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가 사고없는 항만을 조성하기 위해 임대료 체계를 개편한다.
BPA는 최근 부산항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고정에서 안전 연동으로 임대료 체계 개편을 검토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안전 연동형 임대료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면 임대료 감면, 중대한 사고가 발생하면 임대료를 인상하는 방식이다.
BPA는 지난해 안전전담부서를 신설하면서 안전 전담직원을 채용하고 안전예산을 대폭 확대했다. 하지만 터미널 운영사들의 안전의식 전환과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선 새로운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BPA는 지난 17일 개최된 ‘부산항 터미널 운영사 사장단 간담회’에서 안전사고 발생 여부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페널티를 부여하는 방안을 포함해서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중대재해 발생으로 인한 페널티는 부산항 안전기금에 적립해 안전장비 도입 등 사고 예방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항은 민자부두, BPA 임대부두와 직영부두 3가지로 나눠져 있다. 민자부두는 BPA와 계약관계가 없어 정부와 BPA의 공공정책이 실행력을 갖는데 한계가 있었다.
BPA는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2022년과 2026년 개장 예정인 신항 서컨테이너부두(2-5·2-6단계)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방침을 결정했다. 운영사 선정 공고문에 BPA가 운영사 지분 30%를 확보하고 운영사는 정부와 BPA가 추진하는 정책에 적극 협조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BPA 남기찬 사장은 “세계 6위 컨테이너 항만, 세계 2위 환적 항만이라는 부산항의 위상은 무엇보다도 항만근로자들의 피와 땀이 없었으면 불가능했다”면서 “이제는 안전한 일터, 사고 없는 부산항 실현을 위해 사람 중심, 안전 우선 항만으로의 가치관 변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 남 사장은 “안전이 최고의 경쟁력이라는 믿음을 갖고 터미널 운영사, 항운노조 등과 함께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박재형 기자 jhpark@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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