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수주한 LNG벙커링선을 성공리에 건조·인도했다.
한진중공업은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5천t급 LNG벙커링선을 인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로써 한진중공업은 세계 최초로 LNG 벙커링선을 건조한 조선사로 이름을 떨치게 됐다.
이날 인도된 선박은 한진중공업이 지난 2014년에 수주한 5100㎥급 LNG 벙커링선이다. LNG 벙커링(Bunkering)이란 LNG를 연료로 쓰는 선박에 가스연료를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LNG연료 추진선박은 보통 육상의 LNG 저장탱크나 인수기지를 통해 연료를 공급받는데, LNG 벙커링선을 이용하면 별도의 인수기지 없이 해상에서 직접 LNG 연료를 공급받을 수 있다.
수주 당시 특정 선박에 LNG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소형 벙커링선이나 바지선은 있었으나, 전 세계적으로 범용 LNG 벙커링 선박이 발주된 것은 처음이어서 조선업계에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 엔지 제브뤼헤 >호로 명명된 본 선박은 프랑스 엔지와 벨기에 플루시스, 일본 미쓰비시와 NYK의 합작회사인 LNG 링크인베스트먼트AS에 인도됐다. 향후 벨기에 제브뤼헤항에서 북유럽 해역을 항해하는 LNG연료 추진선박에 LNG를 공급하게 된다.
국제해사기구가 승인한 독립형 압력식 LNG 탱크 2기를 탑재하고, 각 2기의 추진기와 보조프로펠러, 이중연료(LNG/MGO bi-fuel) 사용으로 조종성과 운항효율을 극대화했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차세대 그린쉽이자 LNG 산업의 블루오션으로 꼽히는 LNG 벙커링 시장에서 세계 최초로 LNG 벙커링선을 건조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최초의 국적 쇄빙선인 아라온호, DSV(잠수지원선), 케이블선 등 특수목적선 분야에서 쌓아온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최첨단 선박 건조에 주도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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