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27 10:04

대우조선해양, 드릴선 인도로 유동성 9000억 확보

내년 3월말까지 순차적 인도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소난골社의 드릴선이 옥포조선소를 떠난다.

대우조선해양은 앙골라 국영석유회사 소난골이 발주한 드릴선 2척을 내년 초 모두 인도하기로 선주 측과 최종 합의했다고 26일 공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3년 소난골로부터 드릴선 2척을 수주했다. 그러나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선주 측이 인도대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으며 인도가 계속 지연돼 왔다. 그렇지만 올해 유가가 60달러 선을 넘어서며 인도 협상은 급진전 되었고, 소난골과 기나긴 협상을 마치고 마침내 인도일정이 확정됐다.

합의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내년 1월 말과 3월 말까지 각 1척씩 순차적으로 드릴선을 인도한다. 최종 확정 계약가는 선수금을 포함해 척당 약 5억3000만달러다. 이는 현재 시장가격을 훨씬 상회하는 금액이다.

그동안 유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시장 환경이 악화되고, 드릴선의 시장가격도 급락했다. 이에 회사는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줄어든 가치를 모두 회계처리를 통해 사전 반영했다. 따라서 이번 계약가 확정에 따른 추가 손실은 발생하지 않는다. 오히려 손익이 개선되는 효과와 함께 대규모 유동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대우조선해양은 내년에 드릴선 2척을 인도하면 일시금으로 약 9000억원 상당의 인도대금을 받게 돼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 특히 대우조선해양 부실의 주범이었던 소난골 프로젝트가 원만하게 해결됨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조기 경영정상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또한 이번 일괄타결을 위한 협상과 제품 실사과정에서 선주 측은 대우조선해양의 설계와 건조 품질의 완벽함을 인정하고, 인도와 동시에 품질보증 의무를 종료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기존 협의되고 있던 드릴선 인도를 위한 지분 투자건도 무효가 됐다. 이런 합의를 통해 인도 후에 발생할 수 있는 건조자 리스크를 완전히 제거했다는 점도 큰 의미가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양사에게 모두 만족스러운 조건으로 합의됐다”며 “온 국민의 관심사가 된 소난골 드릴선 인도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관계자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건조중인 드릴선 6척에 대한 인도 일정이 모두 확정됐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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