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해외건설 수주액 전년대비 31% 증가하며 역대 두번째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는 금년 1분기 해외건설 수주액이 176억불을 기록해 올해 목표 700억불 달성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플랜트를 수송하는 물류업계도 해외건설 수주 증가에 반색하고 있다.
1분기 대형 정유공장 및 발전소 공사 등 플랜트 수주가 이어지며 플랜트 건설이 162억불로 전체의 92%를 차지해 플랜트 위주의 수주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우리기업간 경쟁력을 갖춘 부문의 합작(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시너지효과와 그간 수주지원단 파견 등으로 인한 신시장 개척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파악했다.
중동 산유국의 대형 플랜트 발주가 지속됨에 따라 세계적 수준의 EPC 경쟁력을 보유한 우리기업의 플랜트 수주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은 현대건설, GS건설, SK건설, 현대ENG가 컨소시엄으로 구성해 60억4천만달러의 수주를 따냈다.
지역별로는 중동이 139억불로 전체 수주액의 79%를 차지했고, 반면 아시아 지역은 23억불로 전체의 13%를 점유하는데 그쳐 전통적 텃밭인 중동을 중심으로 수주가 호조를 보였다.
중동 지역에서는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60.4억불), 알제리 복합화력발전소 5개소(33.5억불) 등 대규모 플랜트 공사 수주에 힘입어 지난해 동기(54억불) 대비해 158% 증가하는 쾌거를 이뤘다. 영업력 증대 등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아시아 지역은 베트남 빈탄4 석탄화력발전소(15억불, 두산중공업)를 수주했으나, 전년도에 대비해 대규모 플랜트, 토목 공사 수주가 감소해 지난해 동기(74억불) 대비 31% 수준에 머물렀다.
중남미는 우리기업이 경쟁력을 갖춘 플랜트·토목 공종을 기반으로 신시장개척 노력을 강화한 결과, 칠레 BHP 복합화력 프로젝트(4.4억불, 삼성ENG)와 Chacao 교량건설사업(3.3억불, 현대건설) 등을 수주했다. 중나미지역은 전년동기 대비 1683%라는 놀러운 실적을 기록하는 한편 시장 다변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국토교통부는 금년도 수주 목표 700억불 달성을 위해 기존 시장에서는 그동안 입증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메가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도록 타겟형 수주지원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신규 진출국가에 대해서는 국가간 협력기반을 다져 진출 시장 및 공종이 다변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수주지원 활동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전통적 수주강세지역인 중동지역에는 지난 1월 쿠웨이트, 알제리에 수주지원단(1차관)을 파견한데 이어, 2020두바이엑스포, 2022카타르 월드컵 등 대규모 국가행사가 예정돼있는 UAE, 카타르 등에 수주지원단 파견(하반기, 장·차관급)을 추진한다. 쿠웨이트 등 대규모 플랜트 공사(중질유개발사업, 50억불 규모)가 예정돼 있는 국가와는 건설협력위원회(하반기) 등을 통해 수주지원을 해나갈 예정이다.
아시아의 경우 지난 3월초 미얀마, 말레이시아의 메가프로젝트(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 120억불 등) 수주를 위한 수주지원단(장관)을 파견했다.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중국 등에 대해서도 하반기안에 주택·건축·도시 분야 협력을 강화해 1분기의 감소세를 만회할 계획이다.
또한, 중남미(콜롬비아·페루), 아프리카(코트디부아르·적도기니) 등에 수주지원단을 파견해 개발단계에 따른 상수도공급, 홍수방어, 교통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발굴·수주 지원함으로써 1분기 높은 수주증가율(1,683%)의 기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정부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해 폭넓은 지원방안을 강구함으로써 우리 기업들의 수주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특히 “우리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면서 “지난 2월 개소한 해외건설정책지원센터를 활용해 주요 지역별 진출전략과 해외진출 리스크 정보를 제공하고, 마스터플랜 수립지원도 강화해 나가는 등 해외건설 수익성 제고를 위한 정부지원을 계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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