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28 09:20

‘운영효율화 여파’ 철도 컨 물동량 곤두박질

업계 “철도물류 활성화 위해 정부 주도 대응책 긴요”


철도 물류가 올해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상반기(1~6월) 컨테이너 수송량이 2010년대 들어 처음으로 40만TEU대 밑으로 붕괴됐다. 지난해 최장기 철도파업 여파와 운영 효율화를 내건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행보에 컨테이너 수송량이 급감한 것으로 보인다. 물류업계는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주도적으로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반기 철도 ‘컨’ 수송량 전년比 23%↓

코레일에 따르면 올 상반기(1~6월) 철도 컨테이너 수송량은 36만6022TEU를 기록, 지난해 47만5371TEU와 비교해 23%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증가세로 전환했다가 올해 다시 크게 뒷걸음질쳤다. 5년 전인 2012년과 비교하면 20만TEU 가량의 물량이 빠져나갔다.

 


코레일 측은 수송량 감소 배경에 대해 지난해 철도 파업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을 내놨다. 장기간 파업으로 화주들이 철도에서 육송으로 전환한 데다 물류기업들도 운송계약을 철회했다는 설명이다.

‘운영 효율화’를 내세운 코레일이 지선 구간 중단에 나선 점도 물량 감소에 한몫했다. 업계에 따르면 파업 이후 운행이 제한된 지선 구간은 울산항-부산신항, 월롱-부산신항, 충주-부산신항, 부강-신광양항 등이다. 이 구간들은 30량 이상으로 운행되는 오봉-부산 노선에 비해 수송량이 적은 편이다.

지난해 코레일은 적자 노선을 줄이거나 없애 운영을 극대화하는 한편, 수익성을 제고하겠다는 정책을 꺼내들었다. 주 1~3회 운행되거나 10량 미만인 화물열차가 다니는 노선의 감축이 이뤄지면서 수송량은 자연스레 감소했다. 올해 오봉역에서 발생한 근로자 태업도 물량 감소에 미미한 영향을 끼쳤다. 코레일은 신규 물량이 창출될 경우 지선 구간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물량이 늘어날 경우 물류사들과 논의를 거쳐 지선 구간을 재개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상반기에 두드러졌던 물량 감소폭이 하반기에는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신재생에너지자원인 우드펠릿 수송량이 늘어날 거란 판단에서다.

현재 우드펠릿은 부산진-동해(주 6회), 계동-동해(주 3회)의 구간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 철도를 통한 우드펠릿 공급량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가 발전량의 일부를 바이오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공급하도록 의무화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우드펠릿 수송량은 전년 대비 16.3% 증가한 171만7천t에 달했다.

코레일은 올 10월부터 계동-동해 구간을 주 5회로, 부산-동해 노선을 주 18회로 증편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우드펠릿 수송량 증가 영향과 육송으로 돌아선 화주들이 다시 철도로 돌아오고 있어 향후 물량 감소폭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철도 수송량 감소, 당연한 결과”

업계에서는 철도 수송량 감소가 당연한 결과라는 입장이다. 철도 파업 여파와 지선 구간 감축으로 물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지선구간에서 운영을 포기한 업체가 하나둘 나타난 것도 수송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업계에서는 코레일이 수익성이 아닌 공공성 중심으로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정부가 대응책 마련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애써 구축해 놓은 철도 물류 인프라가 제구실을 하기 위해서라도 정부가 발벗고 나서야한다는 입장이다. 결국 정부와 코레일이 철도물류 활성화에 머리를 맞대야 물량 감소로 허덕이고 있는 철도물류가 다시 일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업계에서는 컨테이너 수송 환경에 발맞춰 인력구조도 재편돼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한 물류기업 관계자는 “물량이 줄면 인력도 줄여야 하는 게 맞다”며 “수송량은 자꾸만 감소하고 있는데 정부에서는 주요 기관들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어 철도물류의 미래가 안타깝기만 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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