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중국에 이어 베트남에 대형마트 최초로 국산 양파를 수출하는 등 국산 농산물의 판로 개척에 앞장선다.
양파의 경우 지난 해 국내 공급 과잉과 소비 부진으로 가격이 폭락해 재고 소진이 시급한 상황으로, 롯데마트는 이를 위해 1차로 10톤 가량의 국산 양파를 베트남으로 수출해, 오는 15일부터 베트남 10개 점포에서 판매한다.
실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지난 해 ‘양파(1kg/上)’의 월 평균 도매가격은 2013년 대비 30~70% 가량 폭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해 저장양파 재고량(2014.11/20기준)은 2013년 대비 14.3% 증가한 45만 2천톤으로, 올해 들어서도(1/1~1/13) ‘양파(1kg/上)’ 시세는 지난 해(782원) 대비 30% 가량(29.4%) 하락해(552원), 농가들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롯데마트는 지난 해 국내 점포에서 꾸준히 양파 소비촉진 행사를 진행하는 한편, 11월에는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북경지역 7개 점포에서 국산 양파 10톤 가량을 수출해 판매했다.
또 오는 15일부터는 중국에 이어 베트남에도 국산 양파를 수출해 전점에서 판매함으로써, 국산 양파 소비 촉진과 판로 확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국산 양파의 경우 다른 농산물에 비해 저장성이 우수하고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양파와 비교해도 충분히 가격 경쟁력이 있어 추후 판매 추이에 따라 수출 물량도 추가로 늘릴 계획이다.
더불어 이번 국산 양파 판매를 베트남 현지 전단에도 게재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국산 농산물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도 함께 홍보할 방침이다.
홍원식 롯데마트 베트남 법인장은 “이번 국산 양파 베트남 수출을 시작으로 향후 국산 딸기, 사과 등 다양한 과일과 버섯 등 채소로 수출 품목을 지속 확대해 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한-베트남 FTA 체결 등 국내 농업시장 개방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우수한 국산 농산물의 판로 확대에 롯데마트가 지속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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