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가 ‘해상셔틀운송 재개 결정 유보’ 보도에 대해 해명자료를 내놨다.
부산항만공사(BPA)는 2일 “부산항 북항·신항 해상셔틀 부활 결정을 뚜렷한 이유 없이 유보했다는 언론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BPA는 지난달 30일자 연합뉴스의 ‘부산항만공사, 해상셔틀운송 재개 결정 유보’ 기사에서 “해상셔틀 부활 결정을 뚜렷한 이유 없이 보류하기로 해 신뢰도 추락을 좌초하고 있다”라고 보도한 내용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BPA는 북항·신항 해상셔틀 부활을 유보하기로 한 내부 방침은 결정한 바 없으며, 부산시 및 해양수산부에 셔틀 예산지원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BPA는 기존 해상셔틀의 고비용, 저효율 문제를 민간사업자 제안방식 공모를 통해 해결하기로 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BPA는 현재 사업자 선정을 위한 검토를 추진 중에 있으며, 보도내용과 같이 셔틀 부활 결정을 유보한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BPA는 해상셔틀 재개를 위해 해수부 및 부산시에 재정적 지원을 요청했으나, 지난 6월 해수부는 '13년 전환교통사업은 이미 사업자가 선정돼 집행중이라는 이유로 지원불가 회신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항의 해상셔틀운송은 특혜시비와 고비용 구조를 이유로 지난 2010년에 폐지됐다.
해상셔틀노선을 운영 중인 부두운영사와 특수관계에 있는 선사의 화물 점유율이 50%를 넘고 동맹관계에 있는 선사 3곳까지 합치면 점유율이 86%나 돼 다른 선사들과의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었다.
또 하역비와 운항경비 명목으로 연간 60억원 이상 지원되고 있어 운송량에 비해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든다는 것이 BPA의 판단이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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