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항만물류협회 손관수 회장(CJ대한통운 대표이사)
표준계약서 도입으로 하역시장 안정화
한국항만물류협회 손관수 회장은 앞으로 정부와 업계가 항만 수요공급에 대해 면밀한 검토 과정을 밟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지난 8일 해운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해양수산부나 청와대가 전국 항만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갖고 유연하게 부두운영 정책을 재편할 수 있어야 한다”며 “물동량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고 어떻게 전환이 되고 있는지를 분석해 부두 운영의 적정성과 하역능력을 재산정하고 항만을 개발할 때 시장상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해서 그 결과를 갖고 트리거룰을 적용하거나 기능재편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항만하역시장은 현재 공급이 수요를 30% 정도 웃도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전체 항만하역통계를 파악하다보니 하역업체로 등록된 업체수가 굉장히 많더라. 통계상으로 나와 있는 곳만 405곳이었다. 1997년과 비교하면 138% 증가한 수치다. CJ대한통운도 마찬가지지만 공칭 처리능력으로 보면 물동량과 균형을 보이고 있다고 통계에서 나오는데 실제는 30% 정도 공급이 수요를 웃돌고 있다. 하역사들이 자동화 등의 방법으로 생산성 향상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역인력 정점 대비 9천명 감소
그는 지방자치단체의 항만 난개발 정책이 현재의 공급과잉 상황을 불러왔다고 평가했다.
“각 항만별로 지자체 중심으로 부두가 건설이 되다보니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체 수요공급의 문제로 봐야지 지자체의 경제활성화 논리, 건설논리로 항만정책이 진행돼선 안 된다. 전체 부두 운영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갖고 누군가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줘야 한다. 너무 지역 중심으로 (항만이) 개발되는 거 같
다는 의견을 해수부 차관이 청와대에 (해양수산비서관으로) 계실 때 말씀 드린 적이 있다.”
손 회장은 하역요금 하락으로 북항운영사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토로했다.
“부산 북항 같은 경우 현재 4만9000원 정도 하는데, 상하이가 11만원, 도쿄가 19만원선이다. 신항으로 물량 이전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북항 운영사들은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다. 지난 2004년 10만원을 넘던 요율이 반토막 난 것이다. 항만하역인력도 정점 대비 1만명 가까이 감소했더라. 1997년 2만6000명에서 2014년 1만7000명대로 떨어졌다.”
협회는 지난 7일 정부와 선사 화주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표준계약서 협약식을 체결함으로써 하역시장 안정화의 첫 발걸음을 뗐다.
손 회장은 “항만은 수출입 물동량의 99% 이상을 담당하고 있을 만큼 국가적으로 중요한 인프라”라며 항만물류시장이 안정화가 돼야 한다는 차원에서 화주와 선주와 항만업계가 함께 모여서 표준계약서 협약식을 갖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항만하역사) 등록기준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업체가 늘어났으며 그러다보니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됐다. 포워더(국제물류주선업체)도 허가제에서 지역등록제로 바뀌면서 현재 5000곳으로 늘어났다.
진입장벽도 없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사업이 되다보니 업계 자체가 항상 최저가 경쟁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고 있다. 항만하역업계도 비슷한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거 같다. 등록기준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표준계역서도 정착시켜서 항만하역업계가 안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
PA 경영평가에 ‘항만 안정화’ 항목 둬야
배석한 항만물류협회 김석구 부회장은 “화주 전체로 표준계약서를 확산시켜서 항만요금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고 지방항만청장들이 실태조사를 할 때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요율 준수 문제라든지 불공정 행위를 차단시키는 한편 우리가 만든 인가요율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장선상에서 항만물류협회와 부산 인천 광양 등 전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대표, 해수부, 항만공사(PA)가 참여하는 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5월26일 오전 11시 서울클럽에서 정식 발족할 예정이다.
손 회장은 재무평가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PA 경영평가도 메스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가항목에 ‘하역시장 안정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는 생각이다.
“계속 건의하는 건데 PA의 경영평가가 재무적인 관점에서 진행되다보니 재무구조 개선에만 초점이 맞춰지고 있지 않나? ‘전국 항만 활용을 잘 하고 있나’ 하는 식으로 가중치를 둬 전체적으로 균형 있는 항만 하역시장이 될 수 있도록 개선돼야 하며 그렇게 되도록 추진할 생각이 있다.”
손 회장은 CJ대한통운 하역사업에 대해서도 말했다. 우선 컨테이너 하역사업 전망에 대해선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CJ 대한통운이 부산항에선) 북항만 갖고 있지 않나? 해수부와 (북항) 통합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거기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 광양은 적자가 나더라도 지속적으로 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인천은 과거 부산과 비슷한 상황이 되고 있다. 신항으로 언젠가는 가야 한다. 2018년까지 부두 계약이 돼 있다. 내항 부두 재편에 따라서 인천도 상황이 바뀔 거다.”
북항통합 일정과 관련해선 “자산가치와 하역능력, 물동량 실사를 하고 있고 BPA(부산항만공사) 투자 규모 등은 확정된 게 없고 실무 협의를 하고 있으며 자산실사가 4월 말까지 끝나면 다시 논의하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신선대부두 매각에 대해선 “허치슨과 논의하다가 지금은 결렬된 상황”이라고 잘라 말했다.
< 이경희 부장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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