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04 11:08

“항만인프라 지속적인 확충은 인천항 핵심과제”

제7회 한국선주협회인천지구협의회 세미나 개최

인천항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항만인프라의 지속적인 확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배후물류단지의 부족은 물량 감소로 연결됐고 정부의 항만기본계획 변경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지난달 28일 영흥도에서 열린 제7회 한국선주협회인천지구협의회 세미나에서 청운대 김학소 교수는 ‘인천항의 난제와 해결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발표를 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열린 세미나에서 한국선주협회 인천지구협의회 남흥우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재 인천항은 내항 재개발에 따른 하나의 통합운영사 지정과 배후물류단지 지원시설 전무, 고질적인 항만배후부지 및 부두 야적장 부족과 비싼 임대료 등 난제가 쌓여있다”며 “오늘 세미나에서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자”고 밝혔다.
▲한국선주협회 인천지구협의회 남흥우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배후단지 재정지원, 부산항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인천항의 물동량 부족이 시설 규모 축소로 직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청운대학교 김학소 교수에 따르면 2006년 기본계획수립 당시 인천항의 잡화물동량은 3229만7천t으로 예상됐지만, 2011년에는 1625만7천t으로 절반 가까이 축소됐다. 컨테이너화물도 2006년 8247만6천t에서 2011년에는 6034만8천t으로 크게 줄었다.

인천항의 물동량 감소는 정부의 항만기본계획 변경을 불러왔다. 2011년에 변경된 정부의 항만기본계획에 따르면 인천항의 시설 규모는 대폭 축소됐다. 당초 2006년 기본계획에서의 잡화와 컨테이너의 선석은 총 30개였지만, 2011년 계획에서는 총 12선석으로 대폭 줄었다. 이에 김 교수는 “항만배후물류단지의 개발과 기업유치를 통한 물량창출이 해법”이라고 밝히며 항만인프라를 확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인천항의 배후단지 재정지원 비율을 부산항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돼 눈길을 끌었다. 정부의 재정지원이 상향조정돼야 저렴한 임대료를 책정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부산항의 임대료는 ㎡당 281원이지만, 인천항은 1298원으로 4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배후단지에 많은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라도 저렴한 임대료가 산정돼야 한다. 인천항 배후부지의 높은 임대료는 평택항 등 타항만으로의 벌크화물 이전을 불러왔다. 또한 평택항에서 발생하지 않는 경비료 역시 인천항을 이용하는 화주 및 하역사에게는 물류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김 교수는 항만배후단지에 대한 정부지원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배후단지조성원가 상승과 높은 임대료가 형성돼 결국은 배후단지 경쟁력 저하를 불러온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항만배후단지에 정부의 재정지원비율을 최소 50% 이상으로 상향조정해야한다는 것이 김 교수의 주장이다. 현재 인천항의 재정비율은 25%인데 반해, 부산 신항과 광양항은 각각 50% 100%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김 교수는 “높은 임대료는 경쟁력 악화는 물론 기업의 부담을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밝히며 “정부재정 지원비율을 부산항 수준으로 조정하는게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인천 내항 재개발사업도 이날 세미나에서 화두로 떠올랐다. 특히 인천 내항 재개발과 관련한 이해주체가 매우 다양해 기능조정을 위한 선행과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천시민은 8부두를 개방해 시민광장 조성을 요구하고 있지만, 항만업계는 대체부두의 지연으로 계약연장을 요청하고 있다. 인천시는 항만업계의 주장을 수용하면서도 8부두의 20%를 상업, 숙박으로 이익을 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교수는 내항은 중요 항만시설이기 때문에 대체부두기능 확보가 중요하다고 밝히며, 이해주체간의 이견조정을 통한 친수공간의 조성계획과 방향이 결정돼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그는 인천광역시의 새로운 활력을 창출할 수있는 명소개발은 물론 항만공사가 주도해, 관련주체가 참여하며 인천 내항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항만이용을 유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청운대학교 김학소 교수는 인천항의 배후단지 재정지원을 확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인천항 활성화 방안으로 김 교수는 자유무역지대 지정을 핵심과제로 지목했다. 김 교수는 항만이 SCM(공급망관리)과 로지스틱스를 통합한 중심지 역할을 수행해야한다며 대규모 자유무역지대의 확보를 통한 물류센터, 무역센터, 상품전시장, 환적센터 등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그는 인천항의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벌크화물을 대상으로 한 자유무역지대 확대지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 국제여객터미널 조기 건설 ▲ 항만배후물류단지의 건설 및 자유무역지역 지정 ▲ 항만물류활성화를 위한 항만시설 확충 ▲ 인천 신항 조기 완공 등을 인천항이 해결해야할 난제로 제시했다.

경인아라뱃길 활성화 돌파구 모색

당초 예상치를 크게 밑돌고 물동량 실적으로 난항을 맞고 있는 경인아라뱃길 활성화 방안도 세미나에서 논의됐다. 한국수자원공사 경인아라뱃길 윤보훈 본부장은 ‘경인항 활성화 중장기 전략수립 용역’이 최근 끝났다며 선·화주와 포워더를 대상으로 신규 항로 유치 및 물동량 증대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원규모는 총 5억원으로 경인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와 일반화물의 증가물량에 대해 3억원, 항로개설시에는 7500만원을 지원한다.

또 수자원공사는 경인항 선박 입출항료, 화물 입출항료, 정박료 등 항만시설사용료를 2015년까지 100% 감면하고, 올해 말까지 경인항 외항화물선을 대상으로 예선료와 도선료의 할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수자원공사는 아라뱃길 활성화 협의회를 구성해 항로개설, 물동량 확보, 선·화주 유치 등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인항은 10월 기준 국제·연안항로 노선을 22개 운영하고 있다. 화물선 323척이 입항해 122만4천t의 화물을 처리했다. 수자원공사는 화물유치노력을 위해 제주-경인항간 연안 정기노선을 이달부터 주 2항차 상업운항할 예정이다. 또한 한강과 연계한 초중량물, 토사화물 유치로 뱃길 수상운반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밖에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 터미널별 특화로 부두 고정 물동량 유치를 추진한다.

여객선 승선객 유치를 위한 활성화 방안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10월 기준 인천-김포, 연안부두-인천-김포, 여의도-덕적도 등 3개 노선에 총 4척의 선박이 운영되고 있다. 수자원공사는 한강-서해 노선에 1천t급 중대형 선박운항을 위해 한강 마포대교 인근 준설을 마무리하고 선착장 확보를 추진 중이라고 밝히며 불꽃크루즈 체험 등 테마가 있는 유람선 운항 등 볼거리를 확충할 것이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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