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0-05 15:23
전자상거래 시대의 뜨거운 감자, SCM. 사실, SCM을 두고 뜨거워진 분위기에
비해 올바른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론적 환경을 제공할 단체는 별로
없었던 점이 지적되었다. 이에 지난 6월 한양대학교 이영해교수를 회장으
로 한 SCM연구회가 창립되었다. 국내 SCM분야에 대한 연구자와 실무자들간
의 이론적, 실무적 연구결과들에 대한 신속한 정보교환과 공통 관심분야에
대한 공동연구가 그 창립취지. 본지에서는 이영해초대회장을 만나보고 자세
한 연구회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영해 SCM 연구회 회장
학력: 경북고(1973), 고려대(77, 산업공학, 학사)
일리노이대학교(Univ. of Illinois) 박사 (1986, 산업공학 및 경영과
학)
경력: 한양대 산업공학과 교수
한국 SCM 연구회 회장
한양대 물류 및 SCM연구센터 소장
교육부 BK21 차세대 통합물류관리시스템 연구팀장
21세기 분당포럼 대표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부회장
안암산경연구회 회장
대한설비관리학회 이사
한국승강기안전센터 이사
역임: 고려대학교 총학생회 부회장
한국정보화사회지도자포럼 상임진행자, 운영위원
한양대 특성화위원회 위원장
한국경영과학회, 대한상업공학회, 한국전자상거래학회 이사
미국 Purdue Univ., 일본 오사카대학 초빙교수
상공부 첨단산업발전심의회 위원
대우중공업(주), 포병장교(ROTC)
― 먼저 SCM연구회 창립을 축하드립니다. 연구회 창립배경과 올해 계획하고
계시는 주요사업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e-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의 경쟁력 유지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최
소의 비용으로 생산된 고품질의 제품을 보다 빠른 시간내에 적절한 가격과
품질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최근 공급사슬경영(Supply Chain Management: SCM)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SCM이란 재화나 용역이 최초공급자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되기까지의 전과정에 걸친 가치사슬의 효율적인 경영에 관
한 기법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내부의 구매, 생산관리, 물류뿐만이 아니
라 외부공급자와 고객까지를 포함하며 정보기술과 시스템 통합방법을 이용
하여 전체시스템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본 연구회 창립의 목적은 국내 SCM분야에 대한 연구자와 실무자들간의 이론
적, 실무적 연구결과들에 대한 신속한 정보교환과 공통관심분야에 대한 공
동연구를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연구회에서는 연2~3회의 공동 Worksh
op을 가지고 수시로 기술세미나를 열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한 e-mail과 홈
페이지를 통합 SCM관련 최신기술정보를 전달하고 산학공동 연구개발, 정부
의 SCM인프라사업 참여, SCM관련 기술서적 편찬, SCM분야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해외 SCM관련 단체들과의 협력 및 정보교류 등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회 홈페이지로 오시면 기존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홈페이지
는 WWW.KSCM.ORG라고 귀뜸)
― 물류혁신전략은 JIT, ERP등 많은 발전이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이러한
물류혁신전략이 우리나라에 자리잡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물류혁신전략이 우리나라에 자리잡기 위해 중요한 요인으로서는 사회·정부
적 측면과 기업측면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회·정부적 측
면에서는 물류기기 및 방법의 표준화, 고도의 물류정보 흐름을 위한 정보인
프라 구축, 효율적 물류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업지원 및 법령의 제정, 물류
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제고, 물류시스템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전
문가 양성 등을 들 수 있으며, 기업 측면에서는 기업의 물류담당 직원 및
임원의 능력 배양, 최고경영층의 확고한 의지 및 지원, 효과적인 정보시스
템 구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기업외적인
것은 정부차원에서의 기업지원 및 물류관련 법령의 제정이며, 기업에서는
최고경영층의 확고한 지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SCM전체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회사간, 더 크게는 국가산업 전체간의 물
류표준화가 시급하다고 보는데요, 물류표준화가 자리잡지 못한 우리나라 상
황에서 SCM의 개발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요.
SCM을 제대로 구축하려면, 회사간, 국가산업간의 물류표준화가 필수적인 것
은 사실이지만, SCM을 경영혁신기법 구축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SCM구축에
는 몇가지 단계가 있는데, 1단계는 사내 물류관련 각 부서내에서의 효율적
인 정비단계로 각 부서내에서의 물류관련기능, 기기, 정보시스템의 정비 및
업무흐름의 재설계를 하는 것이며, 2단계는 사내 물류관련 부서들의 효율
적 연계를 위한 단계로 물류관련 정보흐름의 재설계와 이에 따른 정보시스
쳄의 재구축을 행하는 것이며, 3단계는 사내외 물류관련 공급사슬 전체를
통합하여 전체최적화를 추구하는 단계입니다. 기업의 환경과 수준에 따라
각 단계를 거치게 되면 물류표준화가 미비한 상태에서 SCM을 위한 비싼 정
보시스템에 대한 투자 없이도 기업 차원에서 많은 물류관련 비용절감과 이
익증대의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 기존의 연구와 관련되지 않은 일에도 많이 참가하고 계신데요.
저는 산업공학과의 교수로만 남아있기 보다는 더 많은 경험 속에서 살아가
고 싶습니다. 그래서 「21세기 분당포럼」등의 대표로 다양한 분야에 제 몫
을 하고 있지요.
― 우리나라 물류업계가 보다 발전하기 위해 개선해야할 선결과제는 무엇이
며 관계당국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제대로 된 효율적 물류관리를 위해서는 표준화, 공동화, 자동화, 정보화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미비한 물류표준화를 정부주도하에 기업과 공동으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할 것이며, 이제는 어느정도 달성되었다고 생각되는
물류관련 단위기기의 자동화, 정보화 단계를 뛰어넘어 시스템적 사고로 물
류시스템 전체를 재설계, 통합하고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사고의 전환을 하
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올바른 SCM구축을 위해서는 열린 사고와 공
개적인 정보의 제공 및 공동사용이 필수적입니다. 필요하면 경쟁기업과의
윈윈전략도 추구하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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