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2-28 10:16

한중 복합운송 중국 강소성까지 확대

강소성 연운항 개통 합의, 물류비 절감 기대

피견인 트레일러를 활용한 한중 복합운송 구간이 중국 강소성까지 확대대 중국 내 한국기업의 물류비 절감이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중국 렌윈강시에서 한중 해상육상 복합 화물자동차 운송 협력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최하고 복합운송 적용항구로 렌윈강을 추가 개통하고, 운행구역을 강소성까지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중 복합운송은 양국 항만에서 화물의 환적작업 없이 피견인 트레일러 자체를 카페리에 선적해 운송하는 방식이다. 운송시간과 비용이 절감됨은 물론 화물 파손위험도 적어 LCD, 전자부품 등 고가화물과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활어 운송 등에 매우 유용한 수송방식이다.

복합운송 사업은 2010년 12월 인천-위해 항로를 시작으로, 한국의 인천, 평택, 군산항 등 3개 항구와 중국의 웨이하이, 칭다오, 르자오, 스다오, 룽안, 옌타이 등 6개 항구에서 총 7개 노선으로 진행 중이다.

사업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총 554대의 트레일러가 상호주행하는 등 사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 중국 트레일러 운행구역 확대로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등 우리나라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강소성 내 고가물량 운송방식이 복합운송으로 전환되고, 국내 기업의 물류비용 및 시간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환적작업 없이 화물을 운반해, 강소성 내 물량이 많은 반도체 부품 등 충격에 약한 화물의 파손 위험도 크게 줄일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한중 양국은 트레일러와 화물의 정보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양국의 운행허가증 양식을 통일․간소화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하는 등 복합운송 활성화를 위한 기타 사항에서도 합의를 이뤘다. 연구주도 기관을 지정하고 올해 하반기 전문가 회의를 개최해 연구성과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한국 트레일러의 운행구역이 확대되고 신규 항구가 개통됐다는 점에서 이번 제4차 협력위원회의 의미가 매우 크다"며 "향후 통관 절차를 더욱 간소화 하는 등 복합운송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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