해 보면, 사고 원인별로는 침수·침몰 등 해난에 의한 사고가 11건(전체 47.8%), 7.713㎘(전체 72.4%)로 발생건수와 유출량 모두 가장 많았다.
작업 중 유출 등 인적요소에 의한 부주의가 8건(전체 34.8%), 1.6165㎘(전체 15.2%)로 그 뒤를 이었다.
또 오염원별로는 어선에 의한 사고가 10건으로 전체 사고의 43.5%를 차지했으며, 유출량은 기타선(예인선)이 8.326㎘로 전체 78.2%를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연료유 수급과 대형선박의 입·출항 등이 빈번한 묘박지 등 항계 외에서 8건(전체 34.8%)으로 가장 많았으며, 유출량은 여수항(신항, 구항)에서 7.247㎘로 전체 68.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에 비해 해양오염사고가 감소한 것은 맞춤형 점검으로 안전사각지대 해소, 위험물 운송선박 중점 점검, 해양시설 점검을 하역시설까지 확대, 환적지 해상순찰 강화 등 지속적 예방활동을 실시한 결과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수해경 양관 해양오염방제과장은 앞으로도 “민·관 합동 방제협력 체계를 강화해 해양오염사고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며, 관내 해양 오염 주요 위해 요소 등을 집중 관리하고, 항만 대기질 개선 등 미래 환경변화에 대비한 전략적인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깨끗한 바다를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여수광양=최영현 통신원 kycyh@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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