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이하 발개위)는 주요 국책사업 관련 현황 및 향후 추진방향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현재 중국정부가 추진 중인 7대 국책사업 진행현황과 4개 신규 국책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진행되고 있는 7대 국책사업은 생태환경보호, 친환경 에너지, 교통물류, 양로, 건강서비스에 치중되어 있으며 이번에 발표된 4개 신규 국책사업의 경우 도시철도, 현대물류, 신흥산업, 제조업 경쟁력강화 등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올해 5월말 7대 국책사업은 33개 분야에서 221개에 달하는 세부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사업규모는 3조1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앞으로 진행될 주요 신규 국책사업계획에 따르면 올해 발개위 기초산업국은 도시철도 건설에 3000억 위안을 투자할 예정이며,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최대 6000km에 달하는 도시철도를 건설할 계획이다.
또 발개위 경제무역부는 최신식 물류설비 도입과 더불어 인터넷 기술기반의 빅데이터 물류 플랫폼 구축을 통해 중국 물류산업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국 내 경제전문가들은 이번에 발표된 신규 국책사업이 낙후된 중서부지역의 물류유통구조 선진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농산물 판매체질 개선과 더불어 수만 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 상하이=박노언 통신원 nounpark@hanmail.net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