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07 11:27

김정환의 물류이야기/ 3PL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김정환/한국물류전략연구소 대표

‘로지스틱스’라는 용어는 199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해 오늘날 일반적인 용어로 쓰이고 있다. 현재는 검색 엔진에서 10만 건 이상 검색되는 등 유행어로 사용되는 경우도 보인다. 이번에는 3PL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피고자 한다. 

1. 3PL과 하청

3PL과 기존의 하청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3PL 사업자는 하주의 파트너로서 하주의 관점에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하청 사업자와 관점이 180도 다르다. 

2. 3PL의 메리트와 과제

3PL의 장점과 과제는 다음과 같다.


3PL은 로지스틱스 업무를 포괄적으로 위탁 수탁하는 것으로 윈-윈(WIN-WIN)의 관계가 목표다. 이를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는 것이 현실이다.

3. 3PL의 키워드

이상에서 3PL 키워드를 다시 정리하면 다음 3가지이다.

화주의 입장
파트너
로지스틱스

3PL 논쟁은 정의를 분명히 하고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3PL은 로지스틱스 고도화 키워드다. 

4. 기업 경영에 요구되고 있다는 것

현재 기업 경영에 요구되고 있는 것은 크게 2가지로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과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것이다.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업 가치 높임과 함께 자산 효율을 높이는 관점이 있다. 사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검토 및 효율적인 운영을 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 효율적인 사업 운영이야말로, 공급망 관리 및 로지스틱스, 영업 물류 이용 등 물류에 매우 큰 관련 항목이다.

한편, 자산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류시설 등 자산 매각과 재고량 감소가 요구된다. 또한, 공급망 관리가 일반적으로 알려지게 되어 최근에는 서점에 재고 관리나 재고 감축 관련 서적이 늘어나고 있다. 이것은 이 방향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물류는 공공 도로와 공항과 바다에서 사업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어서 특히 환경, 안전, 사회 공헌 등 필요한 업무다.

5.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변할 것

이상과 같은 기업 경영에 요구되는 것을 실현해 나가기 위한 방책과 결과로 변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6. 3PL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기업을 둘러싼 플레이어(주주, 종업원, 거래선, 소비자, 사회)의 요청에 수준은 높아지고 그 요구되는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이것은 이전에도 늘어나 변화가 심한 시대이기 때문이다. 요구되는 것은 자사만으로는 대응되지 않지만, 대응하기 위해 자사의 귀중한 자원의 더 많은 것을 나눌 필요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파트너와의 협력이라는 경영 스타일에 변혁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로지스틱스 영역에 있어서 파트너라는 말이 ‘3PL’이다.

6. 맺음말

로지스틱스는 기업 경영 그 자체에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그 지위는 낮은 것이 현실이다. 또한 물류와 관련되는 것도 영업적인 관점이나 유행언어로서 이용하고 있는 것도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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