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2014년도 하계기간('14.3.30~'14.10.25) 동안의 국제선과 국내선의 정기편 항공운항스케줄을 인가했다.
우선 국제선은 81개 항공사가 총 308개 노선에 왕복 주 3305회 운항할 계획이며, 전년 하계와 대비해 운항횟수는 주 242회(+7.9%) 늘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전체 운항횟수의 약 30.0%(주 1,023회)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일본 17.8%(주 651회), 미국 11.4%(주 418회), 필리핀 6.3%(주 231회), 홍콩 6.0%(주218회), 태국 4.9%(주 178회)이 뒤를 이었다.
2013년 하계 대비 운항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주 108회가 증가한 중국이 차지했다. 이어 필리핀(주45회), 베트남(주26회), 태국(주14회), 홍콩(주11회), 타이완(주11회) 순이었다.
또한,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의 운항횟수가 전년 하계 주 258회에서 주 339회로 대폭 증가했다. 일본·중국·동남아·홍콩 등 하절기 항공시장 수요충족을 위한 기존 노선 운항 및 신규 취항노선이 확대된 결과로 분석됐다.
국내선은 총 21개 노선에서 주 1717회를 운항해 전년 하계대비 운항횟수가 주 133회(8.4%) 늘어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전년대비 주3회(0.3%) 증편한 주 896회를, 저비용항공사는 주 130회(18.8%) 증편한 주 821회를 운항한다.
13개 제주노선은 전년 하계대비 주 145회(12.5%) 늘어 주 1,304회이며, 저비용항공사의 점유율이 55.8%로 전년 하계대비 4.6% 증가했다.
특히 좌석난이 심한 제주-김포 노선은 전년 하계대비 주 94회(12.7%) 증편한 주 836회 운항으로 국내노선 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제주노선을 제외한 8개 내륙노선은 전년 하계대비 주 12회(-3%) 감소한 413회를 운항한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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